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만화, 경영, 만화] 만화-인디, 주류 만화, 인터넷, 인쇄 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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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6.2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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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 과목 리포트>
만화-인디, 주류 만화, 인터넷, 인쇄 만화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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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언더 만화(≒인디 만화)의 세계
2. 주류만화의 세계
3. 인터넷 만화와 인쇄 만화의 차이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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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언더 만화(≒인디 만화)의 세계
주류 유통질서가 개별 작품의 내용적 독자성에 대해 우위를 점하는 한국 만화 현실은 개별 작가의 개성적 표현 욕구를 막고, 감상자의 다양한 취향과 선택기준을 발전시키는 것이 아니라 그 반대로 일괄적인 방향으로 몰고 가 결국 우리 만화 문화를 빈곤하게 만든다. 만화라는 것은 하나의 소비품목이기 이전에 문화이고 더구나 그것이 소수자 문화가 아니라 “대중”예술인 바에야, 빈곤으로 달려가는 이러한 닫힌 구조는 필연적으로 일종의 ‘독립운동’을 초래하게 될 터. 즉, 인디(독립)만화란 만화를 일괄적인 빈곤함으로 몰고 가는 주류 시스템에 대한 독립운동이요 자유선언이다.
90년대 이후로 우리 만화계에 등장한 “인디만화”와 그를 둘러싼 담론들은 지속적으로 있어 왔지만 언제나 난상으로 끝났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그 논의들은 인디 만화를 몇몇 개별 작품과 잡지들의 소재와 주제, 양식, 그리고 유통방식의 공통점으로 파악하는데서 이야기를 시작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런 시작점은 이 작품들의 공간적 존재 상태, 분포도를 이야기 해 줄지는 몰라도 이들이 출현하기까지의 맥락에 대한 방향을 제시해주지는 못한다.
미래 산업이다. 제9의 예술이다. 만화 진흥이다. 이 외에도 말이 많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만화는 하나의 하위문화, 펄프 픽션일 뿐이라는 것이다. 텍스트적 개념으로 봤을 때는
자료평가
- 정리가 잘되어있네요
- lig***
(2013.11.25 22:3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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