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벤처기업의개념적 이해 및 현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0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머리말
2. 벤처기업의 정의
3.벤처기업의 특성 및 유형
1) 벤처기업의 특성
2) 벤처기업의 유형
4. 벤처기업의 현황
5. 맺음말
본문내용
1.머릿말

현재의 벤처사업은 성장과 시련을 통한 성숙을 거듭하면서 우리나라 경제의 근간이자 대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벤처기업은 원칙적으로 독립된 사업체나 기업을 뜻하지만 최근 관심과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많은 대기업이 참여하고 다양한 종류의 자본투자가 이루어져 합작벤처·내부벤처 등 여러 형태의 벤처기업이 등장하고 있다.
연구사로는 벤처기업의 육성의 정책방향, 벤처 비즈니스와 창업경영, 벤처창업과 경영전략등일 있으며 본문에서는 벤처기업의 정의와 특성 및 유형, 또 벤처기업의 현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2. 벤처기업의 정의

일반적으로 벤처기업의 정의를 광의로 살펴보면 “왕성한 기업가정신을 바탕으로 위험이 큰 첨단기술개발에 과감히 도전하여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사업, 또는 높은 위헌성에도 불구하고 그것의 성공 가능성을 보고 이에 과감히 도전하는 기업”이라고 하며, “모험기업이란기술수준이 높은 신규기술의 기업화를 위해 기업가정신이 강한 기술창업인 또는 기존 기업인이 창업 또는 점진적 기술축적을 통해 위험부담은 높지만 성공시의 기대수익이 큰 사업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중소기업”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벤처기업의 특징은 3가지 측면으로 나누어서 살펴볼 수 있는데 1)벤처기업의 경영자, 2) 벤처기업의 경영, 3)벤처기업의 조직과 같이 3가지로 크게 볼 수 있다.
첫째로 벤처기업의 경영자는 기업가로서 사회적 변화에 도전하고 모험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면서 변동에 대하여 예견력과 창조력이 높다. 또한 신세대 감각과 모험심이 강한 30대가 주류며 교육수준이 높고 개성이 강하고 활동력이 왕성한 기업가에 의해 경영된다.
둘째로 벤처기업의 경영은 개혁적 경영으로 기존기업에 도전하기 때문에 독자적인 기업 특성을 지니면서 산업사회 안에 합리적 존립기반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고도로 전문지식을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동환, 홍성도. 『벤처기업 M&A.』,무역경영사, 2001.
이덕훈, 『벤처 비즈니스와 창업경영』, 한남대학교출판부 , 2001.
이장우, 『벤처창업』, 법문사, 2001
한정화, 『벤처창업과 경영전략』, 홍문사, 2003
한국산업기술 진흥협회 홈페이지 (http://www.koita.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업계획서 작성 요령
  • 현황2. 회사연혁3. 대표자 이력4. 주요 경영 기술진5. 조직 인원 현황6. 금유거래 현황Ⅱ. 사업 목적1. 사업 목적2. 사업 기대효과3. 사업 개요Ⅲ. 계획 사업의 개요1. 서비스의 개요2. 서비스 가격3. 서비스 특징4. 서비스 진행도Ⅳ. 시장 현황 및 전망1. 시장규모2. 성장전망3. 경쟁업체 Ⅴ. 해당 기술 설명 및 자사 기술성1. 바코드 개념적 이해 2. 바코드 종류와 특징3. 바코드 사용 기대효과 및 사용 분야4. 본사 구성 기기5. 기술인원 현황Ⅵ.

  • 한국 미국 일본의 중소기업 정책 비교
  • 韓國‧美國‧日本의 中小企業政策차 례 제 1 장 서 론제1절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제2절 연구 방법 및 구성제 2 장 중소기업의 정의와 역할제1절 중소기업의 정의1. 미국 중소기업의 정의2. 일본 중소기업의 정의3.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정의4. 중소기업 정의 비교의 의의제2절 중소기업의 비중과 역할1. 미국 중소기업의 비중과 역할2. 일본 중소기업의 비중과 역할3.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비중과 역할4. 중소기업 비중과 역할 비교의 의의제 3

  • [학습조직] 학습조직의 특징과 필요성 사례
  • 기업이 오염물 발생 방지와 관리에 책임을 다 해야 한다는 기업철학에 근거한 것이다. 해외진출 대상인 개발도상국이 아직 환경에 눈을 뜨지 못했을 때 일찌감치 환경친화적 전략으로 기업 이미지를 제고한 셈이다.2. 그래니트 로크(Granite Rock Company) - 학습조직의 전형1) 배경 및 성장 그래니트 로크는 1900년 발렌타인데이에 아더 윌슨(Auther R. Wilson)이라는 토목기술자에 의해 설립되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 남쪽의 왓슨빌(Watsonville)에 소

  • [마케팅] 마케팅용어정리
  • 및 Origin놀라운 속도와 폭으로 진전되고 있는 정보화로 인하여 전 세계의 정보들을 공유할 수 있게 되었다. 그래서 각 정보들을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되었고 비교도 용이해졌다. 이런 상황 속에서 최근의 소비자 성향은 더욱 복잡하고 변화무쌍하다. 소비자들은 안전욕구와 일상탈출의 욕구를 동시에 추구한다. 따라서 이러한 퓨전 소비자의 등장과 디지털 시대로의 급속한 발전은 기업들로 하여금 일관된 트렌드가 아니라 다양한 조합을 통해 새

  • [산업공동화] 산업공동화로 인한 한국 제조업의 문제와 해결방안
  • 및 디자인, 마케팅의 개발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기업, 학교, 연구 기관, 행정 등이 사로 연결되는 네트워크형 체제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즉, 기업이 느끼는 기술적 애로 사항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학교․연구기관의 협력은 물론이고 학교․연구기관이 개발한 기초 기술을 실제 상품화 할 수 있는 산․학․연을 연결시켜 줄 수 있는 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기업과 기업, 기업과 학교, 연구 기관의 네트워크를 마련할 수 있는 행정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