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경영과 경영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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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요
2. 경영
3. 경영계획
4. 경영관리
5. 경영관리 시스템
1) 경영관리[經營管理 , business administration]
2) 계층구조
3) 활동별구조
4) 매니즈먼트 사이클
5) 과제
6. 경영목표
1) 경영목표의 의의
2) 경영목표의 설정
3) 경영목표의 통제
7. 경영조직의 의의와 원칙
1) 책임과 권한의 원칙
2) 조정의 원칙
3) 위임의 원칙
4) 전문화의 원칙
5) 감독 권한 적정화의 원칙
6) 명령 일원화의 원칙
8. 경영통제의 의의 및 절차
1) 경영통제의 의의
2) 통제의 절차
본문내용
WTO체제하의 국경 없는 전방위 무한경쟁체제하에서 기업경쟁의 치열함은 우리 나라 산업계도 마찬가지다. 글로벌시대의 우리 국민의 소비수준 및 품질과 원가인식은 종래의 만들어 주어진 물건을 잡을 수밖에 없었던 수동적 자세에서 고객의 요구대로 고객만족을 하지 않으면 반발하는 능동적 자세로 바뀌어 있음을 더더욱 자각하여야 겠다. 이와 같은 흐름 속에서 우리 국내 산업계도 고객만족(CS)을 위한 환경친화적인 중간재 및 최종제품의 생산공급이나 고객만족을 위한 제품생산에 종전의 형식적이고 광고구호나 어떤 품질관련수상 또는 그 인허가에만 목적을 둔 전시적인 품질관리(QC) 및 품질경영(QM)이 아닌 진정한 의미에서 고객이 요구하고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을 경제적으로 생산․판매할 수 있는 품질경영시스템의 구축이 그 어느 때보다도 지금과 같은 WTO체제하의 글로벌시대에서 더더욱 요청되는 바이다. 소비자는「왕」이라는 것에 혹시 고객만족이 아닌 「자기만족」, 소비자가 왕이 아닌「봉」의 위장광고선전으로 느껴질 때가 많았다. 여기서 예시적으로 품질이 좋다거나 고객만족을 외치는 기업(공장)의 조직구성원들에게 품질의 참뜻이나 고객만족의 본질을 외면하거나 또는 생산성향상을 포함한 이들의 본질적 개념들을 잘못 인식하고 있는데 문제다 있기 때문이다. 특히 우리 나라의 경우 산업화발전과정에서 종전에 물자가 귀하고 소비대중의 품질식견이 낮았을 경우에는 원가(cost)가 가격(price)을 결정, 즉 「원가 + 이익 ․ 가격」을 형성하였지만, 지금은 「목표원가 ․ 국제가격 - 필요이익」의 경로로 국제가격이 그 회사(공장)의 목표원가를 결정하는 종전의 경영사고의식에 정반대의 사고의 변혁을 가져왔다. 소비자는 가치(value)에 의하여 가격의 정당성을 인정할 뿐, 원가가 높기 때문에 높은 가격을 지불해 주던 종전의 시대는 이미 지나간 과거이다. 지금은 정보화․개방화시대이며 소비자는 폭넓은 정보와 선택의 여유를 갖게 될 때 어떠한 제품들도 그 가치에 의하여 구입하게 되거나 또는 공급자 측의 가격을 인정하게 되는 것이다.
이를 위한 새로운 변화의 대처방안중 한 방법론이 고객만족을 위한 환경친화적 생산시스템관리와 품질경영(QM)을 제도적으로 추진해야 품질경쟁력있는 튼튼한 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다. 품질의 좋고 나쁨의 판단자는 메이커가 아닌 소비자임을 재인식하고 자기 회사가 만든 제품의 품질에 자신이 없는 메이커는 고객만족운동보다는 품질경영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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