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의 패러다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2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지식 경영의 패러다임
패러다임의 개념
변화라는 단어와 결합하여 자주 쓰이는 비즈니스 용어
토마스 쿤(Thomas Kuhn) = 패러다임이라는 단어를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 -> ‘관점’,’세계관’
패러다임의 변화는 주어진 현상에 대해 새로운 설명이 기존의 패러다임보다 그현상을 더욱 잘 설명할 경우 일어남
- 측정은 과학적 패러다임의 기초인데 이 장에서는 패러다임의 개념이 채택, 사고의 근본 틀의 변화와 그로 인한 경영관리의 변화를 이해하는데 편리한 방법을 제공
기본적인 가정
패러다임은 세상자체와 세상을 설명하는 기본적인 가정 제공
20세기초 유행했던 과학적 경영에 대한 원리의 가정
⊙조직은, 뉴턴 물리학의 과학적 원리에 따르는 기계로 간주
⊙사람은 조직의 다른 기계 부품들처럼 대치될수 있다.
⊙인간이라는 기계부품에 의해 산출 가능한 내역에 대한 과학적 분석을 기반으로 작업할당량 산출
⊙작업시 인행동을 통제하는것은 완벽한 조직적인 기계를 만들어내는데 주된 장애요인
- 이러한 경영 패러다임은 후에 노종자가 인적자원이라는 관점으로 바뀜
지식경영의 패러다임
지식경영은 쿤이 의미하는 패러다임에는 아직 도달 못함
몇가지 경영적 패러다임은 지식경영에 대한 기본틀 제공
세계관의 변화로써 새로운 측정 방법의 필요성 야기
산업시대 = 수익률 체감법칙 근본
오늘날 = 수익률 증가법칙가정
기존 산업시대 가정들 때문에 많은 경영자들은 정보사회의 가정들을 활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지나침
산업사회의 모델
산업사회는 정보시대 모델로 교체되고 있는 시점에서 구식 비즈니스 모델에 불과 아직까지 산업시대의 가정에 의해 운영
1.경영자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변화할것을 이유없이 거부
2.많은 경영자들이 전통적인 생산에 최적화된 비즈니스 형태와 실행방법을 채택
기업은 유형자산 운영예 관련된 이론에 의해 운영
=원자가 완성품으로 물리적 변형을 하는것을 추적하여 설명
지식기반의 현대시대에서는 자멸
지식기반사회의 모델
반지식적인 설계는 경쟁자로 하여금 같은 프로세스/제품 생산
마이크로 소프트CEO인 빌게이츠가 브루나이 황제보다 더부자가 된이유 = 산업시대에서 정보화시대로의 변화에 대한 증거
비트를 지식이라는 가치 있는 형태로 바꾸는 것
=기업의 모든 산출물들을 대표
과거의 패러다임을 가지고 있는 CEO와 새로운 패러다임을 가지고 있는 CEO 모두 유형자산에 중점을 두어도 정보화시대 CEO의 패러다임은 무형자산 관리로 귀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21세기 새로운 경영패러다임-지식경영
  • 21세기 새로운 경영패러다임-지식경영이제 지식이 없는 국가는 지구상에서 사라질 것이다.피터 드러커(Peter Druker)‘98 샌디에이고 지식경영 서밋에서 -목차-Ⅰ. 서론Ⅱ. 지식지식경영의 개념 및 의의1. 지식지식경영의 정의2. 등장배경과 필요성3. 지식경영의 구성요소4. 지식경영의 효과5. 방해요인 및 문제점Ⅲ. 지식경영 성공사례 및 시사점1. 국내외 성공사례(1)LG전자(2)스웨덴의 글로벌 금융기업-스칸디아(3)삼성에버랜드2. 시사점Ⅳ

  • 새로운 경영패러다임_지식경영
  • 새로운 경영패러다임-지식경영-목차-Ⅰ. 서론Ⅱ. 지식․지식경영의 개념 및 의의1. 지식․지식경영의 정의2. 등장배경과 필요성3. 지식경영의 구성요소4. 지식경영의 효과5. 방해요인 및 문제점Ⅲ. 지식경영 성공사례 및 시사점1. 국내외 성공사례(1)LG전자(2)스웨덴의 글로벌 금융기업-스칸디아(3)삼성에버랜드2. 시사점Ⅳ. 결론Ⅰ. 서론21세기에 접어든 지금 전 세계적 으로 초점을 받고 있는 화두는 두말할 나위 없이 인터넷이라 할 수 있다.

  • 지식경영 사례연구
  • 1. 지식경영이란?(1) 경영패러다임의 변화와 지식경영의 도래다가오는 21세기는 지금까지의 산업화시대와는 완전히 다른 경영환경의 급격한 변화, 끊임없는 신기술의 등장, 심화되는 경쟁환경 등으로 특정지어지는 초경쟁 환경(Hyper-competition)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국내에서 또한, IMF 한파 이 후, 시장자율화와 외국자본/기술의 도입이 더욱 가속화 됨으로써 지적 능력을 중심으로하는 국가 및 조직차원의 경쟁력 확보가 매우 시급한 과제로 등장하고

  • [경영학] 경영학 신이론
  • 경영관리 : 인터넷으로 대변되는 네트워크시대에 있어서는 이의 한계가 극 복되어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경영이 가능과 같은 신경영패러다임을 실제로 가능하게 하기 위하여 과 같은 새로운 관 리기법들이 개발되어 활용되고 있다.e-비지니스 시대인터넷을 기반으로한 네트워크시대의 경영↓정보기술기반경영인터넷을 중심으로 한 정보기술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경영↓지식기반경영시장가치=장부상 가치 +지적자본 가치↓가치

  • [대학도서관 경영][대학도서관][경영][도서관][지식프랜차이즈]대학도서관 경영의 배경, 대학도서관 경영의 규모, 대학도서관 경영의 환경변화, 대학도서관 경영의 지식프랜차이즈, 대학도서관 경영의 전략 분석
  • 경영관리방식2) 직무의 전문화 정도3) 정보기술의 도입과 활용성4) 예산규모와 효율적 집행여부5) 부산물의 활용정도Ⅳ. 대학도서관 경영의 환경변화1. 모기관인 대학의 변화2. 대학구성원의 학술활동의 변화3. 학술정보자료의 생산과 유통 방식의 변화Ⅴ. 대학도서관 경영의 지식프랜차이즈Ⅵ. 대학도서관 경영의 전략1. 존립목적의 정립과 경영철학의 변화2. 경영전략적 패러다임의 변화Ⅶ.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근대 서구사회에서 인간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