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음식문화] 위스키(Whisky)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Ⅰ. 서론 1
Ⅱ. 본론 1
1. 위스키란 무엇인가 1
1) 위스키의 어원 1
2) 재료 2
3) 제조방법 2
4) 제조방법에 따른 분류 4
5) 라벨 보는 법 4
2. 각 나라별 위스키 5
1) 아일랜드(Ireland) 5
2) 스코틀랜드(Scotland) 7
3) 미국(America) 13
4) 캐나다(Canada) 14
3. 위스키를 더욱 즐길 수 있는 방법 17
1) 시음 17
2) 조화 18
Ⅲ. 결론 18
*참고자료 18
- 본문내용
-
I. 서론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위스키는 일반적으로 사치스러운 상품으로 여겨졌다. 그러나 충동구매의 대상이 될 정도로 상황이 변하면서 위스키는 현재 대중적인 소비 상품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는 향락이 일반화되어가고 있는 현대의 대중소비 체제로서는 당연한 현상이라 여겨진다. 이런 위스키의 역사와 종류, 산지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현재 우리의 곁에 가까이 다가와 있는 위스키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자 한다. 그리고 위스키를 시음하는 방법과 라벨 읽는 법을 통해서 직접 위스키를 고르고 시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위스키란 무엇인가?
1) 위스키의 어원
위스키의 기원은 게일어인 우스게 바하에서 비롯되었다. 아라비아의 연금술사들은 포도주를 증류하여 만든 독한 술을 라틴어로 아콰 비타이(Aqua Vitae) 라고 불렀다. 이 증류 기술이 유럽 대륙에서 아일랜드를 거쳐 스코틀랜드로 전해진 후 각 지방별로 맥주를 증류하여 독한 술을 만들기 시작했다. 이때부터 '생명의 물'이라는 아콰 비타이를 고대 켈트어인 게일어로 직역하여 우스게 바하(Uisge beatha)라고 불렀다. 이것이 위스키의 최초 명칭으로 그 후 시대 변화에 따라 앞부분만 따서 Usky로 불리다가 스코틀랜드와 캐나다에서는 Whisky로, 아일랜드와 미국에서는 Whiskey로 불린다.
그러나 실제로 '위스키whiskey'라는 단어는 스코틀랜드의 '위스키Whisky'와 아일랜드의 '위스키whiskey'를 구별하기 위해 아일랜드인들이 사용했다. 영국의 맥주 및 위스키 관련 전문 작가인 마이클 잭슨에 의하면, '위스키whiskey'라는 단어는 아일랜드 '위스키whiskey'의 본고장이던 더블린에서만 사용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19세기에 이 단어가 널리 사용되고 일반화되었다. 미국 '위스키whiskey'는 19세기에 등장했다. 미국으로 이주한 아일랜드인들은 그들이 설립한 초기 증류소에서 생산된 술에'위스키whiskey'라는 이름을 붙임으로써 모국에 경의를 표했다. 그러나 미국에서는 '위스키whiskey'라는 명칭을 고집하지 않았다. 그래서 메이커스 마크, 올드 포레스터, 어얼리 타임스와 같은 버번 위스키들은 스코틀랜드 '위스키whisky'라 불리게 되었다.
- 참고문헌
-
주류학의 이해, 최영준외(2004), 기문사
위스키, 티에리 베니타(2004), 창해ABC북
양주와 칵테일, 김성열 (2002), 도서출판 효일
와인앤스피릿, 김준철(2005), 노문사
양주이야기, 김준철(2004), 살림
이조교의칵테일교실
-www.anthronet.org/do/cms/article_view.php?cid=3&uid=391&act=print
디아지오코리아-www.whisky.co.kr/
진로발렌타인스-www.jinroballantines.co.kr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whiskyontherocks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