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내부 이해관계자와 외부 이해관계자의 차이를 설명하고 예를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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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내부 이해관계자
1. 주주
2. 노동조합

II. 외부 이해관계자
1. 공급자
2. 소비자
3. 경쟁자
4. 언론매체
5. 지역사회
6. 금융기관
7. 정부

* 참고문헌
본문내용
II. 외부 이해관계자

기업의 경영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러 이해단체들 중에서 기업외부에 위치하고 있는 것들을 외부직접기업환경요인이라 한다.
이 외부직접기업환경요인은 사회 속에서 독립성을 유지하며 존립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자주적인 행동을 하는 기업과 관련된 제 이해자집단을 말한다. 이들은 공급자, 소비자, 경쟁자, 언론매체, 지역사회, 금융기관, 정부 등으로 기업의 경영활동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으며 사회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각각의 독립된 시스템이다. 따라서 경영자는 이들 이해집단과의 협력 및 조화를 통하여 기업목표를 성취해야 하는 제약성을 갖는다. 각 이해자 집단 중에서 중요시되는 몇몇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1. 공급자

일반적으로 기업이 공급자로부터 원자재를 구입할 때 주된 목표는 저렴한 가격에, 원하는 분량을 적기(適期)에 도달되도록 하는 데 있다.
이들 공급자들이 외부직접환경으로서 중요한 의의를 갖는 이유는 기업이 이들과 원활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인 경영의 성패 또는 기업의 사활과 직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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