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일러의 과학적관리법] 테일러시스템(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의 원칙, 주요내용과 성과 및 비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6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경영이론의 시조
Ⅲ. 새로운 역사적 시기
Ⅳ. 테일러 시스템
Ⅴ. 과학적 관리법의 원칙
Ⅵ. 과학적 관리법의 주요 내용
Ⅶ. 과학적 관리법 심층 분석
Ⅷ. 과학적 관리법의 성과(영향)
Ⅸ. 과학적 관리법에 대한 비판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과학적 관리법은 F. W. Taylor가 고안한 관리방식으로, 일명 '테일러 시스템(Taylor system)'이라고도 한다. 경험적 관리와 진척상황에 따른 관리가 시행되던 시대에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관리가 제창되었기 때문에 이 명칭이 붙여졌다. 작업과정의 능률을 최고로 높이기 위하여 시간연구와 동작연구를 기초로 노동의 표준량을 정하고, 임금을 작업량에 따라 지급하는 등, 여러 가지로 합리적인 방법을 연구한다. 이러한 과학적 관리법은 미국의 F.W.테일러에 의하여 처음으로 제창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테일러에 의한 고유한 의미의 과학적 관리법은, 종래에 근로자의 창의와 이에 대한 자극에 의존하던 작업관리를 경영자의 과학적인 과업설정(課業設定)이라는 계획적 관리로 전환시켜서 노동생산성을 높이고 조직적 태업을 방지하며, 임금문제해결을 위하여 과학적 객관적인 표준작업량을 설정하여 고임금-저노무비를 이루어 노사 쌍방이 만족하도록 하는 것이었다.
테일러는 임금인하를 방지할 수 있는 기준으로서 과업제도(課業制度:task system)를 구상하였다. 이 과업제도가 테일러리즘의 달성 수단이다. 과업제도는 공평한 1일의 작업량(a fair day‘s work)을 합리적으로 결정하고, 그에 의하여 근로자의 작업표준을 결정하는 기준이다. 이 방법에 의하면, 종래의 자의적-전습적(傳習的)인 과업결정방법이 배제된다. 합리적으로 과업설정을 하기 위하여 과학적인 시간연구(time study)를 하였고, 시간연구의 전제조건으로서 작업조건과 작업방법을 표준화할 필요가 있었다.
그리하여 시간연구에 의한 표준과업의 설정을 임무로 하는 기획부문을 설치하고, 소정의 작업방법을 지휘 감독하기 위하여 종래의 직계식 관리조직을 개혁하여 기능조직(functional organization)으로 바꾸어 기능적 직장제도(職長制度)로 하였다.
그리고 지도의 합리화를 위하여 지도표제도(指導票制度:instruction card system)를 채용하였으며, 차별적 성과급제도(differential piece rate system)에 의하여 과업달성으로 유도하는 통제를 할 수 있게 하였다.
Ⅱ. 경영이론의 시조
프레드릭 테일러(Frederick W. Taylor)는 미국 경영이론의 시조로 불린다. 미국 경제의 공업화는 남북전쟁 후인 19세기의 마지막 4반세기에 시작되어 각지에 많은 공장이 세워졌다. 이들 공장에서의 관리는 경험과 감에 의존해서 이루어졌다. 어떤 작업 방법을 이용할 것인가, 하루에 어느 만큼의 작업을 할 것인가, 또 임금은 어느 정도 지불할 것인가 등 모든 분
- 참고문헌
-
* 김정헌,송건섭, 현대사회의 행정학 - 형설출판사)
* 미셸 아글리에타 지음, 성낙선 외 옮김, 자본주의 조절이론 - 한길사)
* 박기찬, 이동현, 이윤철(2005),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 서울 : 더난출판
* 박영배(1997), 현대경영학원론(p.38~41) - 교우사
* 박철호, 경영조직론 - 박문각
* 오석홍 외(2000), 조직학의 주요이론 - 법문사
* 이원우, 서도원, 이덕로 공저(1997), 경영학원 - 박영사
* 정순진 저(2001) ,「경영학 연습」- 도서출판 홍
* 최동석(2001),「경영관리의 위기 : 올바른 경영관리 철학을 찾아서」- 서울 : 비봉출판사
* 추 헌(1991), 현대경영학원론
*「품질경영론」(1999) - 박영사
* F.W. 테일러 저, 과학적 관리법 - 한국능률협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