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의 세부내용에 대해 요약하고 기업은 두 가지 유형의 경쟁전략에 대해 상반된 어떠한 접근법이 있는지 정리 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2.20 / 2020.02.20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 목차
-
1. 기업수준의 경영전략
I. 집중화전략
II. 수직적 결합전략
III. 다각화전략
IV. 긴축/우회전략
V. 영업양도전략
VI. 청산전략
VII. 수확전략
VIII. 현상유지전략
2. 사업수준의 경영전략
I. 비용우위전략
II. 차별화전략
III. 집중화전략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사업수준의 경영전략
사업의 경영전략으로 하버드대학의 포터(M. Porter) 교수는 세 가지의 본원적 경쟁전략(generic competitive strategies)을 제시하였다. 포터 교수의 경쟁전략은 비용우위전략․ 차별화전략․ 집중화전략으로 구분할 수 있다.
I. 비용우위전략
비용우위전략(cost leadership strategy)은 경쟁기업에 비해 비용상의 우위를 갖는 기업이 조직의 효율성을 달성할 수 있다는 차원에서 구사되는 전략으로, 이 전략의 목적은 경쟁기업에 비하여 낮은 비용구조를 유지하는 데 있다.
비용상의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규모의 경제성을 얻을 수 있는 설비를 갖추어 경험의 축적을 통한 비용의 절감을 모색하여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총경비의 철저한 통제와 수지를 맞추기 어려운 거래의 축소는 물론, 연구개발이나 판매요원의 급여, 광고비 등의 분야에서 비용을 최소화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II. 차별화전략
차별화전략(differentiation strategy)은 기업이 판매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련하여 해당 산업분야에서 독특한 것을 시장에 도입하는 전략이다. 차별화전략 형태는 여러 가지가 있다.
즉 디자인과 상표의 이미지를 이용하는 방법, 기술을 이용하는 방법, 독특한 특성을 이용하는 방법, 대고객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 견실한 판매장을 이용하는 방법 등이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