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연구] Toyota의 수직계열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0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일본의 자동차산업과 전자산업은 일본의 모든 산업 중 가장 국제경쟁력이 뛰어난 산업 중의 하나이다. 특히 일본자동차산업은 1970년대까지 전 세계시장을 선도하여 왔던 미국의 Big3를 제치고 높은 품질과 낮은 가격을 자랑하는 신형자동차를 속속 개발함으로써 시장점유율을 크게 늘려 왔다. 그 결과 1980년대 초까지 미국시장에서 50%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자랑해 왔던 GM은 1990년대 후반에는 시장점유율이 30%까지 하락하였으며 미국 내 일본자동차업체들의 시장점유율은 30%까지 증가하였다. [표]는 전세계 주요 자동차 생산기업의 연간생산대수를 보여 준다.
이렇게 전세계적으로 강력한 경쟁력을 지난 일본자동차산업의 선두주자가 Toyota라는 것은 그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 Toyota는 2001년기준 일본에서 약 43.1%의 시장점유율을 갖고 있는 선두기업이고 미국에서도 약 10%정도의 시장점유율을 갖고 있다. Toyota는 일본자동차업계에서 2위 와 3위를 차지하는 Nissan과 Honda에 비하여 엄청난 격차를 보이며 선두 위치를 지키고 있다. 이와 같이 Toyota를 비롯한 일본자동차업계가 전세계적으로 높은 국제경쟁력을 가지게 된 배경에는 이들 자동차조립업체를 뒷받침해 온 부품생산 하청업체들이 있다는 것은 중요한 사실이다. 자동차는 5,000여 종류, 2만여 개의 부품이 하나로 합쳐진 제품이기 때문에 자동차의 경쟁력은 부품경쟁력에 의해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 일본자동차업계의 부품하청생산비율은 다른 나라에 비하여 대단히 높다. 흔히 일본에서는 자동 차회사는 차체와 엔진을 장착하는 단순 조립업체에 불과하다는 말도 있다. 일본의 자동차제조업체가 부품을 자체적으로 생산하는 사내부품제조비율은 약 30% 정도에 불과하나, 유럽이나 미국기업의 평균은 약 50%를 넘고 있고, 특히 미국의 GM의 경우는 약 70% 정도에 육박하고 있다.
- 참고문헌
-
WWW.TOYOTA.CO.JP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