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 서비스산업에서 비정규직과 정규직노조가 나아가야 할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9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1. 들어가는 말
2. 서비스 산업에 대한 정의와 특징
-서비스 산업의 정의,종류
-서비스 산업의 비중과 동향
본론
3. 서비스 노조의 발생 및 특징
4. 서비스 산업의 조직률
-서비스 산업에서 노조가 활성화되지 못한 이유
5. 서비스직에 대한 정부 및 사용자의 입장
6. 비정규직의 모습과 현실
- 비정규직의 정의와 비율 그리고 현실
- 비정규직과 정규직과의 갈등과 그 예
7. 비정규직과 정규직 노조가 나아가야 할 방향
-정규직과 비정규직 노조가 잘 된 외국의 예
결론
8. 마무리하며...
- 본문내용
-
1.서비스 산업과 노동조합
처음에 이 주제를 선택하게 되었을 때 과연 서비스 산업에도 노조가 있을까하는 의구심에서 출발하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노동조합은 짧은 지식으론 그냥 생산공장에나 있지 않을까 정도로만 여겨졌다. 하지만 우리가 미처 생각하지도 못한 산업까지..예를 들면 골프장의 캐디들도 그들의 이익을 위해 노동조합을 만들려고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을 때 놀라지 않을 수가 없었다.
먼저 이 주제에 대해 논하기 전에 많고 많은 서비스 분야 중에서 저희 조는 민간 서비스 영역에 대해 조사하였고 민간 서비스 분야 전반적으로 살펴보았다. 서비스노조를 정의하는데 있어서 서비스라는 것이 매우 광범위하기에 보험과 금융 등은 사무직 서비스라는 점, 의료, 통신 등은 공공서비스라는 점으로 민간서비스와는 구별을 요하였다.
그리고 정규직보다는 비정규직 근로자들에 초점을 맞추어 소외된 그들의 모습과 정규직과의 갈등과 그에 따른 해결책에 대해 알아보았다.
- 참고문헌
-
경제단체협의회(2002), "2002단체협약 체결지침"
전국민간서비스산업노동조합연맹(2002), "IUF 아태본부와 서비스연맹 외식노조 워크샵"<워커힐호텔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문제>
전국민주관광노동조합연맹(2000), "IUF와 전국민주관광노동조합연맹 토론회"<비정규직 정규직화에 대한 토론 발제문>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2002), "금융산업 비정규직노동자 조직화 방안"
공광규(2002), "금융노조 비정규직 조직화 방안"
원창희(2002), "선진국 호텔업종 노사관계 현황과 시사점"
오미숙(2002), "호텔업종노사관계 토론회"<호텔업종 인력관리 실태와 발전방안>
참고 싸이트
http://www.necktie.or.kr 전국사무금융노동조합연맹
http://kftu.nodong.org 전국민간서비스산업노동조합연맹
http://www.kef.or.kr 한국경영자총협회
http://www.kli.re.kr 한국노동연구원
http://www.nodong.org 민주노총
http://www.molab.go.kr/ 노동부
http://www.lmg.go.kr/ 노사정위원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비스 품질관리 실패사례 분석(VIPS & Blockbuster)
- 본인이 경험한 부정적인 리더쉽 상황을 구체적으로 사례로 제시하고 리더쉽의 근본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학습한 리더쉽 이론 중 하나를 적용하여 제시
- [생산관리] 선진 물류업체 P&G 사례조사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반찬배달전문쇼핑몰사업계획서
- [항만의 종류와 시설] 항만종류의 분류 및 항만시설, 수역시설, 외곽시설, 계류시설, 하역시설, 부두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 [힐튼호텔 글로벌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힐튼호텔 기업분석과 힐튼호텔 마케팅 SWOT,4P전략,서비스전략,경영전략분석및 나의견해정리 레포트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여가학개론] 나라별 여가활동 조사
- [서비스마케팅] 금호 아시아나 항공(Asiana Airlines) 성공요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