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조직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호텔 경영 조직의 정의
2. 호텔경영조직의 단계
1) 직무분석 단계
2) 직무분배 직위설정의 단계
3) 직위 간 관계의 설정단계
4) 배치단계
3. 호텔경영조직의 기본 원칙
1) 전문화의 원칙
2) 명령일원화의 원칙
3) 책임과 권한의 원칙
4) 조정의 원칙
5) 예외의 원칙
6) 예외의 원칙
7) 계층 단축화의 원칙
8) 직능화의 원칙
9) 권한위임의 원칙
10) 탄력성의 원칙
12) 적재적소의 원칙
4. 호텔경영조직의 특수성
1) 매니저제에 의한 조직
2) 조직의 분권화
3) 마케팅부서, 기획관리부서의 독립강화
4) 업무의 표준화
5) 업무의 공식화
5. 호텔의 조직구성
1) 객실부문 조직
2) 식음료부문의 조직
3) 관리부문 조직
- 본문내용
-
1. 호텔 경영 조직의 정의
경영조직이란 경영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각종 업무를 다수인 협동을 통해 능률적으로 집행하고 질서 있게 통일할 수 있도록 업무를 배분 종합하는 체계를 뜻한다. 이런 의미의 경영조직은 기업의 업종, 규모, 제품 및 제조방법에 따라서 각각 다르다.
호텔을 경영하는 데 있어서도 경영자는 물론 여러 가지의 업무를 담당하는 종사자들이 있고, 상호 협동에 의해 경영활동이 수행됨으로써 호텔기업이 존속 유지 될 수 있다.
호텔 기업의 구성요소로서의 종사자는 경영 목적의 합리적인 달성을 위해 구체적으로 호텔 내에서 수행되는 일 또는 직무를 체계적으로 분담하지 않으면 안된다. 따라서 호텔경영조직이란 호텔경영자 및 종사자가 수행할 직무 및 직무 상호간의 관계를 규정한 것이다.
2. 호텔경영조직의 단계
1) 직무분석 단계
조직화의 1단계는 직무분석 또는 기능분석의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호텔경영목적 내지는 호텔경영계획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직무가 무엇이며, 이러한 일들을 수행하는데 각 직무담당자에게 요구되는 능력이나 자질이 어떤 것인지를 분석한다.
2) 직무분배 직위설정의 단계
직무분석을 통해 도출된 여러 가지 업무는 그 질과 양을 감안해서 한 사람의 직무담당자가 수행할 수 있는 일의 단위, 즉, 직무단위로 묶어지고 이 직무단위를 담당하게 될 사람의 직위를 설정하게 된다.
3) 직위 간 관계의 설정단계
각 직위 간에 권한 책임 및 의무의 한계를 설정하는 단계인데, 이러한 책임은 직제규정을 통해 명시하게 되며 직위 간 관계의 설정을 통해 부문화가 이루어진다.
4) 배치단계
이 단계는 각 직위마다 적합한 인물을 배치하는 단계이며 인사 관계가 그 주 대상이 된다.
3. 호텔경영조직의 기본 원칙
어떤 유형의 조직이라도 조직체로서 원활하게 돌아가기 위해서는 ‘조직의 원칙’이 지켜져야 한다. 이 원칙을 무시하면 아무리 훌륭한 조직을 만들더라도 무의미할 뿐만 아니라 도리어 혼란을 초래한다. 이들 원칙은 조직을 검토하는 착안점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원칙으로서 여기에는 서로 상반되는 것도 있으므로 현실에서는 이들이 균형을 이루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이와 같은 조직원칙은 현재 여러 가지 사정으로 명약관화하게 학자 간 기업 간에 통일화되어 있지 않다. 일반적이고 공통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제 원칙을 알아보자
- 참고문헌
-
신 호텔 경영론 / 김재민 신현주 공저/ 대왕사
호텔 조직인사관리 / 김충호 원융희 공저/ 대왕사
호텔경영의 이해/ 임영찬 권동극 이훈구 송성진 공저/ 백산 출판사
호텔경영론/ 유정남/ 기문사
호텔학원론/ 원융희/ 학현사
호텔경영관리론/ 위정주 김미경 장각현 공저/ 백산 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