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매체]인터넷 방송의 개념과 종류/특성 그리고 전망과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5.1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인터넷 방송
1. 인터넷 방송의 개념
2. 인터넷 방송의 역사
3. 인터넷 방송과 기존방송의 차이점
4. 인터넷 방송의 종류
5. 인터넷 방송의 현황
6. 인터넷 방송의 종류와 특성
7. 디지털 위성방송 기술
8. 디지털 TV
9. 무선인터넷 기술
10. 인터넷 방송의 전망과 미래
11. 인터넷 개인방송의 실제
본문내용
I. 인터넷 방송
인터넷 방송은 방송과 통신의 영역을 무너뜨리면서 새로운 대안 매체로서 자리 매김을 하려한다. 그것은 인터넷이 가지고 있는 특성 때문일 것이다. 특성은 전통적인 미디어 영역에까지 확장하여 인터넷을 통한 방송이 확산되고 있고, 기존의 방송과는 달리 쌍방향성과 상호작용으로 인쇄매체나 라디오와 텔레비전의 기능을 하나로 결합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새로운 매체로 자리 매김을 하고 있다.
1. 인터넷 방송의 개념
인터넷 방송은 '인터넷의 웹 서비스를 이용하여 이용자 자신만을 위한 방송이 가능한 환경'이라고 할 수 있다. 인터넷 방송은 인터넷 방송국에서 프로그램을 인터넷이라는 네트워크를 통해 인터넷 이용자에게 전달한다는 측면에서는 기존 방송과 매우 유사하나 인터넷 방송 이용자가 불특정 다수 혹은 공중은 아니다. 국내에서는 주로 인터넷의 웹서비스를 이용해 이용자 자신만을 위한 방송이 가능한 환경이라 정의한다. 그러나 이는 특정 다수에게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사전적 방송 개념에 어긋난다. 미국의 경우 인터넷 방송(internet broadcasting)이란 어휘는 사용 않고 그 보다 포괄적인 기술과 서비스의 웹서비스를 의미하는 웹캐스트(webcast) 혹은 웹캐스팅(webcasting)이란 단어를 사용한다.
2. 인터넷 방송의 역사
(1) 인터넷의 보급과 세계적 확산
군사적 목적으로 개발된 미국의 알파넷(ARPANET, 군사 정보를 관리하는 네트워크)에서 시작한 인터넷은 최근 몇 년간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었다. 인터넷은 모든 정보의 공유화를 가져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 인터넷방송의 이해
  • ※ 인터넷 방송인터넷 방송은 방송과 통신의 영역을 무너뜨리면서 새로운 대안 매체로서 자리 매김하고 있다. 그것은 인터넷이 가지고 있는 특성 때문일 것이다. 특성은 전통적인 미디어 영역에까지 확장하여 인터넷을 통한 방송이 확산되고 있고, 기존의 방송과는 달리 쌍방향성과 상호작용으로 인쇄매체나 라디오와 텔레비전의 기능을 하나로 결합하고 있다.1. 인터넷 방송의 개념인터넷 방송은 ‘인터넷의 웹 서비스를 이용하여 이용자 자신만을

  • [언론학] 뉴미디어의 이해
  • 방송은 기존의 공중파 방송에서 뉴미디어 방송, 즉 케이블 TV, 위성방송, 그리고 인터넷 방송으로까지 확대되어 시청자들이 시청할 수 있는 방송이 증가하고 있으며, 다양한 변화를 동반하여 급격한 발전을 보이고 있다. 본론에서는 뉴미디어 방송을 대표하는 케이블 TV, 위성방송, 인터넷 방송의 개념과 현황 및 미래를 살펴보고, 전체적인 뉴미디어의 전망에 대하여 논의하여 보겠다.Ⅱ. 본 론1. 뉴미디어1) 뉴미디어의 개념 새로운 미디어. 일반적으

  • [언론학] 디지털과 인터넷
  • 인터넷의 배경과 목적Ⅱ. 본론 1. Digital1)디지털 미디어의 개념 2)디지털의 특성3)멀티미디어(multimedia)와 하이퍼미디어(hypermedia) 2. Internet 1)인터넷의 개념2)인터넷의 매체적 특성3. 디지털&인터넷 기술의 발전IPv6무선인터넷전력선 통신차세대 백본망(Back Bone)위성 DMB 서비스4.디지털&인터넷 정보 사회에 대한 전망1) 낙관론2) 비관론3) 경계론적 수렴론5. 전망에 따른 조원들의 의견 수렴6. 디지털과 인터넷 현황7. 디지털과

  • 디지털시대의 출판 퓨전화 경향과 미래형 출판 전망
  • 디지털시대의 출판 퓨전화 경향과 미래형 출판 전망목차1. 디지털시대의 퓨전과 퓨전출판의 선행 연구2. 출판매체의 디지털화와 퓨전화의 이론적 논의(1) 출판매체의 개념과 디지털화에 따른 패러다임 변화(2) 퓨전화의 이론적 배경 및 문화적 속성과 포스트모더니즘3. 퓨전화의 등장과 산업계 퓨전 수용(1) 퓨전화의 등장과 포스트모던 시대의 ‘프로슈머(Prosumer)’(2) 부조화의 조화; 포스트모더니즘의 수평적인 병렬 미학 수용(3) 산업계에서의 퓨

  • [광고] 광고의 개념, 특성, 기능, 종류, 역사와 광고의 장단점, 효과 및 향후 국내 광고의 전망 분석(미국의 사례)
  • 광고의 개념, 특성, 기능, 종류, 역사와 광고의 장단점, 효과 및 향후 국내 광고의 전망 분석(미국의 사례)Ⅰ. 서론Ⅱ. 광고의 개념Ⅲ. 광고의 특성Ⅳ. 광고의 기능 1. 광고의 의식변화 기능 2. 의사소통 촉진 기능 3. 인지적 발달기능 4. 정서함양 기능 5. 사회발전촉진 기능 6. 공공복지증진 기능 Ⅴ. 광고매체의 종류1. 인쇄매체(Print) 광고1) 신문2) 일반잡지3) 전문지2. 옥외, 교통광고1) 교통광고2) 옥외광고3) 기타옥외 광고3. 극장광고4. DM(direct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