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연구] 제목 : 포스코의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0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포항제철의 역사는 1968년에 시작되었다. 그 당시 박정희 대통령은 철강 산업의 진출을 검토하고 그 사업과제를 당시 대한중석의 사장이었던 박태준 사장에게 맡겼다. 박태준 사장은 사업계획서를 갖고 세계은행과 미국의 철강 기업을 찾아가 자본과 기술을 제공해 줄 것을 요청하였으나, 번번이 거절당하고 말았다. 박태준 사장은 마지막 수단으로 자신의 일본 와세다대학 유학 시절의 절친한 친구들을 통해 대일청구권 자금을 확보하고 일본의 철강기업으로부터 기술이전을 약속받았다. 1973년 연간 백만 톤 규모의 제1고로를 가동한 것에 이어, 1976, 1978, 1983년에 각각 제2, 제3, 제4고로를 준공하여 연간 910만 톤의 생산시설을 갖추었다. 그 후 1985년부터 광양만에 신규 투자를 시작하여 1992년에는 연간 1,140만 톤 규모의 광양제철소를 완공하였다.
포항제철은 현재 세계에서 가장 가격경쟁력이 높은 철강회사이다. 표와 같이 포항제철의 냉열제품의 제조원가는 주요 경쟁국인 일본과 대만에 비해 월등히 낮다. 총 제조원가 중 감가상각비는 높지만, 재료비, 노무비가 낮은 편이다. 노무비가 낮은 이유는 국내임금수준이 낮은 까닭이고, 재료비가 싼 이유는 철광석의 도입가격은 비슷하나 국내에서 조달되는 부자재비, 외주가공비가 싸기 때문이다. 특히 제철소의 건설단가는 가격경쟁력을 뒷받침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제철소 건설에는 막대한 자금이 소요되는데 건설단계에서 건설단가가 너무 높으면 제아무리 효율적으로 경영을 한다 할 지라도 경쟁력을 확보하기 어렵다. 포항제철의 경우, 1기에서 4기까지 조강 1톤당 평균건설단가가 422달러였던 것에 비해, 1979년에 준공된 일본의 오기세마 제철소는 626달러. 1982년에 준공된 대만의 esc 2기의 건설단가는 857달러나 되어, 한국 포항제철의 가격경쟁력의 주요 원천이 저렴한 건설단가에 있었음을 알 수 있다. 표에서 포항제철의 감가상각비가 높은 이 유는 빠른 투자자금 회수를 위해 특별감가상각을 실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Steel-N.com
world steel dynamics
posco.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카카오 기업분석과 카카오톡 성공요인분석과 카카오톡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카카오톡 향후전망분석
- 유니클로 SCM 전략 분석
- 자유수임제가 감사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가
- 굼융권 취업 면접 시 자주나오는 경제용어 100개
- 도미노피자의 SCM분석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