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학] 지역개발금융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미주개발은행(Inter-American Development Bank)
1. 연혁 및 목적
1) 연혁
2) 설립목적
2. 주요 업무
1) 재원의 조달
2) 재원의 운용 및 실적
3) 기술협력
3. 가맹국 및 조직
Ⅱ. 아시아개발은행 (Asian Development Bank)
1. 연혁 및 목적
2. ABD 회원국 및 조직
1)회원국의 가입 및 투표권
2) 주요조직
3. 주요업무
Ⅲ. 유럽부흥개발은행
(European Bank for Reconstruction and Development)
1. 설립 경위 및 목적
2. 회원국 및 조직
3. 주요업무
1) EBRD 투․융자 기준 및 조건
2) 실적
3) 기술협력
4. 우리나라와의 관계
Ⅳ. 아프리카개발은행(African Development Bank)
1. 연혁 및 목적
2. 주요업무
1) 재원의 조달
2) 재원의 운용 및 운용실적
3. 주요의제
4. 가맹국 및 조직
1) 가맹국
2) 조직
- 본문내용
-
Ⅰ. 미주개발은행(Inter-American Development Bank)
1. 연혁 및 목적
1) 연혁
중남미지역 개도국의 경제사회개발을 촉진하고 개발금융을 지원하는 기구인 미주개발은행(Inter-American Development : IDB)은 1889년 개최된 제1차 미주회의에서부터 그 설립문제가 제기되었으나 각국의 이해상충과 특히 미국의 반대로 그 설립이 지연되어 왔다. 그러나 1950년대 후반에 들어와서 미국이 미주지역 경제통합을 주요한 대외경제정책으로 채택하는 정책변화를 보임에 따라 IDB의 설립은 본격화되었다. 1954년 4월에는 IDB 협정문 초안이 작성되었고 1960년 1월 16개국이 협정비준서를 기탁함으로써 세계 최초의 지역금융기구인 미주개발은행이 설립되어 그 해 10월부터 미국 워싱턴에 본부를 두고 업무를 개시하였다.
2) 설립목적
IDB의 설립목적은 중남미지역 개도가맹국의 경제사회개발을 종합적․개별적으로 촉진하는 데 있으며 나아가 중남미 지역통합에 궁극적인 목표를 두고 있다. 그리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경제개발사업이나 경제개혁에 대한 융자 및 기술지원을 제공하고, 가맹국간의 무역확대와 개발정책의 조화를 위하여 가맹국간의 협력을 강화하는 기능 등을 수행한다.
2. 주요 업무
1) 재원의 조달
IDB의 재원은 다른 지역금융기구와 같이 일반재원과 특별재원으로 크게 구분되어 있다. IDB의 일반재원은 납입자본금(출자금), 차입금, 일반재원 운용수익 등으로 구성된다. IDB의 출자금은 설립 당시 850백만 달러에서 그 도안 8차례의 증자를 거쳐 1998년 말에는 942.2억 달러로 증액 되었다. 제8차 증자가 계획대로 이루어지면 납입자본금은 43.4억 달러로, 최고자본금은 966.2억 달러로 증액되어 출자금이 1,009.6억 달러에 이르게 된다. 또한 차입금은 1980년대 중반 이후 크게 증가하여 1998년말 기준으로 325.1억 달러 규모에 이르고 있다.
- 참고문헌
-
김완순․한복연 공저, 「국제경제기구론」, 박영사, 1998.
도충구, 류건우, 박경명, 서민교, 전정기 공저, 「국제경제기구의 이해」, 학현사, 2001.
재경부 홈페이지 http://www.mofe.go.kr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