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원론,관광] 항공사의 고객관계관리(CRM)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2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항공사의 고객관계관리 (CRM : Customer Relations Management)
목차
<제 1장>
제1절 CRM정의
제 2절 CRM 등장배경
제 3절 CRM의 목적
제 4절 CRM 의 주요업무
제 5절 성공적인 CRM을 위한 조직의 변화

<제 2장>
제 1절 항공사의 CRM
제 2절 항공사의 CRM 필요성
제 3절 항공사 업무 프로세스와 CRM

<제 3장>
제 1절 대한 항공 CRM 사례
제 2절 객실 승무원 CRM
제 3절 대한항공 객실승무원 CRM 교육
제 4절 아시아 항공사 CRM 현황
제 5절 국내 CRM 관련 법규(항공법 시행규칙)
제 6절 CRM 교육 추진 방향

<제 4장>
제 1절 항공사의 CRM 맺음말
제 2절 CRM을 통해본 기업의 방향
본문내용
<제 2장>

제 1절 항공사의 CRM

1. 서비스 업계가 제조업보다 급속도로 CRM을 도입할 수 있었던 이유-

국내의 CRM 현황을 보면, 서비스 업계에서는 CRM이 활발하게 전개되어 있다. 또 일부제조업체에서도 CRM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적극활용하려고 준비하고 있다. 하지만 제조업체에서는 아직도 B2C CRM을 하기에는 여러 가지 기반이 조성되지 않았거나 내부 임직원의 인식변화가 부족해 아주 활발하게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 초기 B2C CRM 모델은 American Airlines라는 항공사의 마일리지 프로그램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이 항공사는 자사의 항공기를 자주 이용하고 일찍 예약하는 고객들을 위한 특별한 프로그램이 없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이러한 고객들에게 적절하게 보상하고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자 시작하게 되었다. 서비스 업계가 급속도로 CRM을 도입하고 활용할 수 있는 가장 큰 이유는 현장에서 고객과 직접적인 접촉이 많기 때문에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하기가 타업계보다 상대적으로 쉽기 때문이다. 반면에 제조업의 경우 생산된 제품이 유통업체를 거쳐야 고객과 접촉할 수 있기 때문에 고객의 데이터 베이스를 자사에서 직접 구축하는 일이 힘들다. 그래서 제조업체가 CRM을 진행할 때 우선으로 해야 하는 작업은 바로 데이터베이스를 얼마나 정확하고, 정형적으로로 구축하는가 하는 점이 관건이다. 이를 위해서는 유통업체와 긴밀한 상호보완적 관계를 유지하여, 제품을 개발하는 단계부터 미리 대책을 강구하여 CRM을 구축해 나가야 한다.

제 2절 항공사의 CRM 필요성

항공사는 1980년대에 이미 상용고객 우대제도를 최초로 도입하여 기초적인 고객관계 경영을 시작하였다. 도입초기에는 적극적으로 상용고객우대제도를 마케팅에 활용하여 많은 성과를 거두었으나, 점차 활용도가 감소하였고 CRM의 도입에도 소극적이었기 때문에 오늘날에 와서는 고객관계 경영 측면에서는 타 산업에 비하여 오히려 뒤떨어져 있다. (CRM은 고객과 접촉 빈도가 많은 산업 즉, 항공, 관광, 금융산업 등에 특히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는데 우리나라에서는 금융산업이 항공, 관광산업 보다 CRM 을 더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활용함으로써 많은 효과를 보고 있다.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자소서]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분야별 회사별 예시 120가지
  • 관리56.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여행/관광부문57.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네트워크/통신58.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통역/번역업무59.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항공사/승무원60.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웨딩컨설턴트/커플매니저Ⅱ. 합격자들의 회사별 자기소개서 60가지1 포스코2.삼성전자3.대한항공4.INI STEEL5.삼성물산6.삼성테크윈7.한국가스공사8.LG-OTIS9.대우건설10.에스오일11.삼성SDI12.삼성SDI-213.LG건설14. 현

  • 합격자들 자기소개서 모음(분야별)
  • 관리 56.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여행/관광부문 57.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네트워크/통신 58.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통역/번역업무 59.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항공사/승무원 60.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웨딩컨설턴트/커플매니저 61.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여행사/관광업무 분야 62.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유통/판매/마케팅 63.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정보/통신분야 64.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저가항공사,저가항공사성공및실패사례,저가항공사시장현황,진에어,진에어마케팅전략
  • 항공사는 정시 운항율도 매우 높고 평균 지상 조업 시간이 25분으로 항공기의 가동률을 최대화 시킨다. 타 항공사와 공동운항 및 운임협의를 하지 않으며 단순한 운임구조를 적용하고 있다. 전자항공권도입의 선발주자였으며 인터넷을 통한 판매 비율이 매우 높다. 관리운영이 복잡한 기존의 상용여객우대프로그램 대신 편도 항공편 1회 탑승 시 1점을 부여하여 차후 실적에 따라 무료 항공권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매우 단순하게 관리할 수 있는 고객우

  • CRM,CRM정의,CRM사례,CRM개념,CRM현대백화점,현대백화점,현대백화점VIP마케팅,VIP마케팅,CRM마케팅
  • 경영정보학 원론 -CRM 조사: 백화점 VIP 마케팅을 중심으로-목차-CRM의 정의 및 이론적 개념CRM 사례: 현대백화점의 VIP 마케팅초기 현대백화점의 CRM 및 그 변화현재CRM 및 VIP 마케팅 VIP 마케팅으로 인한 수익창출CRM의 정의 및 이론적 배경CRM이란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은 고객과의 관계를 관리하는 경영 활동이다. CRM의 핵심은 고객정보를 이용해서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 확대, 개선함으로써, 고객의 만족과 충성도를 제고하는 활동이다. (Deighton,

  • [항공경영학]아시아나 항공사의 경영효율성 제고방안
  • 관계를 가지고 발전해 왔다. IT을 빼고는 항공사의 경영효율성 제고는 생각할 수가 없다. 이젠 IT기반의 아시아나의 E-biz 전략중에 e-ticketing에 대해 알아보고, ffp program 과 마일이지 제도, e-CRM, 나아가 전세계적인 추세인 전략적 제휴에 대해서도 알아보자.본론 우선 e-ticket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아보자. 그리고 국내선에서 실행되고 있는 e-ticket 이 국제선까지 빠른 시일 내에 도달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자. 1. e-ticketing `1.1. e-ticket의 개요고객을 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