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리스크관리] 전략적 리스크관리 방법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09 / 2019.12.24
  • 108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현재 기업에서 발생하고 있는 다양한 리스크 (위험) 에 대한 정의, 관리 방법론, 기업들의 실제 리스크관리 사례 등을 정리한 자료입니다...기업 리스크관리 관련 레포트를 작성하실 때 유용한 참고 자료가 될 것입니다...현재 국내에는 기업 리스크관리 관련 자료가 많지 않습니다...자료 자체의 소장 가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목차
1. Capital Market ERM 의 개요
2. 'Risk-수익' 관리 전략의 개요
3. 전략적 리스크 관리 방법론
Appendix-선진 기업의 리스크관리 방법론
본문내용
1. Capital Market 관점
- Capital Market 은 지배구조와 관리제도가 우수한 기업에 대해 보다 높은 가치를 매김.
- 시장은 위기를 겪고 있는 기업에 대해서는 가치를 절하함.
- 전략적이고 체계적으로 리스크를 관리하는 것은 기업의 지배구조의 고도화에 기여할 수 있음.
- 리스크와 리스크 관리 성과를 시장에 전달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리스크 관리 방법론이 요구됨
2. 리스크 관리의 최근 경향
1) 전통적인 관점
- 리스크는 부정적인 것이고 통제되어야 함.
- 리스크는 특정 부서가 관리하는 것임.
- 리스크 측정은 주관적이고 정성적임.
- 리스크 관리 기능은 분리되어 있음.
- 내부통제 및 감사위원회 차원에서 리스크를 통제하고 감시함
2) 최근의 경향
- 리스크는 기회이고 적극적으로 관리될 필요가 있음.
- 리스크는 전사적이고 통합적인 관점에서 관리되어야 함.
- 양적인 리스크 측정
- 리스크 관리 활동은 경영시스템에 통합되어 있음.
- 리스크 관리 위원회는 리스크 관리 전략, 구조 및 Process 를 가능하게 함
3. 리스크의 정의
- 주주가치에 감소를 초래하는 모든 사건들 : GARP (Generally Accepted Risk Principles : PwC)
- 조직의 전략적, 업무적 또는 재무적 목표를 달성하는데 영향을 줄 수 있는 불확실한 미래의 사건들 : Enhancing Shareholder Wealth by Better Managing Business Risk (IFAC)
- 목표 달성에 영향을 주는 사건 발생의 불확실성 : Institute of Internal Auditing (IIA)
4. Business Risk 의 유형
경영 전반에 걸쳐 발생 가능한 모든 Business Risk 를 아래와 같이 Uncontrollable Risk 와 Controllable Risk 로 분류할 경우, Market/Credit/IR/Liquidity Risk 등 재무 리스크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리스크를 운영 리스크로 보는 관점과 (광의의 운영 리스크) 직원 및 업무 프로세스, 시스템 상의 문제로 인하여 발생하는 리스크만을 운영 리스크로 보는 관점 (협의의 운영 리스크) 의 2가지가 있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마케팅의 종류 및 특징 조사분석(A+자료)
  • 방법론. 48 RESPONSE MARKETING 잠재고객들이 원하는 바에 따라 마케팅 조직이 반응하는 접근방법으로서 대체로 고객들이 원하는 바를 마케터의 의지대로 변화시키기 보다 용이하며 마케팅개념 자체도 이러한 전략적 관점을 반영한다. 49 Micro Marketing 마케팅을 개별조직의 활동으로 파악하는 미시적 수준의 마케팅으로서 충족되지 않은 고객의 욕구를 발견해 내고 그러한 욕구를 충족시켜 줄 제품을 생산하여 제공함으로써 고객만족을 창출하고 조직의 목

  • [학사][호텔관광마케팅]호텔 CRM의 이론적 고찰
  • 호텔마케팅호텔 CRM의 이론적 고찰< 목 차 >Ⅰ. 서 론 1Ⅱ. CRM의 이론적 고찰 21) CRM의 의의 2(1) 고객에 대한 시각의 변화(2) CRM의 정의 4(3) CRM의 도입배경 62) CRM의 필요성 83) CRM의 중요성 104) CRM용어 12Ⅲ. 경영전략적차원에서의 CRM 181) CRM의 전략적 가치 18(1) 고객유지의 중요성 18(2) 새로운 상황을 위한 마케팅 접근 방법으로서의 CRM19(3) 기업 특성에 따른 고객관계관리의 손익 분기점

  • HSBC 은행 기업전략 분석
  • 전략과 이를 위한 은행간 M&A 이슈가 꾸준히 계속돼왔다. HSBC 또한 한국 내 은행 인수 시도에 적극적인 전략을 펼쳐왔습니다. 하지만 그 시도는 결실을 맺기 못했고 최근 유럽 발 금융위기와 국내 내수시장 침체 등으로 인해 위기상황이 계속되는 가운데 금융권 인수합병 논의가 수그러드는 분위기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러한 이유로 HSBC 또한 한국 내에서 국내금융사의 인수를 통해 성장하기보다 지점상태에 머무르고 국내 영업기반이 약한 것에 대해

  • 기업자원계획(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 ERP) 기능, 기업자원계획(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 ERP) 장단점, 기업자원계획(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 ERP) 전략, 향후 기업자원계획(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 ERP) 과제
  • 관리 시스템, ERP)의 전략1. ERP 도입 목적을 명확히 정립하라사실 우리나라에서 ERP에 대하여 소개되고 있는 책자들은 모두가 외국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 게다가 초기 ERP를 도입했던 대규모 기업을 대상으로 정리되었기 때문에 우리나라 중견, 중소기업의 실정에서는 거리가 먼 내용도 많다. ERP 시스템을 공급하고 있다는 벤더들도 양극화가 되어 있다. 한마디로 과거의 Bookkeeping 수준의 업무용 소프트웨어 제품을 시장 조류에 편승하여 이름표만 갈아치

  • [국제마케팅][국제][마케팅]국제마케팅의 정의, 국제마케팅의 기능, 국제마케팅의 조직구성, 국제마케팅의 영향요인, 국제마케팅의 환경, 국제마케팅의 사례, 국제마케팅의 제휴전략, 국제마케팅 관련 시사점 분석
  • 리스크를 더욱 감소시키기 위하여 합작투자로 해외마케팅자회사, 해외생산-마케팅자회사의 운영에 공동참여 한다는 조항을 제휴협약에 포함3) 제휴 관리① 제휴파트너와의 사이에 존재하는 문화적 차이에 대한 철저한 인식을 바탕으로 중요한 문화적 차이점에 대한 민감성 관리② 제휴파트너의 경영관리스타일, 마케팅전략 등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직면시, 상대방의 문화적 차이를 고려하여 수용③ 제휴파트너와의 신뢰성 조성④ 특히, 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