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Piaget)의 도식, 동화와 조절, 평형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7 / 2020.04.0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간략히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피아제(Piaget)의 도식, 동화와 조절, 평형화
목차
피아제(Piaget)의 도식, 동화와 조절, 평형화
I. 도식
II. 동화
III. 조절
IV. 평형화
* 참고문헌
피아제(Piaget)의 도식, 동화와 조절, 평형화
I. 도식
도식(schema)은 인지발달의 수준에 따라 아이디어와 개념을 생각하고 이를 조직화하는 방식을 말한다. 도식의 스키마(schema)는 어떤 계획이나 이론의 개요를 말하며 어원적으로는 형태를 뜻한다. 일반적으로는 사물이나 사건 또는 어떤 사실에 대한 전체적인 개념이나 윤곽을 말한다. 인간의 마음속에서 어떤 개념이나 사물의 가장 중요한 측면이나 특징을 인식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도식이라 한다. 이는 어떤 대상에 대한 청사진이라 볼 수 있으며, 피아제는 개념보다는 도식이라고 표현
하길 좋아했다. 피아제는 신체가 구조를 갖는 것처럼 정신도 구조를 갖는다고 생각했다. 모든 동물들이 위장이라는 구조를 통해 먹은 것을 소화해내는 것처럼, 사람들도 특정한 자극에 대하여 특정한 반응을 하는데, 이를 설명하기 위하여 도식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도식들(schema)은 개인이 환경에 대해 지적으로 적응하고 조직하는 인지적 또는 정신적인 구조이다. 위장이라는 구조는 동물이 그들의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이용하는 생물학적인 구조이다. 위장은 실체적 구조이지만
도식은 실체가 아니지만 존재하는 것으로 추론되는 가설적 구성이다.
인간은 도식을 통해 환경에 적응한다. 도식은 자료나 정보가 입력될 때 일종의 준거틀로 작용한다. 피아제는 도식을 행동이 비슷한 상황 속에서 반복되면서 전승되거나 일반화되는 행동의 구조나 조직이라고 정의하였다.
도식을 가장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면 컴퓨터에 한 대상에 대하여 처음 폴더를 만드는 것과 같다. 가령 강아지라는 폴더를 만들고 네 발 달린 작은 짐승을 입력하였다면 아동에게는 강아지는 네 발 달린 작은 짐승이라는 도식이 만들어져 있는 셈이다. 기본적인 도식을 갖고 태어난 아이는 조직화와 적응의 과정을 통하여 새로운 도식을 개발하고 기존의 것을 변화시킨다. 갓 태어났다면 아이들은 거의 폴더를 가지고 있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아이들은 발달하면서 점점 폴더가 늘어나고 일반화되며 세분화될 것이다. 성인이 되면 아주 많은 도식들을 가지게 된다. 출생 시의 도식은 반사이다. 아이들은 빨기, 쥐기 같은 단순한 반사운동적 활동만 한다. 출생 후 아이는 무조건 잡히는 것은 입으로 넣어 빨기를 시도한다. 이는 단지 유아에게는 발기 도식만 존재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러한 도식은 끊임없이 변하고 수정되며 개발된다. 아동이 발달하면서 도식은 더 나누어지고, 덜 감각적이 되며, 더 많아진다. 그리고 그 조직망은 점점 더 복잡해지고 총총해진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사] 심리학과 교육사상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발달이론(이론의 개관, 기본 개념, 중심 내용, 교육실제에 대한 시사점)
  • 심리학과 교육사상피아제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발달이론목차1. 들어가기2. 피아제(Jean Piaget)1) 이론의 개관2) 생애3) 기본 개념(1) 지능(intelligence)(2) 도식(schema) (3) 동화와 조절 (4) 평형화(equilibrium)(5) 내면화(internalization)4) 인지발달 단계(1) 기본전제(2)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3) 피아제 이론의 교육실제에 대한 시사점5) 발달의 과정6) 피아제 이론의 공헌과 비판3. 비고츠키(L. S. Vygotsky, 1896~1934년)1) 생애2) 이론의 개념(1)

  • [교육심리학] 피아제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Piaget의 인지발달이론목 차1. 피아제Jean Piaget?2. 주요개념도식동화, 조절, 적응평형화 등등3. 발달은 어떻게 발생하는가?4. Piaget의 발달단계1) 감각운동기 (출생~2세)2) 전조작기 (2~7세)3) 구체적 조작기 (7~11세)4) 형식적 조작기 (11~성인)5. Piaget이론의 교육적 적용,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6. Piaget이론에 관한 최근의 관점1. 피아제Jean Piaget?① 1896~1980 스위스 아동발달 심리학자, 생물학 박사 취득: 생물학에 관한 배경에 기초한 이론 정립. ② 세 명의

  • [피아제 인지발달] 피아제(Piaget) 인지발달
  • 피아제(Piaget) 인지발달Ⅰ. 서론Ⅱ. 주요개념1. 도식(schema)2. 조직화(organization)3. 동화조절적응1) 동화(assimilation)2) 조절(accommodation)3) 적응(adaptation)4. 평형화(equilibration)와 평형(equilibrium) 5. 자아중심성Ⅲ.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1. 감각운동기 2. 전조작기 3. 구체적 조작기 1) 가역성 2) 분류성 3) 보존성 4) 서열성 5) 탈중심화 4. 형식적 조작기 1) 가설-연연적 추론 2) 과학-귀납적 추론 3) 반성적 추상 Ⅳ. 피아제(Piaget) 이론에 대한 평

  •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 이론의 기본개념, 인지발달단계, 피아제이론의 문제점과 한계, 교육적 시사점
  •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 이론의 기본개념, 인지발달단계, 피아제이론의 문제점과 한계, 교육적 시사점목차피아제(Piage)의 인지발달이론I. Piaget 이론의 기본 개념1. 도식2. 동화3. 조절4. 평형화II. 인지발달단계1. 감각-운동기(0~2세경)1) 감각-운동기의 하위단계2) 대상영속성2. 전조작기(2~7세경)1) 상징적 사고2) 언어발달3) 사고의 중심화4) 직관적 사고5) 보존개념의 결여6) 자아중심성7) 비가역성8)

  • [피아제]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분석
  •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분석Ⅰ. 들어가며Ⅱ. 주요개념1. 도식2. 조직화3. 동화, 조절, 적응4. 평형화와 평형5. 자아중심성Ⅲ. 발달 단계1. 감각운동기 (출생~2세)1) 반사 사용 단계 (출생~1개월)2) 1차 순환 반응 단계 (1개월~4개월)3) 2차 순환 반응 단계 (4개월~10개월)4) 2차 도식의 협응 단계 (10개월~12개월)5) 3차 순환 반응 단계 (12개월~18개월)6) 지적 결합과 표상의 단계: 사고의 시작 (18개월~2세)2. 전조작기(2-7세)1) 표상2) 자아중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