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내부 이해관계자와 외부 이해관계자의 차이를 설명하고 예를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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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내부 이해관계자와 외부 이해관계자의 차이를 설명하고 예를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해관계자에 대한 정의

2. 기업의 내부 이해관계자
1) 사회적 기업가
2) 취약계층 종업원
3) 관리자 종업원
4) 기술자 종업원

3. 기업의 외부 이해관계자
1) 고객
2) 투자자
3) 경쟁업체
4) 정부
5) 언론
6) NGO /NPO
7) 협력업체
8) 지역사회

4. 기업의 내부 이해관계자와 외부 이해관계자의 차이를 설명하고 예를 제시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 사회가 기업의 경영에 대하여 가지는 가장 큰 관심사 중 하나는, 기업이 다양한 이해관계자 그룹들과의 관계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유지하고 개선해 나가고 있는가와 관련된 것이다. 이해관계자와의 관계를 통해 기업의 수익성이 좌우되기도 하며, 심지어 기업의 존재까지 위협받는 사례도 나타나고 있다. 기업의 경영환경 변화에 대해서는 여러 차례 언급하였다. 그 중에서 중요한 사항은 누구에 의한, 누구를 위한 경영인가에 대한 통상적인 인식의 전환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주주 중심의 경영 전략으로는 경영자와 근로자, 다른 사업파트너와 경영자, 다른 사업 파트너와 근로자 사이의 의사소통과 동기 부여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기 어렵다. 기업의 목표 혹은 비전으로 제시되고 있는 주주가치의 극대화 전략은 근로자와 경영자가 정열과 열정을 다하여 기업의 가치 창출에 몰입하도록 유도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기업의 내부 이해관계자와 외부 이해관계자의 차이를 설명하고 예를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영찬 외2008. “이해관계자에 대한 사회적 책임활동이 지식경영 및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조완형(2006). 이해관계자론을 바탕으로 한 기업의 사회적 성과와 기업가치의 상관관계 연구, 석사학위 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오덕교 외(2016).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기업의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영향국제지역연구.
김동주 (2008). 기업지배구조와 고용관계: 이해관계자 관점과 주주 관점의 비교와 향후 연구방향의 제언. 기업경영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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