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 바다이야기와 현재 우리나라 경제상황에 대한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제제기
2. 문제 분석 - 바다이야기와 현재 우리나라 경제상황에 대한 시사점
(1) 바다이야기에 얽힌 정치적 뒷배경
(2) 사행성 게임으로 인한 GDP감소 - 서민경제 파탄
(3) 노력없이 일확천금만 노리는 한탕주의와 실업문제
3. 문제 해결 방안
(1) 뚜렷하고 통일적인 장기적 정책 제시
(2) 정부의 정책지원 및 규제완화
(3) 땀흘려 일하는 사회로의 이행

건전한 이웃들 재인식해야
본문내용
(1) 뚜렷하고 통일적인 장기적 정책 제시
바다이야기는 그동안 제기되어 왔던 대통령의 지도력 부재문제를 다시 이슈로 만들었다. 이는 정치적 불안을 이끌고 국민들에게 현 정부에 대한 실망감만 안겨주고있다.
사실 우리나라는 장관들 임기가 너무 짧아 정부의 안정감과 정책의 연속성이 부족하다는 것은 누구나 인정하는 사실이다. 임기가 짧아 있는 동안만 문제 없이 잘 해야지 라는 생각에 적극적 문제 해결 능력 및 현실에만 안주하려는 경향이 짙다. 또한 인사를 할 때도 학연, 지연에 얽매여 자기편 만들기에 혈안이 되어 잘못된 인사와 부정로비자금 등의 많은 사회적 폐해를 만들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한국 정부가 자기 이익만 추구하는 정당싸움에서 벗어나 한국경제의 성장비전을 제시하고 그 비전을 달성할 중, 장기적인 정책 개발에 노력하여야 하며 기업과 학계도 그 비전에 동참시켜야 한다. 장관들의 임기가 짧아 정책의 연속성이 부족한 이 시점에서 학계, 기업과의 연계는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이들과의 긴밀한 연계를 통하여 통합적인 정책을 장기적으로 추진하는 것이야말로 이러한 경제 상황을 타계할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2) 정부의 정책지원 및 규제완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장과 분배에 관해 논하시오.
  • 한국 경제가 세계 교역질서에 편입되는 와중에서, 우리 경제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국가의 대외 경쟁력과 우리 기업의 대내외적 경쟁력을 높이는 방법밖에 없음은 자명할 것이다. 이에 국가경쟁력의 핵심을 이루는 민간부분의 경쟁력을 제고하는데는 서로 두 가지의 접근방법이 있다.첫째, 시장경쟁체제를 강조하는 산업정책으로의 이행을 지지하는 것이다. 1980년 이래 우리나라의 경제정책 입안자들의 지배적인 논리로서 현재의 탈규제 내지 경제자

  • 한국사회에서의 소득 및 자산 불평등의 현황과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는 무엇인지 정리하시오
  • 수 있다. 그것 이외에는 인생을 역전해볼 수 있는 기회를 엿볼 수 없는 까닭이다.지금의 상황이 지속된다면, 앞으로도 도박성과 사행성을 모방한 일들이 지속될 것이며, 한국은 계속되는 도박의 혼란 속에서 살아가야 할 것이다.참고자료남상섭, 2008, 한국 가계자산의 분배와 불평등 요인분해, 경제연구 27(2):59-86.남상섭, 2014, 가계자산 보유 현황 추이와 정책적시사점: 노동패널(1998-2012) 자료를 중심으로, 제15회 한국노동패널 학술대회 발표문.

  • 국제통상론 한미 FTA 협상 미국 쇠고기 수입 및 천안함 어뢰폭파사건에 대처하는 좌파세력의 논리
  • 대한 좌파들의 평가한미FTA에서 양국 간 협상 목표의 반영 결과를 분석해 보면 총 88개 쟁점의 분석 결과 미국안은 77%가 반영된 반면 한국안은 8%반영에 그쳤다. 한국안과 미국안이 모두 반영된 경우는 총 14%이다. 위에서 살펴본 내용들과 이것을 조합해 보면 진보주의자들은 한미FTA는 강화도 조약에 버금가는 불평등 조약이라고 주장한다. 그들은 서비스 부문을 원칙적으로 전면 개방하는 포괄주의 방식과 현재유보의 역진 방지 조항 도입, 그리고 미래

  • 오리온 초코파이 오리온 초코파이 위기 오리온 초코파이 잘못된 광고전략 오리온
  • 대한민국 국민이면 다 안다. 정은 굉장히 한국적이고 동양적인 것이다. 한국은 아주 정이 많은 민족이었다. 그러나 점점 정이 메말라갔다. 급격한 산업화에 따른 결과였다. 과거에 있었던 정, 과거에 우리가 이웃에 느꼈던 정, 바로 이런 것을 오리온 초코파이에서 느끼게 해주고 싶었다. 그래서 빅모델은 쓰지 않았다. 보통 사람들의 이야기, 우리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얘기를 하기로 했다. 정 광고는 89년 초 겨울 시즌에 선생님 편이 방영되면서 시

  • 컬러마케팅 레포트
  • 대한 이해가 깊을수록 기업의 시장 세력 판도는 커질 것이고 이러한 경향은 계속 가속화 될 것이다. 제품개발, 제품계획, 머천다이징, 스타일링, 패키징이라고 하는 상품요소와 그것과 관련된 서비스 믹스, 광고 PR, POP, 디스플레이, 인테리어 등의 커뮤니케이션 믹스, 사옥, 점포, 수송기기, 창고, 유통 센터 등의 물류 믹스에서 파생되어 나온 마케팅 믹스에 컬러가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즉, 컬러를 정정하게 사용하면 판매를 자극하여 매출을 증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