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경제] 다국적기업의 정치경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9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I. 들어가는 말
II. 다국적 기업활동의 전개
III. 다국적기업에 관한 이론적 설명
IV. 세계화시대의 다국적기업과 국민 국가
V. 맺음말: 한국의 경우
- 본문내용
-
1990년대에 이어 다가오는 2000년대의 국제정치경제의 핵심적인 성격을 규정해보라고 한다면 아마도 많은 학자들은 서슴치않고 세계화(globalization) 현상이라고 말할 것이다. 지난 10년 동안에도 세계화 현상이 어떤 배경에서 시작되어 어떻게 심화되어 왔는가, 그리고 그것이 국가의 자율성이나 국내정치, 제도, 사회적 통합등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에 관해 상당한 연구가 진행되어왔다. 1) 국내에서도 몇년전까지 세계화 문제에 대해 나름대로 논의가 활발했다. 2)
그런데 이러한 세계화 현상을 추진하는 가장 근본적인 동력이 바로 다국적 기업이다. 다국적 기업활동의 활발함과 위력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다. 예를 들어 물량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1970년에서 1997년까지 전세계의 GDP는 2배, 수출은 4배가량 증가한 반면 해외직접투자는 약 8배정도 증가했다 (Economist 98/6/20, Survey, 5). 또한 1992년도 GM사의 총판매고는 1,340억 달러였는데 이것은 21개 국가를 제외한 세계의 모든 국가들의 GDP보다도 큰 규모였다 (Spero and Hart 1997, 98).
질적인 차원에서도 다국적 기업은 국내사회및 국제관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1970년대초 ITT사의 칠레에서의 정치개입과 그로 인한 파란은 이미 잘 알려진 예이다. 그러나 1990년대에는 개도국을 비롯한 대부분의 국가들이 다국적기업들에 대해 가졌던 과거의 부정적인 이미지에 집착하기 보다는, 국내투자, 기술이전, 고용촉진과 자문을 위해서 서로 유치 경쟁을 벌리고 있다. 다국적기업들은 또한 국가와 국가간의 관계에서 정치적 갈등의 소재로 등장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미국이 본국 소속의 다국적 기업과 그 해외지사들에 대해 국내법을 적용하여 국제관계에 영향력을 행사하려하는 경우도 종종 있었다. 또한 다국
적기업활동에 대한 국제적 규범 제정의 문제도 국제정치경제분야의 중요 현안중 하나이다.
이장에서는 주로 국제정치경제학적인 관점에서 이차대전이후 다국적기업 활동이 어떻게 전개되어왔으며 시대적인 상황에 따라 어떻게 다른 양상을 보여주었는가, 다국적기업 활동에 대한 이론적 논의는 어떻게 전개되어 왔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다국적기업과 국민국가와의 관계에는 어떤 문제들이 놓여있는지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이러한 다국적기업 현상과 그에 따른 이론적 논의가 한국의 정치경제에 던져주는 함의가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계간 사상]. 1994. "특집: 세계화의 도전과 응전." (겨울).
[계간 사상]. 1995. "특집: 세계화의 도전과 응전." (봄).
윤영관. 1996. [전환기 국제정치경제와 한국]. 서울: 민음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