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조직] 조직구조의 결정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1.31 / 2020.01.31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점 및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목차
I. 조직구조의 분석
1. 활동분석
2. 결정분석
3. 관계분석

II. 조직구조의 결정요인
1. 환경
2. 전략
3. 기술
4. 조직의 구성원
5. 규모

* 참고문헌
본문내용
II. 조직구조의 결정요인

경영자가 조직화, 즉 조직구조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조직원칙에 충실히 따르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래의 그림]과 같은 조직구조의 설계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인 조직환경, 전략, 기술(technology), 조직의 구성원, 내부작업 시스템, 그리고 규모(size)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그림> 조직구조의 결정요인


1) 환경

모든 조직은 개방시스템(open system)이므로 조직의 내외부 환경으로부터 영향을 받는다. 조직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복잡성과, 급속한 변화는 경영관리자로 하여금 미래의 예측을 곤란하게 하고 있다. 따라서 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조직의 내부구조가 신축성을 갖지 않으면 안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지배구조의 중요성, 기업이론, 기업지배구조의 감사위원회
  • 기업지배구조의 문제점1. 한국 재벌기업에 대한 외부통제 장치가 무력2. 내부통제장치 역시 무력3. 외부통제 및 내부통제 시스템이 미흡4. 기업경영이 베일에 싸여 있고, 비효율적 경영5. 지배대주주의 사적이익의 추구는 기업가치를 수반Ⅵ. 기업지배구조의 소유지분1. 경영자 소유지분2. 외부대주주(또는 기관투자가) 소유지분3. 소유구조 결정요인Ⅶ. 기업지배구조의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자문단 보고서1. 자문단 보고서의 주요 주제1) 현대

  • 유한킴벌리의 조직구조와 경영혁신 모델
  • 목 차Ⅰ. 서 론1. 기업선정 동기2. 유한 킴벌리 기업 소개Ⅱ. 본론1. 유한 킴벌리 조직의 기본변수2. 유한 킴벌리 조직구조의 결정요인3. 유한 킴벌리 조직의 유효성4. 혁신경영Ⅲ. 결 론Ⅰ. 서 론1. 기업선정 동기유한킴벌리의 뉴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기업, 근로자, 사회가 전부 ‘승리자’가 되는 길을 연구함을 목적.2. 유한 킴벌리 기업 소개1) 기업소개2) 기업경영철학① 인간존중② 고객만족 ③ 사회공헌④ 가치창조⑤ 혁신주도 2. 유

  • [대기업][대기업 성격][대기업 효율성][대기업 조직구조][대기업 이사회]대기업의 성격, 대기업의 효율성, 대기업의 조직구조, 대기업의 이사회, 대기업의 신입사원상, 대기업의 인사고과, 대기업의 여신관리제도
  • 기업의 효율성, 대기업의 조직구조, 대기업의 이사회, 대기업의 신입사원상, 대기업의 인사고과, 대기업의 여신관리제도 분석Ⅰ. 서론Ⅱ. 대기업의 성격Ⅲ. 대기업의 효율성1. 소유지배체제와 전문경영체제의 효율성비교2. 우리나라 대기업의 효율성3. 소결Ⅳ. 대기업의 조직구조Ⅴ. 대기업의 이사회1. 이사의 행태의 변화2. 이사회의 적정규모Ⅵ. 대기업의 신입사원상Ⅶ. 대기업의 인사고과Ⅷ. 대기업의 여신관리제도1. 제도 변화의 결정요인1

  • [조직구조] 미라이공업 조직혁신과 인터러뱅
  • 목차Ⅰ. 서론1. 기업선정이유2. 기업소개Ⅱ. 미라이 공업의 조직분석 및 경영철학1. 미라이 공업의 조직구조(1) 조직규모(2) 공장 분포도(3) 공식화 정도(4) 집권화와 분권화 수준(5) 조직구성의 결정요인과 구조의 형태(6) 조직구조 분석(7) 경합가치 모형2. 미라이 공업의 조직문화(1) 사훈(2) 야마다 사장의 리더십(3) 미라이 공업의 경영전략(4) 주요내용 Ⅲ. 미라이 공업식 조직구조와 문화의 한계점1. 미라이 공업식 조직구조와 문화의 한계점(

  • [다국적기업론] 모토로라 경영전략
  • ▶ 목 차 ◀Ⅰ. Motorola inc. 소개1. 연혁다국적기업 사례모토로라 기업경영 사례2. 경영철학3. 조직구조4. 특성Ⅱ. Motorola의 현황1. 경영실적 2. 시장점유율Ⅲ. 세계 이동통신 단말기 시장 환경 및 산업구조1. 시장 규모 및 전망2. 시장 환경의 변화와 전망3. 산업구조의 변화와 전망Ⅳ. SWOT1. SWOT2. SWOT 분석Ⅴ. STP (Segmentation, Tageting, Positioning) 전략과 BCG 전략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2. 타겟팅 (Tageting)3. 포지셔닝 (Positioning)4. BCG전략Ⅵ. Motorola 경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