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자보호와 여행업공제제도] 여행자보호와 여행공제제도의 목표와 문제점, 여행업자 및 여행자를 위한 구제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19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목차
-
여행자보호와 여행업공제제도
Ⅰ. 여행자보호와 여행공제제도의 목표와 문제점
Ⅱ. 여행업자를 위한 구제제도
1. 한국의 여행공제제도
2. 외국의 여행공제와 보증제도
Ⅲ. 여행자를 위한 구제제도
1. 외국의 여행자피해구제제도
2. 한국의 여행자피해구제제도
1) 여행업자에 대한 여행자의 불만의 대상과 내용
2) 현행제도의 문제점
- 본문내용
-
여행자보호와 여행업공제제도
1. 여행자보호와 여행공제제도의 목표와 문제점
세계적으로 소비자권리는 국민복지의 실천수단으로서 인식되어 날로 그 중요성을 더하고 있다. 특히 여행업의 소비자인 여행자의 경우 소비의 범위가 국제적이고, 여행상품의 속성상 책임범위가 다양하고 책임한계를 설정하기가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여행공제 및 보증제도의 한계와 문제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여행공제 및 보증제도의 목표는 일차적으로 여행자와 소규모 여행사(retailer) 보호를 목표로 한다.
2/ 자율적 피해구제를 목표로 하나, 능력범위를 넘을 경우에는 관련법규 이상의 법적인 제한을 받게 된다(민사 ․ 형사소송 및 국제법).
3/ 여행도매업자(wholesaler)의 경우 여행소재공급업자(항공, 교통, 호텔 등)와 피해보상에 관한 특별한 조건을 득할 수 있으나, 소규모 여행사의 경우 이를 할 수가 없어 적절한 보상을 하기가 어렵다.
4/ 책임한계의 모호성으로 관계사항의 판례가 중요시되나, 한국의 경우 법체계의 상이함과 관련사례연구가 부족하여 이 방면의 자료가 미흡하다.
5/ 여행업 속성상 단기에 대량으로 피해가 확산되는 경우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외국의 경우 여행업 허가기준이 까다로우나, 한국의 경우 기준이 너무 모호하여 관계법규나 등록기준의 새로운 정비가 요청되고 있다.
6/ 여행업 종류에서 국외여행업이 가장 문제의 원인이 되고 있고. 이 부분이 일반여행업과 함께 랜드사 난립과 현지 여행업과의 문제 등을 일으키는 일차 원인이 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