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조직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호텔 경영 조직의 정의

2. 호텔경영조직의 단계
1) 직무분석 단계
2) 직무분배  직위설정의 단계
3) 직위 간 관계의 설정단계
4) 배치단계

3. 호텔경영조직의 기본 원칙
1) 전문화의 원칙
2) 명령일원화의 원칙
3) 책임과 권한의 원칙
4) 조정의 원칙
5) 예외의 원칙
6) 예외의 원칙
7) 계층 단축화의 원칙
8) 직능화의 원칙
9) 권한위임의 원칙
10) 탄력성의 원칙
12) 적재적소의 원칙

4. 호텔경영조직의 특수성
1) 매니저제에 의한 조직
2) 조직의 분권화
3) 마케팅부서, 기획관리부서의 독립강화
4) 업무의 표준화
5) 업무의 공식화

5. 호텔의 조직구성
1) 객실부문 조직
2) 식음료부문의 조직
3) 관리부문 조직
본문내용
1. 호텔 경영 조직의 정의

경영조직이란 경영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각종 업무를 다수인 협동을 통해 능률적으로 집행하고 질서 있게 통일할 수 있도록 업무를 배분 종합하는 체계를 뜻한다. 이런 의미의 경영조직은 기업의 업종, 규모, 제품 및 제조방법에 따라서 각각 다르다.
호텔을 경영하는 데 있어서도 경영자는 물론 여러 가지의 업무를 담당하는 종사자들이 있고, 상호 협동에 의해 경영활동이 수행됨으로써 호텔기업이 존속 유지 될 수 있다.
호텔 기업의 구성요소로서의 종사자는 경영 목적의 합리적인 달성을 위해 구체적으로 호텔 내에서 수행되는 일 또는 직무를 체계적으로 분담하지 않으면 안된다. 따라서 호텔경영조직이란 호텔경영자 및 종사자가 수행할 직무 및 직무 상호간의 관계를 규정한 것이다.

2. 호텔경영조직의 단계

1) 직무분석 단계
조직화의 1단계는 직무분석 또는 기능분석의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호텔경영목적 내지는 호텔경영계획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직무가 무엇이며, 이러한 일들을 수행하는데 각 직무담당자에게 요구되는 능력이나 자질이 어떤 것인지를 분석한다.
2) 직무분배  직위설정의 단계
직무분석을 통해 도출된 여러 가지 업무는 그 질과 양을 감안해서 한 사람의 직무담당자가 수행할 수 있는 일의 단위, 즉, 직무단위로 묶어지고 이 직무단위를 담당하게 될 사람의 직위를 설정하게 된다.
3) 직위 간 관계의 설정단계
각 직위 간에 권한 책임 및 의무의 한계를 설정하는 단계인데, 이러한 책임은 직제규정을 통해 명시하게 되며 직위 간 관계의 설정을 통해 부문화가 이루어진다.
4) 배치단계
이 단계는 각 직위마다 적합한 인물을 배치하는 단계이며 인사 관계가 그 주 대상이 된다.

3. 호텔경영조직의 기본 원칙

어떤 유형의 조직이라도 조직체로서 원활하게 돌아가기 위해서는 ‘조직의 원칙’이 지켜져야 한다. 이 원칙을 무시하면 아무리 훌륭한 조직을 만들더라도 무의미할 뿐만 아니라 도리어 혼란을 초래한다. 이들 원칙은 조직을 검토하는 착안점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원칙으로서 여기에는 서로 상반되는 것도 있으므로 현실에서는 이들이 균형을 이루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이와 같은 조직원칙은 현재 여러 가지 사정으로 명약관화하게 학자 간 기업 간에 통일화되어 있지 않다. 일반적이고 공통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제 원칙을 알아보자

참고문헌
신 호텔 경영론 / 김재민 신현주 공저/ 대왕사
호텔 조직인사관리 / 김충호 원융희 공저/ 대왕사
호텔경영의 이해/ 임영찬 권동극 이훈구 송성진 공저/ 백산 출판사
호텔경영론/ 유정남/ 기문사
호텔학원론/ 원융희/ 학현사
호텔경영관리론/ 위정주 김미경 장각현 공저/ 백산 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호텔경영전략]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의 `페어필드인`호텔 분석
  • 경영자와 근무자에게 있어 매우 효과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이라 사려된다.그러나 아직 중저가 호텔 사업이 제대로 자리잡지 못한 국내 숙박업에 본보기가 될 수 있을 거라 본다. 하지만, Case 분석은 어디까지나 과거의 사례를 토대로 한 것이기 때문에 앞으로의 경영에 참고로 쓰일 뿐, 지표로 삼는다는 것과,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한다는 것은 무척 어려운 일이다.과거는 불확실한 미래를 내다보는 유일한 통로는 과거자료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며, 과

  • [호텔]조선호텔에 대한 레포트자료
  • ▨ 목 차 ▧Ⅰ. 서론1. 선정 동기 2. 조사 방법3. 조사 목적Ⅱ. 본론1. 소개2. 시설(1) 객실 (2) Business Center(3) Restaurant(4) Wedding(5) 연회장(6) City Athletic Club(7) 부대시설(8) Janepacker(9) 주변관광지3. The Westin Chosun, Busan4. 조선호텔의 경영론(1) 윤리경영(2) 조직도(3) 경영방침 (4) 외식사업부(5) Bakery 사업부Ⅲ. 결론1. 타 호텔과의 비교 - 신라호텔2. S.W.O.T 분석3. 호텔 답사 후기Ⅰ. 서론우리나라 最高의, 最古의 호텔 Westin 조선 호텔에 대하여 연구했

  • [경영,경제] 신세계백화점 인사관리
  • 목 차1. 기업소개2. 조직문화3. 채용4. 임금관리5. 인사관리6. 복리후생7. 교육훈련과 경력개발8. 시사점1. 기업소개국내 1위 유통기업인 신세계는 윤리경영으로 가장 존경받는 기업으로서 인력양성과 기업문화에 있어서 글로벌스탠더드에 가장 충실한 기업이다. 신세계는 백화점, 할인점을 양 대 축으로 패션, 식자재, 외식 등이 유통관련 부문으로, 유통 솔루션, 유통 시설, 호텔 등이 지원 부분으로서 모든 핵심역량이 유통 부문에 집중된 유통 전

  • 쉐라톤 그랜드 워커힐호텔 분석
  • 조직도(6) 매출에 관한 사항(7) 판매 (8) 형태별 매출현황Ⅲ. 결론Ⅰ. 서론세계화와 개방화의 물결과 더불어 21세기 세계 최대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는 관광 산업은 미래 고부가가치 창출로 각광받고 주목받고 있다. 그러한 관광 산업 중 중추 산업이라고 할 수 있는 호텔산업에 있어 21세기의 호텔기업은 국가 발전의 원동력으로서의 역할과 지금까지와는 변화하는 시장상황에 변혁을 위한 경영혁신과 새로운 경쟁조건을 제시할 것이다. 이 레포트를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리츠칼튼 호텔의 조직도 분석리츠칼튼 호텔리츠칼튼 호텔리츠칼튼 호텔의 역사는  호텔의 아버지로서  최초의 최고급 호텔이란 개념을  도입한  세자르 리츠(1850-1918)가 1898년  파리에 호텔 리츠를 세움으로써 시작되었습니다. 그 후 100여년이 지난 지금 미국 조지아주 아틀란타 시에 본사를 두고 미국 내 주요 도시는 물론 유럽, 남미, 호주, 동남아 각지에  40개의 체인을 통해 그 명예와  전통을 지켜 나가고 있습니다.리츠칼튼은 18세기 베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