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관리][기업][기업브랜드관리][기업정보관리]기업브랜드관리(기업상표관리), 기업정보관리, 기업인재관리, 기업마케팅관리, 기업고객관계관리(CRM), 기업위험관리(기업리스크관리), 기업생산관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7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기업브랜드관리(기업상표관리)
1. 브랜드라이프사이클(Brand Life Cycle : 브랜드수명주기)에 대한 개념이 미흡하다
2. 브랜드 베끼기가 성행하고 있다
3. 장기적 관점의 브랜드 심어주기보다는 자극적 이미지만을 강조하는 브랜드가 많다

Ⅱ. 기업정보관리
1. 데이터 가용도
2.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품질

Ⅲ. 기업인재관리
1. LG텔레콤의 사외우수인재 「임직원 추천제도」도입
2. 유니텔, 내부 헤드헌터 제도
3. 유니텔 수시 채용 시스템(http://recruit.unitel.co.kr)을 오픈하고 유니텔에 입사를 희망하는 신입 및 경력사원의 입사 지원을 받고 있다
4. 기존 직원을 상대로 한 IT교육 실시
1) ○USB워버그, 전직원 대상 인터넷 검증시험 실시
2) 원하면 뭐든지 해준다=LG오티스 엘리베이터가 이달부터 도입한 사원장학 프로그램
3) 다시 해외로=IMF기간 중 중단했던 해외연수 프로그램도 다시 도입
4) 왜 다시 인재인가
5. 아웃소싱의 도입
6. 10개 벤처기업 공동채용 󰡐파격󰡑

Ⅳ. 기업마케팅관리
1. 마케팅이란
2. 마케팅관리와 통제가능변수
3. 국제마케팅의 정의와 중요성
4. 국제화의 기회적 요인
5. 방어적 기업전략과 공격적 기업전략의 특징
1) 방어적 기업전략
2) 공격적 기업전략
6. 지역주의 성격과 배경(개념과 경제․정치적 배경)
1) 개념
2) 경제적 배경
3) 정치적 배경
7. 지역경제통합의 정의와 이에 따르는 유형
1) 경제통합(economic integration)
2) 유형
8. 경제권 형성으로 인하여 역내국에 미치는 긍정적․부정적 효과
1) 긍정적 효과
2) 부정적 효과

Ⅴ. 기업고객관계관리(CRM)
1. 전략․프로세스․데이터로서의 CRM
2. 수많은 제품․다양한 방식 혼재 어려움

Ⅵ. 기업위험관리(기업리스크관리)
1. 대외적 관리기법
2. 대내적기법
1) 맷칭
2) 리딩(LEADING)과 래깅(LAGGING)
3) 네팅(NETTING)
4) 가격정책(pricing policy)
5) 자산/부채관리(ASSET-LIABILITY MANAGEMENT : ALM)

Ⅶ. 기업생산관리
1. 중소제조기업(공장)의 생산관리실시 현황
2. 중소제조기업(공장) 생산관리 적용의 문제점과 대책
1) 품질관리
2) 구매관리
3) 생산계획
4) 작업관리
5) 자재 및 창고관리
6) 원가관리
7) 안전관리
8) 설비관리
9) 생산통제
10) 작업원 교육훈련
11) 작업지도
12) 생산관리조직
13) 운반 및 물류관리
14) 공장배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기업브랜드관리(기업상표관리)

1. 브랜드라이프사이클(Brand Life Cycle : 브랜드수명주기)에 대한 개념이 미흡하다

최근 들어 국내외적으로 브랜드라이프사이클에 대한 개념이 중요시되고 있다. 브랜드가 마케팅 활동뿐만 아니라 기업 경영 전반에서 중요한 항목으로 인식되고 있기에 브랜드를 생명체로 보고 꾸준히 추적, 관리하는 브랜드수명주기 개념이 새롭게 조명되고 있는 것이다.
그 동안 우리나라 기업들은 브랜드를 제품과 같은 중요한 실체로 보지 않았기에 제품수명주기와 같은 브랜드수명주기에 대한 개념이 미흡했다. 이제 브랜드도 하나의 귀중한 생명체로 보고 수명주기 즉, 라이프사이클을 관리해야 한다.
미국의 경우 브랜드 태생에서부터 소멸에 이르기까지 온갖 정성을 들여 브랜드라이프사이클 관리를 하는데 비해 우리는 라이프사이클에 대한 기본 개념조차 정립이 안 되어 있는 경우가 허다하다. 기업의 관리자들도 매출드라이브나 유통정책에 휘말려 좋게 출발한 훌륭한 브랜드를 잃어서는 안 된다. 그러한 단기적 정책이나 기조에 휩쓸리다보면 자연히 브랜드에 대한 애착이 떨어지고 브랜드라이프사이클에 대한 개념이 희박해지면서 브랜드를 소홀히 하는 과정으로 전이되기 십상이다. 브랜드 태생 시 확고한 브랜드라이프사이클에 대한 개념을 확립하고 하나의 약속으로서 지켜나갈 것을 모든 기업 구성원 사이에서 천명, 공유해야 한다. 그러한 약속이 없으면 언제든지 말 바꾸기와 같은 현상이 나타날 것이다.
그렇다면 한국식 브랜드라이프사이클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여기서 한국식이라는 말을 붙인 이유가 있다. 개념은 미국식과 같은 브랜드라이프사이클 개념이지만 이에 대한 실제적 접근과 관리는 우리 식의 이해가 들어가야 하기 때문이다. 즉 우리나라의 소비자들의 브랜드 인지상의 또는 행동상의 수용 행태를 파악하여 이에 근거한 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개념뿐만 아니라 실제 관리 적용에 있어서도 맹목적으로 미국식을 가져간다면 분명 좌초하기 쉽다.
브랜드라이프사이클의 필요성이 인식되었으면 관리는 우리 식의 접근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우리 식의 브랜드라이프사이클 관리를 위해서 중요하게 고려할 포인트는 무엇인가?
일단 우리나라 소비자의 경우 브랜드에 대한 초기 인지도, 노출 수용도에 있어서는 상당한 힘을 표출하고 있다고 본다. 세계 어느 나라 소비자에 비해 새로운 것에 대한 시용 노력, 접근 정도, 인지 정도가 빠르다고 본다. 반면 우리나라 소비자들은 초기 인지를 계속적 관심으로 이끌어가고 행동, 즉 구매로 이어가는 정도에 있어서는 상대적으로 약하다고 본다.
우리나라 국민성을 들추는 것이라서 조심스럽기 그지없다. 하지만 그 국민성이라는 것은 오랜 기간 동안 소비 생활을 영위해오면서 나타난 우리나라 소비자들만의 독특함, 특유성이 내재된 것이라고 본다.
참고문헌
* 김정구, 오준환 외 1명(2010), 세계 일류들의 마케팅 관리, 율곡출판사
* 메리 조 해치, 메이켄 슐츠 저, 정창훈 외 1명 역(2010), 기업 브랜드의 전략적 경영, 비즈니스북스
* 안서규, 김홍유(2012), 글로벌 시대 초일류기업을 위한 생산 운영 관리, 형설출판사
* 이진영(2007), 기업정보관리, 아세아문화사
* 최두영(2008), 기업의 고객관계관리 프로세스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 TOBY J. F. BISHOP, Frank E. Hydoski 저,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 역(2010), 성공기업의 위험관리, 에프케이아이미디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삼성카드의 동기부여 전략과 그 실효
  • 관리, 가맹점 관리, 현금서비스, 카드론, 리스 등이며, 소년소녀가장 및 백혈병 아동 돕기 등의 사회공헌활동에도 앞장서고 있다.The First Card in Your Mind, The Best Company in th Globe를 기업모토로 하며, 인재제일주의리스크 관리 고도화고객지향프로세스브랜드 경쟁력최첨단 IT를 기반으로 사원들의 도전정신과 창의성을 키우고,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고객만족도 향상을 최우선으로 하는 경영이념을 가지고 있다.2. 삼성카드 연혁1988년3

  • [브랜드마케팅] 브랜드자산, CRM, 고객자산 기반 마케팅
  • 브랜드자산, CRM, 고객자산 기반 마케팅Ⅰ. 서론Ⅱ. 본론◆ 브랜드 가치와 고객 자산◆ 소비자 기억과 브랜드 관계(CRM)◆ 브랜드 가치가 소비자에게 끼치는 영향 삼성1. 삼성 애니콜2. 삼성 전자>삼성 브랜드 코카콜라1. 코카콜라의 브랜드마케팅2. 코카콜라 TV광고3. 코카콜라의 TV광고의 특징 4. 코카콜라 광고 마케팅 전략Ⅲ. 결론브랜드 자산의 중요성 인식Ⅰ. 서론최근 우리 나라에서 브랜드 문제에 대한 실무자, 연구자의 관심은 눈에

  • 마케팅 전략 사례조사
  • 마케팅 조직의 특화를 들 수 있다. 급속한 정보화의 흐름에 맞추어 마케팅조직을 변화시켜야 한다. 하루 빨리 전자주소를 정하고 제품을 중심으로 한 페이지를 개설해야 할 것이다. 이전의 마케팅조직으로는 전자시대를 이겨낼 수 없다. CRM 태평양 생명사례태평양 생명고객 2명 관리하는 시간으로 700명을 관리한다CRM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많은 기업에서 언제 도입할 것인가를 놓고 고민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잘못된 생각이라고 한다. 언제

  • [마케팅] 메가스터디 마케팅 보고서
  • 분석≫ 소비자 설문≫ 소비자 인터뷰▷ S W O T 분석≫ Strenth≫ Weakness ≫ Opportunity≫ TreatⅢ. 마케팅 전략▷ 4P≫ Product ≫ Price ≫ Place ≫ Promotion ▷ STP≫ Segmentation≫ Targeting▷ 현재마케팅≫ 스타마케팅 ≫ 신규회원 유치를 위한 마케팅 ≫ 리베이트를 제공하는 전략 ≫ 고객(수험생)관리 마케팅 ≫ KT와 제휴전략 ≫ 메가스터디 광고홍보물 Ⅳ. 성과 및 제안▷ 성과▷ 전망▷ 제안mega study메가스터디는 인터넷 기반의 사교육 기업으

  • [마케팅원론] 유통환경
  • 브랜드 이미지의 시장7)중국 구매자 소비 성향8)한국 상품의 인지도9)상담 관행4.인구, 통계적 환경1)지리적 환경의 중요성2)중국의 경제권5.중국 시장의 관업 환경 분석1)유통산업 분석2)신 유통 업체의 성장6.자사의 관점에서 본 기회와 위협1)기회로 다가온 중국 시장2)자사의 유의사항7.경쟁사 분석1)신 유통업체2)다국적 기업-까르푸월마트8.경쟁사의 강점과 약점9.자사분석1)Dream Mart의 중국 진출 방안2)Dream Mart의 핵심성공요인10.고객 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