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의 패러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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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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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 경영의 패러다임
패러다임의 개념
변화라는 단어와 결합하여 자주 쓰이는 비즈니스 용어
토마스 쿤(Thomas Kuhn) = 패러다임이라는 단어를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 -> ‘관점’,’세계관’
패러다임의 변화는 주어진 현상에 대해 새로운 설명이 기존의 패러다임보다 그현상을 더욱 잘 설명할 경우 일어남
- 측정은 과학적 패러다임의 기초인데 이 장에서는 패러다임의 개념이 채택, 사고의 근본 틀의 변화와 그로 인한 경영관리의 변화를 이해하는데 편리한 방법을 제공
기본적인 가정
패러다임은 세상자체와 세상을 설명하는 기본적인 가정 제공
20세기초 유행했던 과학적 경영에 대한 원리의 가정
⊙조직은, 뉴턴 물리학의 과학적 원리에 따르는 기계로 간주
⊙사람은 조직의 다른 기계 부품들처럼 대치될수 있다.
⊙인간이라는 기계부품에 의해 산출 가능한 내역에 대한 과학적 분석을 기반으로 작업할당량 산출
⊙작업시 인행동을 통제하는것은 완벽한 조직적인 기계를 만들어내는데 주된 장애요인
- 이러한 경영 패러다임은 후에 노종자가 인적자원이라는 관점으로 바뀜
지식경영의 패러다임
지식경영은 쿤이 의미하는 패러다임에는 아직 도달 못함
몇가지 경영적 패러다임은 지식경영에 대한 기본틀 제공
세계관의 변화로써 새로운 측정 방법의 필요성 야기
산업시대 = 수익률 체감법칙 근본
오늘날 = 수익률 증가법칙가정
기존 산업시대 가정들 때문에 많은 경영자들은 정보사회의 가정들을 활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지나침
산업사회의 모델
산업사회는 정보시대 모델로 교체되고 있는 시점에서 구식 비즈니스 모델에 불과 아직까지 산업시대의 가정에 의해 운영
1.경영자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변화할것을 이유없이 거부
2.많은 경영자들이 전통적인 생산에 최적화된 비즈니스 형태와 실행방법을 채택
기업은 유형자산 운영예 관련된 이론에 의해 운영
=원자가 완성품으로 물리적 변형을 하는것을 추적하여 설명
지식기반의 현대시대에서는 자멸
지식기반사회의 모델
반지식적인 설계는 경쟁자로 하여금 같은 프로세스/제품 생산
마이크로 소프트CEO인 빌게이츠가 브루나이 황제보다 더부자가 된이유 = 산업시대에서 정보화시대로의 변화에 대한 증거
비트를 지식이라는 가치 있는 형태로 바꾸는 것
=기업의 모든 산출물들을 대표
과거의 패러다임을 가지고 있는 CEO와 새로운 패러다임을 가지고 있는 CEO 모두 유형자산에 중점을 두어도 정보화시대 CEO의 패러다임은 무형자산 관리로 귀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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