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제휴] 전략적 제휴의 필요성, 유형, 핵심원리와 조건 및 성공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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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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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전략적 제휴의 필요성과 고려사항
1. 전략적 제휴의 필요성
2. 전략적 제휴시 고려사항
Ⅲ. 전략적 제휴의 유형
1. 공동 R&D
2. 제판 동맹
3. Supply Chain의 형성
4. 제품 스왑
5. 공동사업/ 시장개발
Ⅳ. 전략적 제휴 핵심원리
1. 상호간 강점/장점을 더 강하게 하라
2. 점진적 가치증진에 집중하라
3. 초기부터 점진적으로 상호 신뢰와 공감대를 형성하라
4. 구조적으로 수용할 수 있도록 하라(지배구조)
Ⅴ. 성공적인 전략적 제휴의 조건
1. 힘의 불균형(Power Imbalance)
2. 경영상/관리상의 불균형(Managerial Imbalance)
3. 갈등(Conflict)
4. 제휴에 의한 보상(Project Payoff)
5. 파트너간의 조화(Partner Match)
6. 기간(Age)
7. 기술변화의 비율(Rate of Technology Change)
Ⅵ. 전략적 제휴 성공사례
1. 사례 1 - 삼성전자
2. 사례 2 - 한빛아이티
3. 사례 3 - e베이
Ⅶ.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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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의 치열한 국제경쟁구도속에서 기업간 경쟁의 강도는 어떤 기업도 혼자의 힘만으로 모든 경영활동을 수행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 우리가 늘 발견하는 경쟁 기업간, 혹은 연관이 없어 보이는 기업간에 연계가 일어나는 현상은 급속히 변화된 경쟁환경에 대한 기업들의 적응 전략이다. 포터(Michael.E.Porter,1986)는 미래에 기업들이 글로벌(global)한 국제환경에 대처하기 위해서, 국제경영인이 반드시 주목해야 하는 부분은 기업의 가치사슬(Value-Added Chain)에 포함된 여러 활동(activity)들이 한 기업이 아닌 여러 기업에 의해서, 혹은 한 국가가 아닌 다수 국가에 관련되며 실행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는 특히 미래 경영인이 반드시 갖추어야하는 자질은 활동들이 복합적으로 실행될 때 나타나는 여러 제 문제를 효과적으로 조정하는 능력이며, 이런 능력(competence)이 기업 경쟁우위의 원천이라고 주장한다. 또한 겐이치 오마에(Kenichi Ohmae, 1989)는 어떤 기업도 혼자서 모든 일을 수행할 정도로 운이 좋지도, 기업의 능력이 광활하지 못함을 지적하며 다수 기업간의 협조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범세계화(Globalization)로 대표되는 경쟁환경의 변화에 대응하여 나타나는 일반적으로 동일 산업내의 기업들간의 연계 움직임은 ꡒ 전략적 제휴 (Strategic Alliance) " 라고 말해진다. 전략적 제휴에 관해서는 여러 학자들이 다수의 정의를 내리는데(Bartlett, Ghoshal, Gary Hamel,Yves L Doz,Prahalad, Joel Bleeke) 그 공통점을 뽑아 보면 다음과 같은 특징을 나타낸다. ꡒ 장기적인 경쟁 우위의 확보ꡓ , ꡒ 시장 거래와 완전한 합병 사이의 거래 ꡓ , ꡒ 경영의 다양한 분야의 포함 ꡓ등의 특징을 보여 준다. 이를 종합하여 정리해 보면 전략적 제휴란 기업들이 장기적인 경쟁우위 확보를 위하여 다른 기업들과 경영의 다양한 분야에서 서로 협조하는 전략이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
Ⅱ. 전략적 제휴의 필요성과 고려사항
1. 전략적 제휴의 필요성
점점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각자 자신의 부족 부분을 자체적으로 생산해내기 보다는 단기간 내에 다른 곳과 제휴를 맺는 편이 시간과 비용면에서 더 이익이라는 생각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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