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 마케팅의 국내외 성공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1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지식․지식경영의 개념 및 의의
1. 지식․지식경영의 정의
2. 등장배경과 필요성
3. 지식경영의 구성요소
4. 지식경영의 효과
5. 방해요인 및 문제점

Ⅲ. 지식경영 성공사례 및 시사점
1. 국내외 성공사례
(1)LG전자
(2)스웨덴의 글로벌 금융기업-스칸디아
(3)삼성에버랜드
2. 시사점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 지식지식경영의 개념 및 의의
1. 지식지식경영의 정의
2. 등장배경과 필요성
3. 지식경영의 구성요소
4. 지식경영의 효과
5. 방해요인 및 문제점

. 지식경영 성공사례 및 시사점
1. 국내외 성공사례
(1)LG전자
(2)스웨덴의 글로벌 금융기업-스칸디아
(3)삼성에버랜드
2. 시사점

. 결론

. 참고문헌


Ⅱ. 지식․지식경영의 개념 및 의의

1. 지식․지식경영의 정의
(1)지식의 정의
지식의 사전적 의미는 `사물에 관한 똑똑한 의식과 그것에 대한 판단' 그리고, `알고 있는 내용 또는 그 범위'를 의미한다. 이는 `알고 있음' 혹은 알고 있음에 대한 `체계적 정리'라 할 수 있다.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철학적 지식의 개념은 `정당화된 진실에 대한 신념'을 이른다. 그러나 지식경영에서 이르는 지식은 경영자나 조직의 최적 의사결정을 돕는 결정적인 핵심요소가 된다는 점에서, 환경 속에서 생존해 나가거나 환경을 변혁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개념의 집합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지식은 정보가 인간의 경험, 상황 및 인간의 인지적 활동과 결합하여 생성하며, 자료나 정보보다 인간의 개입정도가 더 높은 고부가가치 정보를 말한다. 그리고 지식은 옳고 진실된 통찰력과 경험 그리고 과정들의 전체적인 집합이며, 그로 인해 전체적인 집합이 사람들의 생각과 행동 그리고 의사소통을 이끌어 가는 것을 말한다.
[그림 Ⅱ-1] 지식의 역할

[그림 Ⅱ-2] 지식의 체계


지식의 체계는 지식의 정의에서도 잠시 언급했듯이 지식은 데이터-정보-지식으로 환원되는 과정을 거쳐 위의 [그림Ⅱ-2]과 같이 일정한 체계를 지니게 된다. 이러한 체계를 이루고 있는 각각의 요소들의 정의를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① 사실 : 객관적으로 실재하는 모든 것이다.
② 데이터 : 사실을 전달하기 위해 기호화한 상태이다.
③ 정보 : 특정목적의 문제해결을 위해 데이터를 가공하고 부가적 의미를 부여.
④ 지식 : 정보를 직접 체계화하여 보편화시킨 상태를 의미한다.
⑤ 지혜 : 지식이 축적되어 추론으로 문제해결이 가능한 인간의 지적 능력이다.

(2)지식경영의 정의
지식경영, 즉 영어로 ꡐKnowledge Managementꡑ는 우리말로 두 가지 의미가 있다. 하나는 지식관리이고 또 다른 하나는 지식경영이다. 영어로는 같은 용어를 사용하지만 사용하는 맥락에 따른 뉘앙스는 영어권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이 같은 뉘앙스의 차이가 현재의 지식경영을 이해하는데 혼선을 일으키고 있다.
진정한 의미의 지식경영이란 경영 전반에 걸친 패러다임으로서의 경영방식을 말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CRM 구축 현황과 발전 전략
  • 마케팅 전략과 비지니스 프로세스로 접근하여야 한다. CRM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그 문제들을 자체적으로 조금씩 바꾸어 나간다면 큰비용을 들이지 않고 CRM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고객의 입장과 기업의 입장을 조화롭게 한다면 기업의 이득을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한다. 참고문헌1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핵심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김동정, 동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논문, 1998년 2 고객만족 중심의 국내 은행의 마케팅 전략

  • [마케팅원론]그린마케팅과 사례분석
  • 마케팅을 효율적으로 적용토록 하기 위해서, 기업의 그린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방향성을 제시함에 그 목적이 있다) 최병용 소비자들의 그린의식 및 특성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제31호),1996. p90.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그린마케팅 이론 정립 부분에서는 국내외 기존 문헌을 토대로 이론 연구를 병행하였으며 국내외 기업을 중심으로 환경 친화적 그린 마케팅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제 2 장 그린 마케팅에 대한 이론적 고찰제 1 절 그린 마케팅

  • sns(Social Network Service) 해외 진출 전략 성공과 실패(싸이월드-페이스북)
  • 사례 : 온라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Online Social Network Service)의 해외진출전략: SK커뮤니케이션즈 싸이월드, 한국경영학회 경영교육연구. 제12권3호 2009 pp.135~165 http://poem23.com/948http://www.idg.co.kr/newscenter/common/newCommonView.do?newsId=50563http://cafe.naver.com/mondayletter.cafe?iframeurl=/ArticleRead.nhn%3Farticleid=302http://blog.naver.com/lse77u?Redirect=Log&logNo=150027466363http://ko.wikipedia.org/wiki/Cyworldhttp://ko.wikipedia.org/wiki/Facebook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05&aid=000

  • (학위논문)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이용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국내외 전자무역의 현황을 살펴본 후, 우리나라의 전자무역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분석하여, 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Ⅱ. 전자무역의 이론적 배경1. 전자무역의 정의 전자무역(e-trade)은 무역의존도가 높고 무역진흥을 위한 제도적, 정책적인 노력을 하고 있는 한국의 전자무역촉진에 관한 법에서 공식화된 용어로서 국내 관련연구 학자들에 의해 정의된 것이다. 안병수(2007)는 어느 용어가 정확하거나 절대적이라

  • [국제마케팅] 구글 Google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
  • 마케팅 전략 성공 사례1) 이미지마케팅 - Google로고- Google의 이미지 : 단순함- Google만의! Google의 의한!- 검색=Google, Google=빠르다- 이타주의 악해지지 말라- Google의 경영철학 : 소프트웨어 원칙2) 근무환경 3) 소셜 마케팅- 구글플러스- 소셜 미디어 검색 강화- 소셜미디어 인수4) M&A- 구글의 인수합병의 목적- 특허전쟁에 대비- 사업의 다각화- 구글의 인수합병의 성공사례5) 환경분석- SWOT전략- 4C전략- 4P전략- STP전략- 경쟁사(야후,MS사,NAVE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