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유비쿼터스 정보기술(UIT)과 차세대 전자정부서비스의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유비쿼터스 정보기술(UIT)의 등장과 개념
2. 유비쿼터스 정보기술의 특성과 본질적 변화
3. 유비쿼터스 정보기술과 차세대 전자정부서비스의 방향
가. 빠른 접속이 가능한 서비스지향
나. 상시 접속이 가능한 서비스지향
다. 모든 곳에서 접속 가능한 서비스지향
라. 쉽고 편리하게 이용 가능한 서비스지향
마. 온・오프라인 연계 서비스지향
바. 지능화된 서비스지향
사. 자연스러운 사용이 가능한 서비스지향
- 본문내용
-
유비쿼터스(ubiquitous)란 라틴어로 “언제 어디서나 동시에 도달하는 곳에 존재한다.”라는 뜻을 갖고 있다. 이 용어는 일반적으로는 물, 공기처럼 도처에 편재(偏在)해 있는 자연자원을 말할 때 사용되고 종교적으로는 신이 언제 어디서나 시공을 초월하여 존재한다는 무소부재(無所不在)를 뜻할 때 사용되기도 한다. 즉 유비쿼터스 정보기술이란 컴퓨터, 전자장비, 센서・칩 등의 전자공간이 종이, 사람, 집 및 자동차 등의 물리공간에 네트워크로 통합되어 사용자가 언제, 어디서, 어떠한 기기든지 상관없이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NRI, 2000).
이 용어는 1991년 Xerox Parc사의 Mark Weiser가 차세대 컴퓨터의 비젼을 제시하기 위하여 처음으로 ubiquitous computing or UbiComp. 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 태동하게 되었다. Weiser가 처음 이 용어를 사용하면서 태동하게 되었다. Weiser가 처음 이 용어를 생각하게 된 동기는 기존의 컴퓨팅시스템이 컴퓨터중심적임을 비판하면서 나타났는데 즉, 기존의 정보기술은 업무의 보조적인 수단이 아닌 그 자체가 업무의 중심이 되어 사용자들이 컴퓨터를 이용할 때 작업하려는 일보다 컴퓨터가 중심이 되는 것을 비판하는데 있었다. 우리 주변의 생활환경이나 업무활동에 컴퓨터가 조용하게 통합되도록 하여(calm & silent technology)사용자가 전혀 불편함 없이 정보기술을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었다.
- 참고문헌
-
김완석 외, “ubiquitous computing의 개념과 업계동향”, 2002
NRI,,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와 시장창조, 2002
David R. Hunter, "Silent Technology - The Next Wave", Accenture Insights Issue, No7. No1, 2001
Ellen Perlman, "Living the m-Goverment Life", Goverming's March 2002 issue, 2002
Glover T. Ferguson, "fish and chips", Accenture outbook Number 1, 2002
G. David Garson, Handbook of Public Information System, Maroel, Dakker , inc, New York. 2000
News Releases, "Canada Wins the Gold in Moving Goverment Services Online, Annul Global Accenture Study Shows", Accenture, 2002
Nomura Research Institutute, "Creating Ubiquitous Networking Market : Information Appliances", 2000
Vince Stanford, "Using Percasive Computing to Deliver Elder Care", Pevasive computing,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