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owledgeManagement]지식경영의 정의와 필요성 및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8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지식경영 이란 무엇인가? (정의)
Ⅲ. 지식경영= 곧 지적자본의 산출 전 과정
캐나다의 지식경영이론 전문가 "돈 메자이(Don Mezei)"
Ⅳ. 현대(인터넷)사회의 지식경영
Ⅴ. 지식사회의 도래와 지식경영의 대두
Ⅵ. 실패요소
1. 실패하는 3가지 사고방식
2. 실패하는 5가지 요인
Ⅶ. 실패요소를 거울삼아 e-Business 모델에서의 지식 경영 패러다임의 전환
Ⅷ. 지식경영 시스템의 구축과 지식의 상품화
Ⅸ. 지식경영의 사례
Ⅹ. 결론 및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시간이 지날수록 여타의 경영혁신 전략이나 기법과는 달리 지식경영은 지속적으로 일반인은 물론 기업경영자와 임직원들에게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TQM(Total Quality Management), Restructuring, 학습조직 등과 같은 경영혁신전략이나 기법과는 달리 거시적인 사회변화 추세와 함께 지식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도 강조되면서 지식경영은 비교적인 장기간의 생명력을 유지하고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지식인 또는 신지식인, 지식기업과 지식경영, 지식정부와 지식국가 등 지식과 관련을 맺고 있는 개념들이 인구에 회자되면서 지식을 통한 고부가가치 창출, 이를 근거로 하는 기업의 경쟁우위 확보는 모든 기업이 당면하고 있는 현안과제일 뿐만 아니라 보다 장기적인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될 전략적인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지식 경영은 진정 화려하고 매력적인 용어들로 가득 치장되어 있다. 하지만 실제 이 용어들을 제대로 이해하고 적절히 실무에 적용하고 있는 기업들은 손에 꼽을 만큼 소수이다. 최근 외국의 한 컨퍼런스에서 Fortune지 선정 1,000대 기업 가운데 158개 기업을 대상으로 지식 경영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가운데 80% 가량이 지식 경영 활동을 수행 중에 있다고 응답하였으나, 응답한 기업 가운데 실제 지식 경영 활동을 전담 관리하는 임원을 선임하고 있거나, 예산을 편성하고 있는 기업은 50%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최고 경영자가 지식 경영에 대해 이해하고 있고,
- 참고문헌
-
< 국내문헌 >
[노나카 이쿠지로] 지식창조의 경영, 삼성경제연구소, 1995.4
[노나카 이쿠지로] 지식창조기업, 세종서적, 1998.11
[노나카 이쿠지로, 곤노 노보루] 지식경영 21세기북스 1998.10
[부즈·앨런&해밀턴] 부즈·앨런&해밀턴 한국보고서, 매일경제신문사, 1997
[지식경영과 경제생활] LG생활경제연구원, 1998.
< 외국문헌 >
http://www.jaist.ac.jp/ks/index-e.html
http://www.jaist.ac.jp/~kouhou/General_info/index-e.html
http://www.jaist.ac.jp/~kouhou/FP/Profile_Eng/ks/nonaka.html
자료평가
- ^^
- cw***
(2006.05.12 00:25: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