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우리나라의 증권시장의 발전과정을 설명하고 한국주식시장의 주가와 관련하여 파생된 파생상품 및 그의 시장형태를 <신문기사>를 제시하면서 설명해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29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증권의 역사
1) 한국증권시장의 발전 과정
2) 세계증권의 역사
2. 우리나라의 파생금융상품시장
1). 파생금융상품의 정의
2) 파생금융상품의 특성
3) 고위험 ELS펀드 판매중지
(1) ‘올인’할 경우 낭패볼 수도
(2) ELW를 이용한 실제 투자전략 ① 다양한 차익거래가 가능 ② Calendar Call - ELW와 개별주식옵션을 이용한 전략의 예
3. 주식과 관련된 파생상품
1) 트리플 위칭데이 코스피 33P- 코스닥 9P 하락
1) 주가지수 선물거래
(1) 우리나라의 주가지수선물
(2) 증권거래소/ 한국선물거래소(KOFEX)
(3) 주가지수 워런트
4. 주가지수옵션 [株價指數옵션]
1) 주가지수 옵션
2) 우리나라의 주가지수옵션거래
3) 주가지수옵션거래의 실제
4) 주가지수옵션의 가격결정요인가. 기본자산의 가격나. 행사가격다. 기본자산의 변동성라. 잔존기간마. 위험이자율바. 기본자산의 현금배당율
5) 옵션가격의 의의
6) 옵션가격(프레미엄)의 구성요소가. 행사가치
나. 시간가치(time value)7) 개별주식옵션 [個別株式─, equity option]
5. 파생상품 시장의 발전방안
1) 규제의 형태와 규제기관 측면
2) 장외파생상품의 거래적격자 기준
3) 표준계약서 사용
4) 규제의 명확화
5) 전문인력 육성
Ⅲ.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나라 증권시장의 역사는 우리나라의 증권거래소가 개설된 1956년 3월부터라고 해야 할 것이다. 12개 사의 주식이 상장되었고, 정부에 귀속된 채 분산되지 않아 거래가 많지 않았다. 채권거래도 전비조달(全備調達)과 전후복구를 위한 건국국채가 주로 거래될 뿐이었다.
그러나 그 후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과 정책의 다변화로 눈에 띄는 성장을 거듭하여 지금에 이르게 되었다. 현대의 기업들과 경제주체들은 국경없는 시장인 WTO 체제와 인터넷(Intern et)이라는 거대한 무한공간에서 누구나 시간 및 공간적인 제약에서 벗어나 자유자재로 재화와 용역의 판매•구매가 실시간 (Real time)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급변하는 디지털 시대에서 적자생존의 무한경쟁을 치열하게 벌이고 있다. 이와 같이 급변하는 디지털 시대에서는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변화의 조류를 먼저 파악하고 대응하는 혜안이 어느 때보다 절실한 시기이다. 그 중에서도 국가경제 운용에 있어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파생금융상품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우리나라의 증권시장의 발전과정을 설명하고 한국주식시장의 주가와 관련하여 파생된 파생상품 및 그의 시장형태를 <신문기사>를 제시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윤석범외 3인, ‘한국근대금융사연구’, 세경사, 1996.
이헌창, ‘한국경제통사’, 1999.
한국은행, ‘한국의 금융․경제연표’, 2000
증권감독원, ‘증권감독원 20년사’, 1997
김주용, ‘한국증권시장발달사’, 1967
오승현 외, (2003) 장외파생상품 거래의 규제에 관한 연구, 한국증권연구원.
Allen & Overy, An introduction to the documentation of OTC derivatives, May 2002, http://www. isda.org
http://my.dreamwiz.com
http://blog.naver.com/chosury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