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우주] 우리나라 항공우주산업의 현황 및 발전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2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국내 항공우주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
1. 항공우주산업의 발전과정
2. 주요업체 현황
3. 수급현황 및 세계속의 위치
4. 항공우주산업의 기술수준
Ⅱ. 발전 가능성 및 당면 문제점
1. 국내 항공우주산업 발전 가능성
2. 국내 항공우주산업 당면 문제점
3. 항공우주산업의 강점과 약점
Ⅲ. 우리나라 항공우주산업의 발전전략
1. 우리나라 항공우주산업의 추진과제
2. 우리나라 항공우주산업의 발전전략
- 본문내용
-
1. 항공우주산업의 발전과정
우리나라 항공우주산업은 1970년대 군용헬기인 500MD 면허생산, 군용기의 기체 및 엔진 창정비를 시작하여, 1980년대 F-5E/F 개조 면허생산, 보잉 등 민간여객기의 일부 부품하청생산으로 항공우주산업 기반을 다졌으나 1980년대 중반 이후 7년간 후속사업의 부재로 인한 국내 항공우주산업의 생산 공백으로 지속적인 기술 및 경험축척에 큰 장애를 겪는 시련기를 거쳤다.
이후 1990년대 KFP F-16 전투기 사업 및 UH-60 헬기사업 등과 더불어 기체분야에 국한된 분야지만 꾸준한 가공, 조립분야 부품 국산화를 통해 독자적인 항공능력을 기반으로 1990년 후반에 개발단계의 첫 과정인 저급항공기인 KT-1 기본훈련기를 설계, 제작하여 양산단계에 이르렀고, 우리나라 항공기 수준을 한단계 끌어 올릴 수 있는 차세대 국산 초음속 고등훈련기인 KTX-2 항공기를 개발하는 단계까지 이르고 있다. <표 1 참조> KTX-2 개발이 완료되면 다음 단계인 전투기급을 개발함으로써 훈련기부터 전투기까지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게 되며 그때는 한층 더 높은 첨단기술을 보유함과 동시에 선진항공국 대열에 진입할 수 있게 될 것이다.
- 참고문헌
-
박용한(2000), “21세기 대한민국 항공우주산업의 발전전략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경상대 경영대학원.
박종선(2000), “한국 항공산업의 발전방향”, 「항공산업연구」.
한국항공우주진흥협회(2003), “항공산업 발전비전과 세부 추진전략”,「항공우주」
한국항공우주진흥협회(2003), “항공우주산업의 발전전략”, 「항공우주」, p6.
한국항공우주진흥협회(2003), 항공우주산업 2002년 실적과 2003년 전망, 「항공우주」
p 4~7.
항공산업연구소(2001), “중소형 항공기 국제공동개발사업 기획연구”,「항공우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술전략] 기술전략과 기술개발전략 사례
- [항공기산업] 항공기산업(항공기부품산업)의 범위, 특성, 발전과정과 항공기산업(항공기부품산업)의 현황, 문제점 및 항공기산업(항공기부품산업)의 발전 전략, 지식경쟁력 강화 방안 분석
- [항공기산업] 항공기산업의 목표, 구조, 특성, 발전계획과 항공기산업의 현황, 문제점 및 항공기산업의 발전 방향 분석
- [우주산업] 우주산업의 의의, 필요성과 우주산업의 특성 및 각 국의 우주산업 현황을 통해 본 향후 우주산업에 대한 지원방안 심층 분석
- [지식기반사회, 지식경쟁력] 지식기반경제사회의 도래와 지식경쟁력강화의 필요성 및 애니메이션산업의 지식경쟁력, 우주산업의 지식경쟁력, 영화산업의 지식경쟁력,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지식경쟁력, 항공기산업의 지식경쟁력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