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CJ기업의 직급호칭 폐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20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 p. 1
Ⅱ. 케이스분석- CJ----------------------------------------- p. 2
1. 직급, 호칭폐지의 배경--------------------------------- p. 2
1) 기업외부적 차원-------------------------------- p. 2
2) 기업내부적 차원-------------------------------- p. 3
* SWOT 분석------------------------------------ p. 5
2. 사원과의 인터뷰-------------------------------------- p. 5
3. 직급, 호칭폐지와 POLC-------------------------------- p. 7
4. 직급, 호칭폐지의 전과 후------------------------------- p. 8
5. 직급, 호칭폐지의 장단점------------------------------- p. 11
1) 장점----------------------------------------- p. 11
2) 단점----------------------------------------- p. 12
6. 단점의 해결방안------------------------------------- p. 13
Ⅲ. 결 론------------------------------------------------ p. 14
- 본문내용
-
Ⅰ. 서론
"OOO님, 간장 굴소스에 청양고추를 넣어 칼칼한 매운맛을 내면 어떨까요?"
이는 CJ 제일제당 식품연구소의 회의실에서 부하직원이 상사에게 건넨 말 중 일부이다. 이전과 같은 경우였다면 이름 뒤에 과장님, 부장님 등과 같은 직급이 당연히 붙었을 텐데, 이 예를 통해 최근 들어 기업 내부의 엄격한 조직체계가 다소 부드러워졌다는 것을 짐작해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비단 CJ 제일제당뿐만 아니라 많은 기업들이 요즘 들어 직급 폐지라는 새로운 시도를 통해서 효율적이고 개방적인 조직운영을 해나가고 있다. 환경변화가 빠른 편에 속하는 정보통신기술 관련 기업에서부터 심지어는 대기업과 다소 보수적인 면이 강한 행정기관에 이르기까지 직급 폐지가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왜냐하면 현대 경영에서는 기업 환경이 빠르게 변화함에 따라, 이에 대응하기 위한 기업의 다양한 노력이 요구되는데, 위의 예처럼 과감하게 직급 개념을 파괴하는 것도 현대 기업이 시도하고 있는 다양한 노력들 중의 하나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우리 조는 현대 기업경영에서 나타나고 있는 여러 가지 변화들 중에서 CJ에서 일어난 ‘직급 폐지’에 초점을 맞추고 조사를 진행해 보고자 한다. 먼저, 직급폐지라는 것은 말 그대로 기존에 있었던 직급제(대리-과장-차장-부장 등)를 폐지함으로써 직원들 간에 상하관계를 없애고 자유롭고 수평적인 분위기 속에서 효율적인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한 것을 말한다. 물론 개념상으로만 보면,
- 참고문헌
-
1. 논문
- 강희숙: 호칭어 사용에 대한 사회언어학적 분석 In:한국사회언어학회, 사회언어학 제10권 1호(2002)
- 이상수: 기업문화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In:인하대학교 산업경제 연구소 경상논집 제 15집 제2호(2001)
- 홍민표: 한일 양국인의 직장 내 호칭에 관한 사외언어학적 연구 In:한국일어일문학회 (2003)
- 한국경영자총협회: 외국계 기업 "직급호칭 페지" 확대 -대리, 과장, 부장 등 호칭 없애기 협회자료(1999)
2. 홈페이지 및 블로그
- http://www.cj.net
- http://cafe.naver.com/bicbic00.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044
- http://cafe.naver.com/hufshrda.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9
- http://blog.naver.com/encon/150011359903
3. 인터넷 기사
- 톡톡 튀는 아이디어 위해서라면 맘 놓고 두 달 휴가도 (한겨레 2007-09-17)
- 호칭 바꾸니 조직이 ‘말랑말랑’ (동아일보 2007-09-11)
- 공무원 팀제 2년 혁신인가 유행인가 (주간 동아 2007-04-11)
- 2007 지속성장 아젠다, 한국형 경영파괴 현장 (이코노믹리뷰 2007-01-04)
- SK텔레콤, 대대적인 조직 혁신 (mbn 뉴스 2006-10-16)
- 호칭 파괴' 회사에선 어떤 일이 "업무 능률 쑥쑥" (한국경제 2006-09-23)
- 호칭만 바꿔도 일의 능률 더 오를텐데 (매일경제 2006-02-2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