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조직]거래비용 측면에서 본 다단계 판매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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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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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광고비의 절감효과
2. 판관비 측면에서 본 비효율성
3. 영업경비 측면에서 본 비효율성
4. 다단계판매기업의 제품가격
5. 거래비용 측면에서 본 다단계 판매방식의 비효율성
6. 정리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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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암웨이의 매출원가율이 상대적으로 적다. 즉 적어도 야쿠르트 업체보다는 싸게 사서 비싸게 판다는 뜻이 된다.
그 다음 H사의 판매수수료 비용은 2001년 매출액의 25.9%에 이른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야쿠르트 회사의 판매수수료 비용은 오직 그야말로 판매 수수료 비용만을 계산한 것이고, 판매 촉진을 위한 각종 보조나 지원, 다른 복지 혜택, 월급, 기타 회사의 부담으로 직원, 혹은 자사 판매원에게 지원하는 교육 등 각종 혜택은 포함되지 않는 것이다. 이런 회사들은 방문판매와 함께 일반 상점 판매를 한 총매출액의 25.9%이므로, 상점매출을 제외한 방문 매출액에 대한 판매수수료만 보아도 거의 암웨이의 후원수당 비율과 비슷해 질 것이며 그 반면 암웨이 회사는 심지어 판매실적증서까지 본인 부담으로 구입하여야 한다.
결국 판매원에게 드는 인건비라는 측면을 보면 암웨이가 일반 방문판매업체인 야쿠르트 방문판매보다 더 후원수당을 주지는 않는다는 뜻이되고, 나아가서 다른 제반 비용, 즉 후원수당을 제외한 다른 비용에서 광고비나 유통경비로 남는 것이 있다면 모두 암웨이 회사의 이익이 되는 것이지, 암웨이 회원들에게 돌아가는 것은 아니라는 뜻이 된다. 그리고 참고로 삼성전자의 경우 광고비는 매출액의 0.3%이다. 이런 면으로 분석해도 암웨이가 유통 경비와 광고비를 절약해서 회원에게 돌려준다는 것은 거의 근거를 찾기 어렵다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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