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관련 법규] 소비자 피해 구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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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소비자 피해의 의미 및 특성
1. 소비자피해의 의미
2. 소비자피해의 특성
1) 보편적 피해발생
2) 피해범위의 광범위성
3) 피해원인규명의 곤란성
4) 사업자와 소비자 지위의 비대등성
5) 피해의 심각성

Ⅱ. 소비자 피해 구제에 대한 정부 조력의 필요성
1. 소비자피해구제에 대한 정부 조력의 필요성
2. 우리나라 소비자정책의 추진과정
1)소비자정책의 태동
2)소비자 정책의 발전
3)소비자정책의 성숙
4) 소비자정책의 전환

Ⅲ. 소비자 피해 구제를 위한 기구 및 제도
1. 소비자피해구제를 위한 기구의 피해구제절차 및 방법
2. 소비자피해구제 제도

본문내용
Ⅰ. 소비자 피해의 의미 및 특성
1. 소비자피해의 의미

소비자피해란 소비자가 상품을 구입하여 사용하는 과정에서 품질상의 결함으로 인하여 소비자가 입는 생명․신체상의 손해 또는 부당한 가격이나 거래조건 그리고 불공정한 거래방법 등으로 인해 소비자가 입는 경제적 손해를 의미한다. 즉 소비자의 권리가 제대로 보장되지 않고 침해 되고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대량생산, 판매 및 소비를 근간으로 하는 현대 자본주의 체제의 시장경제 구조 하에서 발생되는 소비자피해는 대등한 당사자 간의 거래에서 발생하는 고전적인 피해와는 달리 기업과 소비자 간의 지위의 비대등성에서 기인하는 구조적 피해로써 그 정도가 매우 심각하고 피해의 파급효과도 광범위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 같은 소비자피해는 그 원인규명이 곤란하고 또 피해자인 소비자는 가해자인 사업자에 비해 교섭력에 있어서 매우 열등한 위치에 있는 등의 특성 때문에 소비자는 적절한 구제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이러한 소비자피해나 불만들을 시장기능 자체만으로는 해결 할 수 없는 ‘시장기능의 한계영역’에 해당되기 때문에 신속하고 적절한 소비자의 권리실현을 위해서는 국가나 소비자단체 등이 직․간접적으로 소비자피해구제과정에 개입할 수밖에 없다.
현실적으로 소비자피해는 대부분 사업자나 소비자보호 관련 단체․기관 등과의 상담과정을 통해 처리되는데 이는 소비자의 의견을 반영할 권리를 실현시키는 중요한 과정의 하나가 되고 있다. 이밖에 소비자피해는 합의권고나 조정 또는 사법적 판결 등의 제도적 분쟁해결 절차를 통해 처리되고 있으며 이들 절차는 소비자의 피해를 보상받을 권리를 실현시키는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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