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시그마 (Six Sig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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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6시그마 (Six Sigma)에 대해 소개한 자료로 6시그마 품질수준, 6시그마의 활동 목적, 6시그마와 전통적 품질관리기법, 6시그마 3가지 측면에서의 효과, 6시그마 추진 사례, 6시그마 단계별 추진절차, 6시그마 실행 인력의 역할, 6시그마 추진시 경계해야 할 사항 등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한 자료입니다. 여러분들께도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목차
1. 6시그마 품질수준
2. 6시그마의 활동 목적
3. 6시그마와 전통적 품질관리기법
4. 6시그마 3가지 측면에서의 효과
5. 6시그마 추진 사례
6. 6시그마 단계별 추진절차
7. 6시그마 실행 인력의 역할
8. 6시그마 추진시 경계해야 할 사항
본문내용
6. 6시그마 단계별 추진절차

프로젝트의 수행절차는 기업의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D-MAIC의 단계를 따르는 것이 보통이다. 여기서 D는 Define단계로 프로젝트를 선정하는 단계를 말하며, MAIC는 측정(Mesurement), 분석(Analysis), 개선(Improve -ment), 관리(Control)라는 4단계의 문제해결 절차를 말한다. 여기에서 측정과 분석은 특성화 단계(Characterization)이고 개선과 관리는 최적화 단계(Optimization)라고 할 수 있다.

1) 프로젝트의 선정(Define)
프로젝트는 고객이 원하는 품질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품질요인인 CTQ(Critical To Quality)를 파악해서 확인한다. CTQ파악을 위해서는 ⓛ 당신의 고객은 누구인가? ② 당신은 고객에게 무엇을 제공하는가? ③ 당신의 고객은 무엇을 중요시하는가? 라는 질문이 필요하다. CTQ가 결정되면 원인이 되는 핵심 프로세스를 파악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조사를 한다. ④ 고객에게 CTQ를 제공하는 내부 프로세스들은 무엇인가? ⑤ 핵심 프로세스에서 결함은 어디서 발생하는가? [ 중 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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