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경영관리론 전사시대(미국의 경영관리론의 배경, 과학적 관리론의 준비시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2.04 / 2020.02.0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분량은 적지만 핵심내용을 요약하여 작성한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2. 과학적 관리론의 준비시대
미국의 경영관리론의 시작은 1903년 테일러(F. W. Taylor)의 공장관리론(shop management)에서 제시된 과학적 관리론으로 본다.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론이 나오게 된 중요한 배경은 미국기계기사협회를 중심으로 한 능률증진운동이었다. 19세기 후반(1880년)에 현장관리의 합리화를 위하여 미국기계기사협회(Americ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 ASME)가 설립되었고 타운(H. R. Towne), 헬시(F. A. Halsey), 로완(J. Rowan) 등이 이익분배제(gain-sharing), 프리미엄 임금제(Premium plan) 등의 자극적 임금제도를 중요시하여 체계적인 관리를 진행하였다. 그런데 이러한 임금제도나 경험률에 의한 제도만으로는 그 당시에 만연하고 있었던 조직적 태업을 전면적으로 해소할 수 없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조직구조론] Multicom 멀티콤 사례 연구
- 스타일난다 마케팅 전략 분석
- 코스트코 성장 전략 분석-이마트 트레이더스와 비교
- 에르메스 HERMES 브랜드현황분석및 성공요인과 에르메스 마케팅전략과 SWOT,STP분석및 에르메스 미래전망과 향후전략제시
- [조직행동론] McKinsey(맥킨지)의 조직 문화
- [경영전략] 맥킨지 분석
- [조직행동] 조직응집성이 조직에 미치는 영
- [마케팅] 도미노 피자의 7S분석(영문)
- [국제경영] 삼성전자의 글로벌경영 성공사례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4C,SWOT분석및 롯데시네마 마케팅전략 사례분석과 향후마케팅 아이디어제시- 롯데시네마 마케팅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