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분석]CJ39쇼핑의 마케팅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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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장환경분석
☆TV 홈쇼핑 규모
☆경쟁사 분석
☆소비자 분석
☆SWOT 분석
2. 마케팅믹스
☆product
☆place
☆price
☆promotion
3. 마케팅 전략분석
☆고객신뢰 서비스
☆신속한 택배 서비스
☆상품 차별화
☆고객 중심의 방송제작
4. 추후 마케팅 방향
☆서비스 개선
☆제품 개선
본문내용
1.TV 홈쇼핑 규모
TV 홈쇼핑 시장은 1995년 8월에 본격적으로 사업이 시작 된 이후 1997년도에 약 1,600억원,1998년도에는 4,500억원,1999년도에는 약 1조 5천억원 그 규모로 시장이 급격히 성장 하였다.TV라는 매체를 이용한 소매업의 성격을 지닌 TV 홈쇼핑은 국민소득 및 민간소득 지출과 다소 관계를 갖고 있다.즉 2000년 상반기의 GDP 성장률과 민간소비 증가율이 각각 11.1%와 10.1%였던 전체적인 경기에 상용하여 TV 홈쇼핑 매출도 증가하는 추세였다.그러나 전망이 다소 어두움을 하반기 경기와 관련하여 주 고객층이 경기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는 중/상류층에 분포되어 있는 까닭에 그리 크게 경기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 전망한다.특히 90년대 중반 이후 홈쇼핑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도와 이용도가 제고되면서 TV 홈쇼핑 산업의 높은 성장세가 이런 상황과 더불어 더욱 가속될 전망이다.

2.경쟁사분석
처음 케이블 TV 홈쇼핑 방송으로 시작하여 200만의 시청 가구를 바탕으로 카탈로그를 통한 통신 판매 시장을 열었다.또한 인터넷을 통한 사이버 쇼핑 몰 영역으로 사업을 확대하기도 하였다.99 년 이후로는 천리안,다음 등 인터넷 전문 기업들과 전략적인 제휴를 체결하면서 전자상거래 부문을 대폭 강화해 다양한 컨텐츠와 인프라를 보유한 국내의 거대 멀티미디어 쇼핑 전문 기업으로 변신하였다.이와 함께 차별화 된 상품 기획과 철저한 품질관리로 한 차원 놓은 고객 서비스를 실시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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