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owledgeManagement]지식경영의 정의와 필요성 및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지식경영 이란 무엇인가? (정의)

Ⅲ. 지식경영= 곧 지적자본의 산출 전 과정
캐나다의 지식경영이론 전문가 "돈 메자이(Don Mezei)"

Ⅳ. 현대(인터넷)사회의 지식경영

Ⅴ. 지식사회의 도래와 지식경영의 대두

Ⅵ. 실패요소
1. 실패하는 3가지 사고방식
2. 실패하는 5가지 요인

Ⅶ. 실패요소를 거울삼아 e-Business 모델에서의 지식 경영 패러다임의 전환

Ⅷ. 지식경영 시스템의 구축과 지식의 상품화

Ⅸ. 지식경영의 사례

Ⅹ. 결론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시간이 지날수록 여타의 경영혁신 전략이나 기법과는 달리 지식경영은 지속적으로 일반인은 물론 기업경영자와 임직원들에게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TQM(Total Quality Management), Restructuring, 학습조직 등과 같은 경영혁신전략이나 기법과는 달리 거시적인 사회변화 추세와 함께 지식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도 강조되면서 지식경영은 비교적인 장기간의 생명력을 유지하고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지식인 또는 신지식인, 지식기업과 지식경영, 지식정부와 지식국가 등 지식과 관련을 맺고 있는 개념들이 인구에 회자되면서 지식을 통한 고부가가치 창출, 이를 근거로 하는 기업의 경쟁우위 확보는 모든 기업이 당면하고 있는 현안과제일 뿐만 아니라 보다 장기적인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될 전략적인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지식 경영은 진정 화려하고 매력적인 용어들로 가득 치장되어 있다. 하지만 실제 이 용어들을 제대로 이해하고 적절히 실무에 적용하고 있는 기업들은 손에 꼽을 만큼 소수이다. 최근 외국의 한 컨퍼런스에서 Fortune지 선정 1,000대 기업 가운데 158개 기업을 대상으로 지식 경영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가운데 80% 가량이 지식 경영 활동을 수행 중에 있다고 응답하였으나, 응답한 기업 가운데 실제 지식 경영 활동을 전담 관리하는 임원을 선임하고 있거나, 예산을 편성하고 있는 기업은 50%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최고 경영자가 지식 경영에 대해 이해하고 있고,
참고문헌
< 국내문헌 >
[노나카 이쿠지로] 지식창조의 경영, 삼성경제연구소, 1995.4
[노나카 이쿠지로] 지식창조기업, 세종서적, 1998.11
[노나카 이쿠지로, 곤노 노보루] 지식경영 21세기북스 1998.10
[부즈·앨런&해밀턴] 부즈·앨런&해밀턴 한국보고서, 매일경제신문사, 1997
[지식경영과 경제생활] LG생활경제연구원, 1998.

< 외국문헌 >
http://www.jaist.ac.jp/ks/index-e.html
http://www.jaist.ac.jp/~kouhou/General_info/index-e.html
http://www.jaist.ac.jp/~kouhou/FP/Profile_Eng/ks/nonaka.html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cw***
    (2006.05.12 00:25:01)
회원 추천자료
  • 지식경영 마케팅의 국내외 성공사례 분석
  • -목차-Ⅰ. 서론Ⅱ. 지식지식경영의 개념 및 의의1. 지식지식경영의 정의2. 등장배경과 필요성3. 지식경영의 구성요소4. 지식경영의 효과5. 방해요인 및 문제점Ⅲ. 지식경영 성공사례 및 시사점1. 국내외 성공사례(1)LG전자(2)스웨덴의 글로벌 금융기업-스칸디아(3)삼성에버랜드2. 시사점Ⅳ. 결론Ⅴ. 참고문헌Ⅰ. 서론21세기에 접어든 지금 전 세계적 으로 초점을 받고 있는 화두는 두말할 나위 없이 인터

  • 21세기 새로운 경영패러다임 - 지식경영
  • 지식이 핵심적인 자원이 되고 있다. 그래서 많은 전문가들은 다가오는 21세기는 지식산업의 시대가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이는 앞으로의 지식사회에서 조직이 대처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핵심 경쟁자원이 지식이고 지식의 축적 및 효과적인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보는 새로운 경영패러다임이다.Ⅱ. 지식․지식경영의 개념 및 의의1. 지식․지식경영의 정의(1)지식의 정의지식의 사전적 의미는 `사물에 관한 똑똑한 의식과 그것에 대한 판

  • [조직행동] 이랜드(사)의조직문화및마케팅전략과성공요인
  • I.서론조직문화의 개념과 지식경영의 정의, 필요성 등을 알아보고 이랜드(사)의 조직문화 및 마케팅전략과 성공요인 등을 살펴봄으로써 이랜드(사)의 성공을 바탕으로 한국 기업들의 조직 구조상의 문제점과 앞으로 추구해야 할 방향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II.본론1. 조직문화의 정의사회에는 문화가 있고 개인에게는 개성이 있는 것과 같이, 기업체에도 각자의 독특한 문화적 특성, 즉 조직문화가 있다. 그리고 사회를 이해하려면 그 사회의 문화

  • [경영]21세기 새로운 경영패러다임-지식경영
  • 21세기 새로운 경영패러다임-지식경영이제 지식이 없는 국가는 지구상에서 사라질 것이다.피터 드러커(Peter Druker)‘98 샌디에이고 지식경영 서밋에서 -목차-Ⅰ. 서론Ⅱ. 지식지식경영의 개념 및 의의1. 지식지식경영의 정의2. 등장배경과 필요성3. 지식경영의 구성요소4. 지식경영의 효과5. 방해요인 및 문제점Ⅲ. 지식경영 성공사례 및 시사점1. 국내외 성공사례(1)LG전자(2)스웨덴의 글로벌 금융기업-스칸디아(3)삼성에버랜드2. 시사점Ⅳ

  • 21세기 새로운 경영패러다임-지식경영
  • 지식은 중요한 개인의 자산이자 경제적인 자원이며, 동시에 본원적 생산요소 중에서 지식이 핵심적인 자원이 되고 있다. 그래서 많은 전문가들은 다가오는 21세기는 지식산업의 시대가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이는 앞으로의 지식사회에서 조직이 대처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핵심 경쟁자원이 지식이고 지식의 축적 및 효과적인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보는 새로운 경영패러다임이다.Ⅱ. 지식지식경영의 개념 및 의의1. 지식지식경영의 정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