[마케팅, 마케팅전략, 마케팅이론] 마케팅이론의 발전, 내용과 마케팅의 승부수 및 마케팅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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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마케팅 이론의 발전
1. 사회경제적 마케팅의 형성과발전
2. 기업 마케팅의 형성과 발전
3. 경영자적 마케팅의 형성과 발전
4. 사회 마케팅의 형성과 발전

Ⅲ. 마케팅의 내용

Ⅳ. 마케팅 승부수
1. 광고
2. 브랜드
3. 고객․소비자
4. 디자인
5. 기업가정신
6. 보장
7. 인터넷
8. 충성도
9. 시장
10. 제품․가격․유통․판촉
11. 품질
12. 마케팅 추세
13. 가치
14. 여자
15. 열정

Ⅴ. 마케팅 전략
1. 마케팅 공격과 방어 전략
2. 마케팅 전략의 환경
3. 마케팅 전략의 과정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는 마케팅의 시대이다. 따라서 홍보, 모금, 프로그램개발 등과 관련된 비영리마케팅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정무성교수에 의하면 이러한 마케팅시대에 사회변화의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기 위해 지도자들이 갖추어야 할 자세를 세 가지로 분류하였다.
첫째, 조직의 사명에 충실해야 한다. 비영리조직은 기본적으로 사회와 그 성원들에게 선의의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다 주는데 그 존재의 의미가 있으며 이는 조직의 사명으로 제시되게 된다, 따라서 조직의 모든 성원들은 이러한 사명을 철저하게 내재화할 필요가 있다. 사명의식을 개발하기 위한 세 가지 원칙으로는 기관의 가장 중요한 가치관에 충실할 것, 주위에서 우리에게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세밀하고 신속하게 파악할 것, 우리들이 하는 일에 대한 확신과 함께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 등이다.
둘째, 경영마인드를 가져야 한다. 이는 내재화된 사명을 구체적인 성과로 전환시키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영리부분에서의 경영마인드는 이윤의 창출 정도로 평가되지만 비영리부문에서의 사명에 대한 성취 여부로 판정된다. 따라서 학교기관의 경영마인드는 조직의 사명과 기능을 분명히 하고 목표와 목적을 명확히 하며 우선 순위와 대상영역을 전략적으로 설정하고 수행의 기준을 정하여 자기 통제력을 가지고 실행 한 후 결과에 대해 정기적인 평가를 실시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셋째, 유능한 행정력을 배양해야 한다. 사회의 변화와 조직의 변화추세를 민감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각 기관은 정보체계개발, 직원훈련 및 잠재력개발, 자원개발 및 할당 등 합리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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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경영연구소[1993] : 고객만족 경영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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