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각화 관련 기업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다각화의 정의와 개요
2. 다각화 성공 사례 - 우체국 연혁 및 시장에서 위치
3. 우체국 다각화의 이유
4. 우체국 다각화의 과정
5. 우체국 다각화 이후의 변화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다각화의 정의와 개요
다각화란 기업의 성장정책 또는 확장정책의 일환으로서 새로운 능력을 개발하거나 현재의 능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서 신분야로 진출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경영다각화는 제품에 대한 기술의 공통성 유무 및 고객의 유형에 따라 ▲수평적(horizontal)다각화 ▲수직적종합화(vertical-integration) ▲집중형 또는동심형(concentric)다각화 ▲복합기업(conglome-rate)형 다각화 등으로 나누어진다. 기업이 경영다각화 정책으로 취할 수 있는 위 유형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① 기존의 생산방법 및 원료를 동일하게 사용하여 생산하지만 현재보다 많은 종류의 제품을 생산하여 기존시장에 공급하는 경우
② 기종의 생산방법 및 원료를 동일하게 사용하여 생산하지만 신제품을 개발하고 새로운 시 장에 진출하는 경우
③ 상이한 생산기술에 바탕을 둔 신제품을 개발하여 기존 시장에 공급하는 경우
④ 상이한 생산기술에 바탕을 두고 신제품을 개발하여 새로운 시장에 공급하는 경우


2. 다각화 성공 사례 - 우체국
우체국 연혁 및 현 시장에서의 위치
우리나라 우정의 역사를 보면 1884년 조선 고종 21년에 우정총국을 설치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지금까지 100년이 넘어섰다. 그동안 체신부(48년), 정보통신부(94년), 우정사업본부(2000년) 등으로 이름은 바뀌었으나 업무는 비슷했다.
참고문헌
www.koreapost.go.kr/servlet/kpp.postoffice.HtmlViewer?sc_mode=532100
www.koreapost.go.kr/servlet/kpp.info.HtmlViewer?sc_mode=FILEDOWN&sc_filename=
01_1158736206207.pdf&sc_realname=2005연차보고서_02조직도임무경영성과.PDF
blog.naver.com/minu69?Redirect=Log&logNo=1847057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마케팅] 오리온 초코파이 swot분석
  • 기업의 유통분야와의 협력을 통한 자연스런 유통망 확대 시도(3)중간상을 거치지 않는 전자상거래 시도로 유통의 시간적, 공간적 제약 최소화7. 결론초코파이하면 오리온이라는 이미지 구축은 성공하였으나, 시장에 등장한 지가 너무 오래되었다. 정이라는 신개념을 도입한 마케팅 전략도 큰 성과를 거두긴 했으나 이제는 10년도 더 넘은 오래전 얘기다. 오리온이 앞으로도 계속 국내 시장 점유율을 선도하려면 이제 새로운 제품 브랜드 창출에 주력

  • [대기업구조조정][정부지원][정책보도][다각화전략][경영전략]대기업구조조정과 정부지원, 대기업구조조정과 정책보도, 대기업구조조정과 다각화전략, 대기업구조조정과 경영전략, 대기업구조조정과 관련사례 분석
  • 대기업구조조정과 정부지원, 대기업구조조정과 정책보도, 대기업구조조정과 다각화전략, 대기업구조조정과 경영전략, 대기업구조조정과 관련사례 분석Ⅰ. 서론Ⅱ. 대기업구조조정과 정부지원1. 개혁정책 보완으로 산업경쟁력 제고2. 부채의 출자전환(Debt-Equity Swap)의 활용3. 부채비율 적용기준의 수정․보완4. 유효수요 확대와 자본시장 확충에 의한 경제 재도약Ⅲ. 대기업구조조정과 정책보도1. 대기업 구조조정 정책 내용에 따른 정책평가 유무

  • [경영전략] 기업의 다각화전략
  • -기업수준의 전략-기업의 다각화 전략INDEXⅠ. 다각화의 정의와 추세Ⅱ. 다각화의 목적Ⅲ. 다각화의 성과Ⅳ. 다각화 사례 분석Ⅴ. 결론1. 다각화의 정의와 유형2. 다각화의 추세1. 성과에 대한 실증 분석2. 새로운 가치 창출 방법3. 다각화에 대한 최근 연구1. 성공 사례2. 실패 사례Ⅰ. 다각화의 정의와 추세1. 다각화의 정의와 유형다각화의 정의: 한 기업이 다른 산업에 참여하는 것다각화의 유형1)관련 다각화2)비관련 다각화3)수직적 통합Rum

  • 연예기획사 SM & iHQ의 사업다각화 분석
  • 다각화’ 주제 선정 이유II . 본론1 . 한국 주요 연예기획사의 다각화 사례 분석1) 관련 사업 다각화(1) SM 엔터테인먼트(2) iHQ (싸이더스 HQ)2) 비관련 사업 다각화 (1) SM 엔터테인먼트(2) iHQ (싸이더스 HQ)2. 연예기획사는 왜 사업다각화를 하는가? (긍정적 측면)3. 연예기획사 사업 다각화 현황의 문제점 분석 (부정적 측면)III . 결론- 올바른 연예콘텐츠 산업 육성을 위한 제언I . 서론 1. ‘사업다각화’의 정의기업(企業)의 경영활동을 여러 가지 종류

  • [경영전략] 만도공조 `딤채` 사례조사
  • 분석들을 토대로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만도가 공조 전문 기업이라는 점에서도 알 수 있듯이 만도의 제품은 차량용 에어컨, 자동차용 에어컨, 김치 냉장고 등 만도의 제품들은 냉방기를 이용한 관련 제품이어서, 수업시간에 배운 관련 다각화와도 연결짓는 것이 가능할 것 같아 만도공조를 사례로 선정하게 되었다. 2. 회사 소개1) 회사개요만도공조주식회사는 한국 공조업계의 리더인 만도기계 아산사업본부와 세계적인 금융기관인 UBS 캐피탈 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