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미국경영학][미국경영학파][미국경영학자]경영학의 개념, 경영학의 특성 고찰과 미국경영학의 성립, 미국경영학의 역사, 미국경영학의 학파, 미국경영학의 학자, 미국경영학의 이론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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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경영학의 개념

Ⅲ. 경영학의 특성
1. 응용과학으로서의 경영학
2. 종합학문으로서의 경영학
3. 순수인과과학으로서의 경영학
4. 역사과학으로서의 경영학
5. 경험과학으로서의 경영학
6. 규범과학으로서의 경영학

Ⅳ. 미국경영학의 성립

Ⅴ. 미국경영학의 역사
1. 전통적 관리론(1910~1930년대)
2. 인간관계론․조직론적 관리론(1930~1950년대)
3. 신경영관리론(1950~1980년대)

Ⅵ. 미국경영학의 학파
1. 고전학파
1) Taylor의 과학적관리론
2) Ford 시스템
3) Fayol의 관리5요소와 관리원칙
4) 막스 베버의 관료제이론
2. 인간관계학파
1) 메이요
2) 뢰슬리스버거와 사회체계론

Ⅶ. 미국경영학의 학자
1. 테일러
1) 테일러리즘이란
2)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의 출발점은
3) 주요내용
4) 공장관리에서 말하는 과학적 관리법의 원인에서의 4대원칙
5) 과학적 관리법에 대한 비판
6) 현대적인 시각
2. 길브레드 부부
1) 테크노크러시(technocracy)
2) 지배와 생산 제 요인과의 연관
3) 생산기업에 있어서 무엇이 희소성을 가진 결정적인 요인이 되겠는가
4) 테크노스트럭쳐란
5) 길브레이드의 제안
6) 길브레이드의 의도

Ⅷ. 미국경영학의 이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현대 경영학의 맹아현상은 상인들의 상거래나 상업 경영에 관한 실천 속에서 구할 수 있으므로 일반적으로 상업학의 생성, 발전의 시대를 경영학전사로 규정할 수 있다. 특히 14, 15세기의 지중에 연안 무역이나 16-19세기에 걸친 영국, 네덜란드, 프랑스 중심의 유럽 국가들의 교역은 상업의 광역화와 상업기술의 고도화를 촉진하였으며 그 이후 근세의 산업혁명을 거쳐 자본주의적 상업이 확립되면서 상업학 이 하나의 학문 분과로 자리 잡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18세기 이후 산업혁명과 식민지 무역 시대에 이르러 무역의 진흥, 발전은 국부의 증가를 가져왔으며 이러한 과정은 종래의 봉건제도를 붕괴시키고 중상주의(Mercantilism)의 정책을 전면으로 내세우게 되는 전기가 되었다. 이리하여 근세자본주의가 성립됨에 이르러 본격적인 경제학 및 상업학의 발전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이때의 성과로는 영국과 프랑스에서 이루어진 경제정책의 논의를 통한 고전파경제학에 대한 탐구 및 독일의 관방학자(Kameralisten)에 의한 상업학 건설 등을 들 수 있으며 이러한 노력들은 그 후 근세적 경영학의 발전에 큰 기여를 이루었다.
특히 루도비치(G.G.Ludovici)는 [완전한 상인체계](1752)라는 저서를 통해 상업학은 상인에 의한, 상인을 위한 상업학이라는 소론을 발표하였으며 또한 국민경제적 영역과 경영경제적 영역을 엄밀히 구별하여 근대 경영경제학에 포함되는 내용을 규정하였다. 또한 막스 베버와 자이페르트는 상업학의 성격을 규정하여 경영학이라는 새로운 과학의 성립 전야를 규정하였다.

Ⅱ. 경영학의 개념
경영학을 `경영에 대한 학문`이라고 하였을 때 흔히 경영과 기업을 동일한 의미로 생각하고 있으며 경영의 지도원리로서 수익성을 당연하게 받아들인다. 또한 일반적으로 기업은 이익을 추구하는 영리적 단체이며, 그 목적이 `이윤극대화`에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러한 논리에서는 `경영=기업`이고 기업의 목표는 수익성, 구체적으로는 이윤극대화이므로 `경영`이란 이윤극대화를 목표로 하는 경제적 활동으로 개념화된다.
참고문헌
김해천·김종진 : 경영학개론 서울 방송통신대출판부, 1995
김종진 : 경영학원론, 박영사
박진호 : 경영학원론, 서울 대명, 2002
박기동 : 경영학 원론, 박영사, 2002
신유근 : 경영학 원론, 다산출판사, 2000
이덕로 외 : 경영학원론, 박영사, 2006
차대규 : 경영학이야기, 형성출판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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