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경제성장과 한국경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17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서론
2. 본론
1> 중국경제 성장
2> 중국경제 과열?
3> 한국경제와의 관련성
3. 결론
->앞으로의 예상
- 본문내용
-
1. 서론
“중국 위협론(中國脅威論, ちゅうごくきょういろん)"
2000년대 들어 일본의 시사 잡지에서 접하는 횟수가 급격히 늘어난 말입니다. 한국말 '위협'을 일본말로는 순서가 바뀌어 '쿄오이(きょうい=협위)'라고 부르는데, 여기에는 '머릿수만 많고 빈곤한 나라' 중국이 '머릿수도 많고 경제력 있는 나라'로 변해감에 따라, 결국에는 일본에게 부담을 주게 될 것이라는 일본의 우려가 담겨 있죠. 그런데 어떤 나라의 경제성장이 주변국에게 부담만 주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에서 중국인 전문가들은 이 표현에 대해 큰 반감을 갖고 있습니다.
이 현상을 놓고 주목하는 부분은 표현이야 어땠든, 또 일부 일본평론가가 어떻게 생각하든 간에 '중국경제의 성장이 일본에만 영향을 주는가?' 라는 점입니다. 한국인 입장에서는 이 상황이 한국에는 어떤 영향을 주는가, 그리고 영향을 받는다면 어떤 형태로 전해져올 것이며 그 점에 어떻게 대처해야할 것인가를 고민할 필요가 있습니다. 연구가 없으면 단지 '중국경제가 커진다.'는 얘기 하나에 '위협'부터 떠올리며 보수적으로 행동하여 결국 상대의 반발만을 사는 사람들이 생깁니다.
중국경제의 성장이 한국경제에 큰 영향을 끼쳤을 뿐만 아니라 앞으로는 양국경제가 보다 깊은 상관관계를 맺어갈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주로 산업구조와 위안화 절상, 환율과 수출 면에서 접근해보자 합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 [국제경영] 아웃백의 국내 진출 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