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물적 유통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마케팅의 주요 주제인 '물적 유통관리'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는 글입니다.
목차
Ⅰ. 물적 유통의 본질

Ⅱ. 물적 관리의 목표
1. 고객 서비스 기준
2. 총비용
3. 유통비용 상쇄효과
4. 우리나라의 물류비용

Ⅲ. 마케팅과 물적 유통

Ⅳ. 물적 유통 시스템의 기능
1. 주문처리
2. 재고관리 및 통제
3. 운송
<표 1> 하주의 입장에서 본 수송수단의 비교
4. 자재취급
5. 정보시스템
본문내용
Ⅰ. 물적 유통의 본질
물적 유통(physical distribution)과 병참관리(logistics)는 둘 다 상품의 물적이동과 관련된 제반활동을 지칭하는 것으로서 혼용되는 경향이 있다. 미국의 물적 유통관리위원회는 물적 유통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제조업이나 상업에서 완성품을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효율적으로 이동시키는 제반활동을 의미하며 때로는 원자재의 공급지로부터 생산 라인까지의 이동도 포함하게 된다. 이러한 활동에는 수송, 보관, 포장, 재고관리, 공장과 창고의 입지선정, 주문처리 과정, 시장예측 그리고 소비자에 대한 서비스가 포함된다.
병참관리란 원래 군대에서 빌려온 말로서 ‘물자와 병력의 확보, 배분, 유지, 대체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따라서 물적 유통보다도 더 넓은 영역을 포함하고 있다. 본 글에서는 물적 유통을 병참활동과는 달리 마케팅 경로 내 또는 경로간에 완성품 및 제공품을 실제로 이동하는 데 관련된 제반활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하기로 한다.
일반적으로 물적 유통은 다른 두 시장에 상품의 흐름을 원활히 하는 것이다. 하나는 그 상품을 궁극적으로 사용하는 최종소비자 또는 회사가 되며 다른 하나는 그 상품을 소비하지 않고 중간에서 소비자나 다른 중간상에게 재판매를 하는 중간상으로 구성된다. 이 두 가지 형태의 시장간의 차이점은 그 구입량의 규모에 있다. 즉, 개별 소비자는 일반적으로 소량의 상품을 구입하는 데 비해서 중간상이나 기타 회사는 대량으로 일괄 구입하는 것이 보통이다. 따라서 물적 유통 시스템은 고객에 따라 다양한 구매수준을 골고루 충족시킬 수 있는 유연성을 지니지 않으면 안 된다.
물적 유통의 흐름은 상품이 제조업체로부터 최종소비자에게 직접 보내지거나 혹은 중간상으로부터 전달되거나 또는 하치장 및 지역물류 센터로부터 전달된다. 대량구입을 하는 경우에는 제조업체의 재고나 생산 라인으로부터 직접 직송된다. 한 화차분(carload quantity)으로 운송을 하는 경우 수송료가 적게 들기 때문에 이 방법이 비용을 가장 저렴하게 하는 방법이 된다. 그러나 한 화차분이 미달되는 경우 창고업자를 통한 직접유통을 실시하는 것이 보다 경제적이다. 특히, 창고를 가능한 한 소비자에게 가까이 입지선정함으로써 제조업자는 서비스를 개선하고 유통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된다.
물적 유통을 통한 상품의 운송은 파손, 운송자의 과오, 소비자 욕구의 변화, 소비자의 지불능력 상실 등에 의하여 반송되기도 한다. 이러한 반송품의 흐름 역시 물적 유통 시스템의 일부로서 다루지 않으면 안 된다.
제품, 가격, 판매촉진 등 다른 마케팅 의사결정과 마찬가지로 물적 유통 의사결정의 출발은 최종소비자로부터 이루어지게 된다.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효율적으로 총족시키지 못하는 물류관리 시스템은 근본적으로 마케팅 개념이 결여되어 있는 것이다.
일본 히다찌사의 판매부서에서는 미국에 자사의 전기제품을 보다 효율적으로 유통, 판매하기 위해서 물류정보 시스템의 일환인 CO-OP 시스템을 도입하여 실시하고 있다. CO-OP 시스템 실시 이전에는 담당 종업원이 하루 종일 재고수준을 파악하지 않으면 안 되었으나 이 제도를 도입한 후에는 수주가 들어오는 즉시 컴퓨터에 입력됨으로써 자동적으로 재고수준을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즉, 히다찌사는 새로운 물적 유통 프로그램 및 시스템의 개발로 인해 일본으로부터 미국의 각 지역에 최소비용으로 상품을 선적할 수 있게 되었으며 그 결과 소비자의 만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게 되었다. 비용의 절감과 소비자의 만족은 물적 유통의 체계적인 관리, 적시의 적절한 의사결정, 오류의 최소화 등에 기인한 효율적인 물류관리 시스템의 실시에 의해 달성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비스] 호텔레스토랑 서비스 생산관리의 서비스 인카운터 및 공정설계에 관한 연구
  • 마케팅 개념에 서비스 생산관리 개념을 추가함에 따른 실증 분석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한 점이라 할 수 있다. 계속적인 후속 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참고문헌 >김경환, 호텔․레스토랑 산업의 경영전략, 백산출판사, 1999김경환, 차길수, 호텔경영학, 가산출판사, 2002오정환, 호텔 캐스트로노미 원론, 기문사, 1999이화인, 호텔마케팅, 학현사, 2002차길수, 대인 서비스 인카운터의 구조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제24권 제1호(통권3

  • 마케팅의 개념과 특징
  • 마케팅활동을 분석 ․ 계획 ․ 통제하는 것으로 대상이 소비자이므로 소비자 지향적으로 수행하여야 한다.* 참고문헌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내일을 비추

  • [유통경로] 유통경로의 개념과 유형, 물적유통관리
  •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 2024년 경영학원론 핵심요약서
  • 마케팅재무인사조직회계연구개발등 경영관리의 여러 기능을 결정하는 전략þ 전략결정의 고려요소- 외부환경 파악 : 기회와 위협 파악- 내부환경 파악 : 내부역량이 강점인지 약점인지 파악- 사회적 책임 : 전략 수행 시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는지 고려- 경쟁구조 환경 : 포터의 산업구조분석에서는 경쟁구조 환경으로 5가지 요소를 제시→ 새로운 시장 진입자의 위협, 공급자의 힘, 구매자의 힘, 대체재의 위협,현존하는 경쟁자바.

  • 기업의 마케팅 환경(미시환경과 거시환경)
  • 관리될 수 있다는 관점을 가지고, 가능한 범위 내에서 마케팅환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전략을 개발하여야 한다.* 참고문헌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경영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