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 지식경영의 정의, 필요성, 등장배경과 지식경영의 도입절차 및 지식경영 사례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지식경영의 정의
Ⅲ. 지식경영의 필요성
Ⅳ. 지식경영의 효과
1. 고객측면에서의 효과
2. 조직구성원측면에서의 효과
Ⅴ. 지식경영의 등장배경
1. 정보기술의 발달
2. 창조적 지식의 중요성 부각
3. 학습조직의 필요성 인식
4. 무형자산에 대한 새로운 인식
Ⅵ. 지식경영의 도입절차
1. 지식공유문화의 형성
2. 제도 및 조직의 정비
3. 정보기술의 체제구축
1) 전략적 변신(Strategic Transformation)
2) 운영적 변신(Operational Transformation)
3) 조직적 쇄신(Organizational Renewal)
Ⅶ. 지식경영 사례
1. 사례1
2. 사례2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지식경제시대가 도래하였다. 지식을 우리 기업, 조직, 아니 나 자신의 자산으로 보고 그 자산을 가치창출에 활용해야 앞으로 살아남을 것이다. 누구나 나름대로의 지식(능력, 경험, 노하우,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그 지식을 찾아내어 하나의 자산으로 무기화해야 한다. 그 다음 그 지식을 남에게 알려 인정을 받고, 그리고 가치창출을 위해 무한정으로 활용해야 한다. 지식은 활용하면 활용할수록 무한대의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것이다.
세계는 바야흐로 "지식 사회"에 돌입하였으며, 세계은행은 작년에 발간한 Knowledge for Development라는 보고서에서 가난한 나라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선진국과의 지식의 격차를 줄이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한 일이며 지식의 격차를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첫째, 외부로부터의 지식 획득과 자체 생산, 둘째, 지식의 흡수를 위한 온 국민의 교육화 셋째, 지식의 전파를 제시하였다.[Worldbank] 이후 전세계 국가들은 경제력 확보를 위한 지식기반의 확충과 지식기반 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하게 되었고 우리 정부도 작년 12월, 99년 5대 국정과제의 하나로 '지식기반의 확충'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국가 차원의 '지식 기반 경제'가 활성화되기에 앞서 지식이 기업의 이익 증대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던 외국 기업들은 이미 '지식경영'을 도입하여 실시하여 왔고 최근에는 그 성공사례를 속속들이 발표하기 시작하였다. 이에 자극을 받은 국내기업들도 지식경영을 본격적으로 도입하거나 사내 지식 경영 팀․연구회 등을 구성하여 지식경영의
- 참고문헌
-
- 김인수(1999) / 지식경영: 학문적 연계성과 연구방향
- 김영걸(1998) / 경영패러다임의 변화와 지식경영 등장 / 한국인사관리학회
- 갈정웅 / 이것이 지식경영의 핵심이다 / 도서출판 창해
- 김상수, 김용우 (2000) / 지식경영의 성공요인에 관한 실증 연구 / 경영학연구 29권 4호
- 노나카 이쿠지로(1995) / 지식창조의 경영 / 삼성경제연구소
- 노나카 이쿠지로․곤노노보루 지음 / 지식경영 / 21세기북스
- 박형근(1999) / 우리 기업에 적합한 지식격영모델은? / LG주간경제
- 박영철(2002) / 지식경영114
- 이순철(1999) / 사례로 본 지식경영의 이해 / 삼성경제연구소
- 요거시 말호트라, 김성희, LG EDS 시스템 지식관리센터 지음(2001) / e-비즈니스 환경에서의 지식경영 / 물푸레
- 피터 드러커 외(2000) / 현대경제연구원 역 / 지식경영 / 21세기 북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 국제경영의 개념과 필요성
- [보고서] 변혁적 리더십에 대해서 논하라(등장배경, 개념, 구성요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