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관하역론] 컨테이너 하역시스템의 종류와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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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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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용어의 정리
2.컨테이너 취급장비
3. 부두의 컨테이너 하역시스템의 종류
4. 컨테이너 전용 무개화차의 종류
5. TOFC(Trailer On Flat Car) 방식
6. COFC(Container On Flat Car) 방식
7. 선박의 컨테이너 하역방식
8. 사례 분석
9. 참고 자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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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용어의 정리
1) 컨테이너: 원래 영어로 컨테이너란 물건을 수용하는 모든 용기를 지칭하는 것이다.
2) 컨테이너의 사용은 19세기말 미국에서 철도운송의 합리화 대책의 하나로 시작되었다. 도착한 화차를 그대로 트레일러에 싣고 화주의 문 앞까지 운송해준다는 발상에서부터 출발하여, 120년에는 뉴욕의 센트럴철도와 펜실베니아 철도가 대량의 컨테이너를 사용하여 영업활동을 전개하기 시작했다. 1964년 ISO(국제표준화기구)의 총회에 내놓은 규격 안에 의하면 컨테이너는 화물수송용의 용기이고 다음의 요건을 구비해야 한다.
① 내구성과 반복사용에 적합한 강도일 것
② 상품수송을 단일 또는 다수의 수송방식에 의해서 도중에 다시 채우지 않고 용이하게 수송 가능하도록 특별히 설계되어 있을 것
③ 하나의 수송방식에서 다른 수송방식으로 환적할 경우 쉽게 하역이 가능한 장치가 붙어 있을 것
④ 넣고 꺼내는 것이 쉽게 설계되어 있을 것
⑤ 내용적이 1㎥이상일 것
2.컨테이너 취급장비
1) 갠트리 크레인: 레일 위를 주행하는 다리를 가진 거어더에 트롤리 또는 지브붙이 크레인을 가진 크레인으로 양 끝에 주행용 다리를 부착하여 지상의 레일 위를 주행하게 하는 크레인이다. 주로 안벽을 따라 설치된 레일 위를 주행하면서 선박에 컨테이너를 적재하거나 하역하는데 사용되는 대표적인 하역기기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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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물류관리사(물류관리론, 보관하역론, 화물운송론, 국제물류론).로지스틱스 21 편저
논문, 철도 신물류운송방식의 적용성 검토. 저자:방연근, 문대섭, 정병현
www.logistics21.com
www.bdi.re.kr(부산발전연구원)
www.kls89.com(Korea Logistics Systems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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