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혁신과 최고경영자(CEO)의 바람직한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2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참고로, 교수님께 A+받은 소중한 레포트입니다.

자신있게 권해드립니다.

글자포인트는 10입니다. 정성껏 편집하였으니

많은 참고 바랍니다. *^^
목차
<서론>

1. 기업혁신은 시대의 대세

2. 혁신은 과연 무엇인가
1> 경영혁신
2> 기술혁신
3> 공정혁신
4> 관리혁신
5> 조직혁신
6> 인적자원 혁신

3. 어떠한 경영혁신이 필요한가
1> 경영혁신은 몇 가지 기본원칙
2> 기업들 대부분 전통적인 경영관리 방식상의 문제점

4. 다양한 혁신(Innovation) 기법들의 활용과 통합

5. 기업혁신 위한 임원 및 CEO의 바람직한 역할
1> 사례1 선진 우량기업 IBM
본문내용
<서론>
1990년대 들면서 국내기업들에도 대대적인 경영혁신의 바람이 불었다. 이에 따라 벤치마킹이나 리엔지니어링, 고객만족 경영 등 경영혁신기법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졌다. 그러나 경영혁신은 이론이나 기법만으로는 불가능한 것이다. 문제는 경영혁신의 주체인 조직 구성원 개개인의 역량 배양과 인식의 전환이 없이는 그 성과를 기대하기가 힘들다는 점이다. 그 중에서도 전략 방향을 결정해 나가는 경영자들의 자기변화와 혁신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기업혁신은 무엇인지, 어떠한 경영혁신이 필요하며 다양한 경영기법들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 심층 분석해본다

1. 기업혁신은 시대의 대세
지금 세계는 중단 없는 글로벌화가 진행되고 있다. 세계경제의 통합은 이제 거스를 수 없는 대세가 됐다. 무한경쟁의 WTO 체제의 출범은 국제 경쟁력을 갖춘 기업이나 국가가 새로운 발전과 도약의 기회로 작용되고 있다. 이에 반해 이러한 국제환경의 변화는 각 지역 내부의 격렬한 이해관계가 겹치면서 최악의 상태를 연출하고 있다. 즉 역내 자유무역과 역외 보호주의라는 편향적인 환경이 조성되고 있는 것이다. 이는 기업의 입장에서 우수한 능력을 갖추고 국내에서 활동해 온 기업은 규제 없는 해외진출 기회를 포착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일정한 보호의 우산 속에서 성장해 왔던 기업은 세계적으로 도전을 받아 시련을 겪게 된다.

세계 경제환경도 큰 변화를 맞고 있다. 국가 간의 제도에 의한 시장왜곡 없이 부존자원의 차이만 존재하는 환경 하에서 생산과 무역이 앞으로는 완전히 시장 원리에 따라 이뤄질 것이다. 정보통신분야의 기술혁신으로 수주, 생산, 판매 활동이 지구촌 어느 곳이라도 순간적으로 대량의 정보를 교류할 수 있게 됐다. 전 세계가 하나의 연계된 생산 및 소비 시장화가 되고 있다. 따라서 세계 주요기업들은 기존의 시장지배력과 기술우위를 유지하기 위해서 경쟁과 협력이라는 양면 전략을 쓰고 있다. 즉, 전략적 제휴의 기업경영 형태의 세계화가 진전되고 있는 한편으로 고도의 기술개발 능력을 보유한 선진국 기업간에 더욱 경쟁이 격화되고 있다.

이렇게 격변하는 환경 속에서 사업이 지속적으로 성장, 발전하려면 기업의 혁신이 요구된다. 이를 두고 '피터 드러커'는 "어제의 기업이 반드시 내일의 기업이라고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는 경영 환경의 광범위한 변화를 예고하는 것이다. 아울러, 그의 예견은 지금 현재 사실로 증명되고 있다. 따라서 변화를 거부하는 기업은 성장은 고사하고 생존이 불가능해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전략론] 제품 디자인 전략
  • 역할을 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이젠 디자인은 기업의 상징적 가치를 창출하는 원천이자 핵심요소로 고객이 인정한 진정한 가치를 가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략적 측면에서 디자인은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스피드 경영, 창의와 혁신의 기업문화, 차별화를 위한 창조적 파괴, 1:1 고객 맞춤서비스, 감성 경영, 디지털 통합, 퓨전 스타일을 만들어 가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CEO가 디자인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좋으나 CEO 스스로가 디자이너로

  • [변화와 혁신] KOTRA 코트라 CEO 조환익
  • 혁신개혁 선봉장! 기업인 못지 않은 혁신성과 과단성무역과 통상 분야 최고 전문가코트라 직원 만족도 역대 사장 중 최고솔선수범 서번트형 리더십◇산업기술재단에서 CEO의 면모를 보이다=차관보 자리를 박차고 나와 한국산업기술재단을 설립해서 사무총장으로 지낸 3년 여간은 그를 CEO로서의 진가를 보여주는 시기가 됐다. 테헤란로 한복판에 한국기술센터를 만들어 입주했고 이후 산업협력, 이공계 활성화, 산업기술 정책연구 등 산업기술 인

  • 경영자의 역할과 능력
  • 최고경영자가 설정한 경영방침목표계획전략정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역할을 담당경영전략이나 경영방침을 구체적인 목표와 계획으로 전환시키는 활동 수행하위(현장)경영자 (First-line manager)생산현장 또는 업무의 최일선에서 근무하는 생산 또는 사무직 직원을 지휘하고 감독하는 계층기업지배구조에 따른 분류소유경영자고용경영자전문경영자자본의 출자/운영 기업의 위험부담기업의 혁신활동 수행하는 경영자고용된 경영

  • [광고홍보연구방법] 기업의 위기대응 전략이 CEO이미지에 따라 위기인식, 메시지 수용성, 잠재적 지지 행동의도, 기업명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CEO이미지에 따라 위기인식, 메시지 수용성, 잠재적 지지 행동의도, 기업명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1. 서 론현대사회에서 기업의 경영 환경은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으며 글로벌화와 정보화는 기업의 위기관리에 대한 중요성을 가중시키고 있다. 또한 위기에 따른 피해 규모도 점차 확대되고 있다. 급격히 변화하는 경영 환경 속의 기업은 위기에 노출될 수밖에 없으며, 위기관리에 대한 최고 경영자(Chief Executive Officer, CEO)의 역할은 갈수록 중요해

  • 경영학원론 레포트
  • 기업을 지배. 통제하는가(기업지배구조라고 함).와 경영주체소유경영체제 - 소유경영자전문경영체제 - 전문경영자# 읽을 꺼리 1. 대기업 경영자 영문직책 다양화대기업 임원들의 영문직책이 다양해지고 있다. CEO, CFO는 물론 우리에게 생소한 CSO, CMO 등의 명함도 등장하고 있다. 임원들이 맡는 역할이 전문화되고 있는데 따른 현상이다.LG 필립스 LCD는 경영전반을 관장하는 최고경영자인(CEO), 재무담당 부사장(CFO)외에 최근 영업부문 최고경영자인 CSO(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