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다국적 기업의 국제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9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다국적기업의 국제전략 분석
1) 조직관리 2) 마케팅 3) 생산관리
2. 다국적기업의 국제전략 성공사례
1) 조직관리 2) 마케팅 3) 생산관리
3. 다국적기업의 국제전략 실패사례
1) 조직관리 2) 마케팅 3) 생산관리
4. 실패한 기업 전략에 대한 성공 사례
5.결론


본문내용
국제전략에 있어 조직관리는
본국중심주의, 현지중심주의, 세계중심주의로 나눌 수 있다.

본국중심주의
- 통일된 기업문화와 본국의 핵심역량 이전에 용이
- 본국위주의 사고방식이 지배하고 현지인 관리자의 불만이 커짐

현지중심주의 -
- 본국위주의 사고방식의 강요에서 나오는 문제를 완화시키고 비용이 적게 듬
- 직원을 이동의 제약, 본사와 자회사 간 괴리

세계중심주의 –
- 인력을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가능, 강력한 기업문화와 비공식적인 관리네트워크 구성이 가능
- 비용이 많이 들고 국가 간 인력 이동에 장애 요인 존재
국제마케팅 관리의 본질은 해외시장의 기회를
성공적으로 실현시킬 수 있는 적절한 목표와 전략의 개발이다.


본국중심주의
- 본사의 기획부서에 의해 집중적으로 마케팅이 이루어짐
- 해외시장을 부차적 시장으로 봄

현지중심주의
- 계획수립이 전적으로 자회사의 경영자들에게 위임됨
- 현지의 시장환경에 맞춘 마케팅 전략을 독자적으로 수립함

세계중심주의
- 글로벌 관점에서 전략 수립
- 국내시장과 해외시장을 모두 하나의 시장으로 봄
3) 생산관리

국제 생산관리란 국제적 차원에서
생산 활동을 계획하고 조직하며 통제하는 모든 행위 말한다.

제품생산에 필요한 원료의 확보에서부터 생산된 제품을 해외시장에 공급할 때까지의 모든 과정과 관련된 활동을 의미

생산 장소 입지 선정의 중요성 :
공장의 입지는 제품의 생산원가에 미치는 영향이 큼 - 수송비, 노무비, 동력비 등은 입지에 따라 차이가 큼

생산할 제품의 특성, 생산투입요소를 고려하여 생산 입지를 검토해야 함

전통적인 입지요인 - 비용적 측면 중시
최근 - 각 요인들의 이용가능성, 확보용이성, 접근성, 시설의 구비 여부 등과 같은 비경제적 요인들을 중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경영과 경영전략의 국제화, 국제경영과 경영전략연구의 필요성
  • 기업은 1970년대 초부터 급변하는 세계적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기업의 국제화의 형성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국제 전략이 발전되어 왔다.기업의 전략수립은 국내에서만 경영활동을 하는 기업이나 국제적인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기업 모두에게 있어서 중요성을 갖는다. 특히 국경을 넘어.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국제기업에 있어서의 전략수립은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 이는 다음과 같은 다국적기업만의 특수한 필요성에서 기인한

  • [다국적기업경영론] 아디다스 adidas의 국제경영전략
  • 위한 루트는 공유해 효율적인 유통망 관리가 가능하게 됨4. 당장의 수익성 보다는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작업이 우선 adidas의 미래5. 단기 매출의 극대화 (X) → 일회성 마케팅 탈피 단순히 월드컵을 통한 마케팅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이성과 감성을 녹여 인상적인 경험으로 남길 수 있는 장기적 프로그램을 실천 6. 내부 구성원의 만족도 제고 긍정적인 기업 이미지를 만들고, 구성원들이 자부심을 느끼며 기업에 충성할 수 있는 내부적 중요 요소

  • [국제경영](국제마케팅)기업의 국제화를 통한 해외시장 진출 방식의 다각화과정
  • 국제제휴 등 세 가지로 대별할 수 있다. 다음에는 간접수출부터 계약방식에의한 진출까지 다양한 국제경영의 형태 / 전략들 (forms or strategies of international business) 하나하나를 설명할 것이다. 이들 모두는 기업들이 해외시장(지역시장, 시장국)에 진입․침투 (entry and penetration int overseas markets) 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대안들이다. 우선, 국제/글로벌경영 형태/전략들과 해외시장 진입/침투의 관계을 알아보자. 국제/다국적/글로벌경영에 대해 학문적으로나

  • 국제경영) 다국적기업의 해외진출 사례를 조사하고 해당 기업의 성공 또는 실패 요인을 나열하시오 그리고 향후 해당 기업이 취해야 할 국제경영전략을 제시하시오(A+)
  • 리포트국제경영다국적기업의 해외진출 사례를 조사하고 기업의 성공 또는 실패 요인을 나열하시오. 그리고 향후 기업이 취해야 할 국제경영전략을 제시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다국적 기업이란2. 다국적 기업의 해외 진출 사례3. 다국적 기업의 해외 진출 성공 요인4. 향후 기업이 취해야 할 국제경영전략에 대하여5. 시사점 및 나의 견해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다국적 기업은 경영 활동을 국제적으로 수행하는 기업으로, 전 세계적으

  • 다국적기업(국제기업)의 해외자회사 경영자 보수전략 - 국제경영자의 보수정책과 조정
  • 다국적기업(국제기업)의 해외자회사 경영자 보수전략 - 국제경영자의 보수정책과 조정목차다국적기업(국제기업)의 해외자회사 경영자 보수전략Ⅰ. 국제경영자의 보수정책Ⅱ. 국제경영자의 보수패키지1. 기본급여2. 해외근무 프리미엄3. 생활비수당4. 주택수당5. 자녀교육수당6. 모국휴가7. 부가급부8. 세금평준화 수당Ⅲ. 국제경영자보수의 조정1. 물가변동에 따른 조정2. 환율변동에 따른 조정다국적기업(국제기업)의 해외자회사 경영자 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