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데이터베이스 마케팅(Database Marke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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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이란 관련 정보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여 마케팅에 활용하겠다는 것을 말합니다. 본 글은 이러한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는 글입니다.
목차
Ⅰ.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이란?

Ⅱ. Data Mining

Ⅲ. 데이터베이스 구축
1. 기본 신상 정보
2. 거래 정보
3. 기호 정보
(1) 개인 신상 정보의 신뢰도 확보
(2) 사용자 정보 제공에 대한 이익 제공
(3) 구축 정보에 대한 보안 유지

Ⅳ.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사례
1. 하이퍼넷의 사례
2. Yahoo의 사례
3. 일반 기업의 응용 사례
본문내용
Ⅰ.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이란?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이란 관련 정보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여 마케팅에 활용하겠다는 것을 말합니다.
정보기술(IT, Information Technology)이 발달함에 따라 데이터의 축적 및 활용은 그 가치를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특히 세밀한 다차원의 고객정보와 대규모로 발생하는 고객 개개인의 거래정보는 경쟁이 치열한 기업활동에 있어서 절실한 정보를 제공하는 기반정보가 되었습니다.
한 비디오 대여점이 있습니다. 이 비디오 대여점 사장님은 비디오 테이프를 대여하러 온 고객들에게 신작 비디오 테이프를 추천하기 위하여 컴퓨터에 기록된 회원 정보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즉, 이 비디오 대여점에서 비디오를 빌리려면 회원으로 가입을 해야 하며, 이렇게 가입된 회원정보는 누가 어떤 비디오 테이프를 대여해 갔는지, 아직 반납이 안된 테이프는 어떤 것인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해주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매번 빌려간 테이프의 정보는 누적이 되어 이 사람이 주로 어떤 장르의 테이프를 보는지가 나타납니다. 따라서, 대여점의 사장님은 고객이 어떤 류의 비디오 테이프를 찾고 있는지 추정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림 #1>

바로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기본적인 모습입니다.
최근 인터넷 사이트들을 서핑하다보면 대부분의 경우가 "회원가입"이라는 코너를 두고 있습니다. "회원에 가입하면 메일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겠으니 가입하시오"부터 "회원에 가입하면 무료로 인터넷에 접속하게 해 줍니다"등의 제목을 걸고 회원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그림 #2>

이렇게 웹사이트에서 회원가입을 받는 이유도 바로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을 위한 사용자 정보를 DB로 구축하기 위해서 입니다.


Ⅱ. Data Mining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을 논함에 있어 반드시 알아야 할 것 중의 하나가 바로 데이터 마이닝(Data Mining)입니다.
데이터 마이닝이란 대규모의 데이터베이스로부터 과거에는 알지 못했던, 그리고 데이터 속에서 유도된 새로운 데이터 모델로 미래에 실행 가능한 정보를 추출해내어 중요한 의사결정에 이용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전세계적으로 데이터마이닝은 5년전쯤에 등장했습니다. 외국의 경우에는 은행이나 크레디트카드 사, 보험회사, 유통회사 등 많은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회사에서 이미 데이터 마이닝이 구현되어 쓰이고 있습니다.
제품과 부서간의 특수 영업으로 판매량을 늘릴 수 있을까? 상품 판매 캠페인이 얼마나 효과 가 있을까? 특정 고객과의 마케팅 상담을 위한 전략을 어떻게 공식화 할 수 있을까? 등 수 많은 기업들의 고민들을 데이터마이닝을 통해 하나씩 해결해가고 있습니다.
좀더 쉽게 생각해보면, 매달 신용카드 결제일이 되면 신용카드 사용내역과 함께 여러 제품의 선전물이 함께 동봉돼 날라옵니다. 그 선전물들 중에 관심이 가는 제품은 무엇인가? 20대나, 30대냐, 여성이냐, 남성이냐, 직장여성이냐, 가정주부냐에 따라 관심이 가는 제품이 다 다릅니다. 바로 데이터마이닝을 통해 이것들을 구분할 수가 있는 것 입니다. 회원의 나이와 성별, 직업에 따라 관심을 가질 제품을 구분하여 필요한 사람에게 필요한 정보만을 전달한다면 경제적, 시간적 그외 여러 측면에서 훨씬 효율적인 비즈니스가 이루어질 수 있는 것입니다. 이것이 데이터마이닝의 핵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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