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 상생의 노사관계 - 도요타와 현대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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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상생의 노사관계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에 나와있는 순서대로 작성되었으며 논리적으로 잘 정리된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론
1. 노사관계의 이슈
1) 최근 노사관계의 이슈
(1) 새로운 정부 출범과 노사관계
(2) 노사관계법제도를 둘러싼 혼란
(3) 임단협시 고용 문제가 핵심의제로 부각
(4) 산별교섭 참여를 둘러싼 노사갈등 가중
2) 노사분규 사례분석
(1) 화물연대 노사 분규
(2) KTX 여승무원 노사 분규
(3) 롯데호텔의 노사분규 진행과정

2. 노사관계의 정의

Ⅱ. 본론
1. 도요타의 노사관계
1) 도요타 선정이유
2) 도요타의 연혁 및 소개
3) 도요타의 노사관계
4)도요타의 노사관계 특징
2. 현대자동차의 노동 조합
1) 현대 자동차 선정 이유
2) 현대 자동차 기업 개괄
3) 현대차 노조의 설립 배경
4) 현대차 노조의 행보
5) 현대차 노조의 원천
6) 노조 對 회사

Ⅲ. 결론
1. 상생의 노사관계
본문내용
1. 노사관계의 이슈

1) 최근 노사관계의 이슈
2008년 새 정부의 출범과 함께 사회/경제적으로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노사관계 역시 예외일 수 없을 것이다. 우리 노사관계는 최근 수년간 근로시간 단축, 비정규직법 시행 등 법제도 측면의 변화와 더불어 산별노조 확산, 노동계의 정치활동 증가 등 많은 변화를 겪어 왔으며, 이러한 과정 중에서도 노사관계의 패러다임 자체가 바뀌어져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새 정부가 출범하는 2008년, 기업경영과 노사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 이슈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1) 새로운 정부 출범과 노사관계

2008년 이후 노사관계는 새 정부의 노동과 복지에 관한 정책방향에 따라 매우 유동적이 다. 노동계 역시 이러한 점을 인식하고 대선 이후「인수위원회」시기부터 노동정책 형성 과정에 영향을 주기 위한 공세적인 태도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소위 새 정부 길들이기 차원의 투쟁 강화다. 구체적으로는 ① 공공부문의 대정부 투쟁 강화, ② 산별교섭 확산 및 산별교섭을 활용한 노동계의 공세적 투쟁, ③ 산업현장에서의 비정규직 투쟁 등을 이미 예고하고 있어 정부와 기업들의 초기 대응이 어떠한가에 따라 결과는 크게 달라질 것이다.
실제로, 우리는 참여정부 초기인 2003년 노동계의 투쟁에 대한 정부의 미온적 대처로 인해 2003년 이후 노사관계가 극히 악화된 경험을 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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