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관련] 닛산의 실패원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1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사진이랑 자료마다 출처 다 나와있구요
후기나 느낀점을 쓰신다면 페이지를 더 늘릴수 있어요..
이 레포트 쓸때 약간 꼼꼼한 교수님한테 제출했던거라
더 열심히 썼습니다.
- 목차
-
목 차
Ⅰ. 머리말
Ⅱ. 닛산의 성장과정
(1)회사개요
(2)회사연혁
Ⅲ. 닛산의 혁신전략
(1)닛산의 실패요인
(2)도요타와 닛산의 조직문화 비교분석
(3)르노와 닛산의 합병이유와 그 영향
Ⅳ. 우리나라 자동차생산기업에 주는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머리말
자동차산업은 이미 전 세계국가들이 기대할 만큼 많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산업 중 하나이다. 일본의 닛산은 80년대 중반까지 일본자동차산업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갔던 기업이었다. 하지만 닛산은 갑자기 붕괴하면서 그 명성을 잃어갔다. 닛산의 실패원인을 조명해봄으로써 우리나라기업이 그와 같은 전철을 밟지 않도록 경계하고 본보기로 삶을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특히 닛산의 실패원인중 기업조직문제에서 많은 결함을 드러냈기에 좀 더 집중적으로 조사해 나갈 것이다.
자동차산업은 생산액, 고용, 수출 등 국민경제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그 나라의 경제발전이나 경기순환에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따라서 많은 국가에서 공업발전과 경제성장 및 고용확대를 위하여 자동차산업을 국가적 전략산업, 기간산업, 선도산업으로 중점 육성하고 있다. 자동차산업이 발전하면 초기에 수입대체효과를 가지며 국산화와 경제규모를 확보하여 국제경쟁력을 갖게 되면 수출산업을 전략화 할 수 있다. 자동차산업의 발전은 관련 산업의 생산성과 기술수준을 높여 줄 뿐만 아니라 자동차 수출국으로의 진입은 그 나라 공업품의 품질수준을 인정하는 척도로 평가 받게 된다. 특히 자동차의 수요는 국민총생산, 1인당소득, 자동차의 가격, 도로, 교통 등의 하부산업구조의 발달정도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자동차의 보유대수와 그 나라의 경제성장과 생활수준 등 국민경제의 수준을 가늠하는 척도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