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연구] 제목 : 포스코의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포항제철의 역사는 1968년에 시작되었다. 그 당시 박정희 대통령은 철강 산업의 진출을 검토하고 그 사업과제를 당시 대한중석의 사장이었던 박태준 사장에게 맡겼다. 박태준 사장은 사업계획서를 갖고 세계은행과 미국의 철강 기업을 찾아가 자본과 기술을 제공해 줄 것을 요청하였으나, 번번이 거절당하고 말았다. 박태준 사장은 마지막 수단으로 자신의 일본 와세다대학 유학 시절의 절친한 친구들을 통해 대일청구권 자금을 확보하고 일본의 철강기업으로부터 기술이전을 약속받았다. 1973년 연간 백만 톤 규모의 제1고로를 가동한 것에 이어, 1976, 1978, 1983년에 각각 제2, 제3, 제4고로를 준공하여 연간 910만 톤의 생산시설을 갖추었다. 그 후 1985년부터 광양만에 신규 투자를 시작하여 1992년에는 연간 1,140만 톤 규모의 광양제철소를 완공하였다.
포항제철은 현재 세계에서 가장 가격경쟁력이 높은 철강회사이다. 표와 같이 포항제철의 냉열제품의 제조원가는 주요 경쟁국인 일본과 대만에 비해 월등히 낮다. 총 제조원가 중 감가상각비는 높지만, 재료비, 노무비가 낮은 편이다. 노무비가 낮은 이유는 국내임금수준이 낮은 까닭이고, 재료비가 싼 이유는 철광석의 도입가격은 비슷하나 국내에서 조달되는 부자재비, 외주가공비가 싸기 때문이다. 특히 제철소의 건설단가는 가격경쟁력을 뒷받침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제철소 건설에는 막대한 자금이 소요되는데 건설단계에서 건설단가가 너무 높으면 제아무리 효율적으로 경영을 한다 할 지라도 경쟁력을 확보하기 어렵다. 포항제철의 경우, 1기에서 4기까지 조강 1톤당 평균건설단가가 422달러였던 것에 비해, 1979년에 준공된 일본의 오기세마 제철소는 626달러. 1982년에 준공된 대만의 esc 2기의 건설단가는 857달러나 되어, 한국 포항제철의 가격경쟁력의 주요 원천이 저렴한 건설단가에 있었음을 알 수 있다. 표에서 포항제철의 감가상각비가 높은 이 유는 빠른 투자자금 회수를 위해 특별감가상각을 실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Steel-N.com
world steel dynamics
posco.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INIsteel의 지식경영
  • 지식경영 REPOPT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기업소개(회사소개, 회사연혁, 21세기 비젼과 경영전략, 영업맘복지후생, 공장소개, 생산제품소개, 회사현황)2. 지식경영관련 INISTEEL 보도자료3. INISTEEL 의 지식경영(ATTACK 21운동의 시행, 학습조직의 도입 배경 및 목적학습조직의 추진 조직, 지식경영 추진일정처리프로세스의 개요, 평가 및 보상제도, 사례모음)4. 동종업종의 지식경영 사례 (포스코)(기업소개, 포스코의 지식경영포스코 지식경영관련 보도

  • [경영사례] 포스코 PI(Process Innovation)로 본 디지털경영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 포스코로 거듭났다. PI는 1기와 2기로 나뉘어 계속 진행되었고, 현재 2기 PI는 완료된 상태이다. 포스코의 경영사례를 통해 디지털 경영의 배경과 내용을 통해 성공 요인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다.Keywords: e-business, 고객 중심의 프로세스1. 포스코PI 추진의 배경1.1.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하나의 전략 포스코PI는 ‘모든 사물은 변화한다’는 철학적 기반에서 출발했다. 즉 디지털화와 민영화 라는 외부의 경영 환경 변화에 대처하고 포스코의 선순환 변

  • 현대자동차 자기소개서 자소서 환경플랜트 기획·전략·경영 국내외영업 자동차설계 연구실험기술 생산직 경영기획 0k
  • 제목은 지식의 퓨전. 그는 얕고 산만한 자신의 이력을 단박에 다방면의 팔방미인 이력과 폭넓은 관심, 다양한 경험을 높이 산 기획사에서 그를 데려갔음은 물론이다. 따라서 합격의 당략에도 크게 영향을 미치니 자기소개서 작성에 신중을 기하는 것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이 장에서는 현대자동차 자기소개서 자소서 환경플랜트 기획전략경영 국내외영업 자동차설계 연구실험기술 생산직 경영기획을 등록해 놓았으니 이 분야에 취업

  • [pr론, 명성관리] 한국지역난방공사 명성관리 사례분석
  • 사례명 : 인간과 환경을 생각하는 기업클라이언트 : 한국지역난방공사실행 주제 : 한국지역난방공사의 경영전략 홍보팀기간 : 2005년도 1월부터 12월까지▲설립목적 및 주요사업-설립목적 : 집단에너지 사업의 효율적 수행을 통한 에너지절약, 환경 공해 개선 및 국민생활의 편익 증진-주요사업집단에너지의 생산, 수송 및 판매집단에너지 공급시설의 설치 및 운용관련 사업에 대한 연구, 기술개발 및 부대사업▲경영방침▲한국지역난방공사의

  • [경영전략] 포스코기업 PR 전략 및 사례
  • 제목방송기간구분POSCO 광고 시리즈POSCO 광고POSCO 광고POSCO 광고방금 태어난 갓난 아이의 탯줄을 자르는 가위를 통하여, 한 생명이 세상과 처음으로 대하는 고귀한 순간에도 철이 함께 있음을 표현POSCO 광고노인에게 있어서의 철선은 단순히 생계수단이 아닌 삶의 희로애락을 같이해 온 동반자로서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는 것을 표현 POSCO 광고철을 나타내는 ‘Fe’ 라는 기호가 ‘Friend’ 라는 단어로 변하는자막을 통해 친구 같은 기업의 이미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