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스클럽 벤치마킹의 이론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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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스클럽”이란 말을 떠올리면 외식업체라는 인식보단 모 통신회사의 마케팅 로고를 생각하게 된다. 우리조 또한 리더스클럽을 벤치마킹 과제를 받았을 때 모두 처음 들어보는 곳이었다. 알고보니 그곳은 연매출200억대를 달성하는 큰규모의 외식업체였다.
홍보를 하지 않고서도 이러한 매출을 올린다는 것이 여간 놀랍지 않을 수 없었다.
물론 TGI나 Benigans같은 유명 FR들도 그다지 많은 홍보를 하지 않는다 쳐도 이미 미국에서 인정받은 외식업체 이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할 수 있으나 리더스클럽은 순수 국내브랜드이다. 5년전 소자본 3700만원을 가지고 시작한 리더스클럽은 현재 11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 확장 할 추세이다. IMF의 어려움속에서 시작한 리더스클럽이 이토록 성장할 수 있었던건 분명히 특별한 이유가 있을 것이다. 외식업체로서의 리더스클럽 위상과 독특한 경영방식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벤치마킹의 이론적 고찰
벤치마킹의 정수는 현재의 위치에서 이래에 도달하기를 원하는 곳으로 나아가는데 있고, 벤치마킹이란 새롭고 혁신적인 절차를 발견하여 이를 적용함으로써 조직전체의 효과성을 개선하는 과정이며 학습과정이다. 즉,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입함으로써 새로운 절차를 학습하고, 이에 적응해 나가는 과정이다.
Benchmark는 사물은 측정하는 준거점이다. 비즈니스에서 이러한 준거점 또는 기준은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나는데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질문 (예를 들면, 얼마나 많이, 얼마나 자주, 얼마나 많은 비용으로, 얼마나 신뢰를 주게 얼마나 잘 등…)을 통해 측정 된다. 특정 회사를 연구하여 이들 질문에 대한 답을 비교하면 스스로의 성과를 평가할 수 있게 되어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고 최고의 실행 수준(Best Practice)을 적용 할 수 있게 된다. 이로서 최고의 품질과 최소의 비용, 그리고 제품 및 서비스를 통해 고객을 만족 시킬 수 있다. 일반적인 벤치마킹의 단계는 다음과 같다.
1단계 : 무엇을 벤치마킹 할 것인지 파악 한다.
벤치마킹 목표를 분명히 하고 프로세스를 정의 한다.
2단계 : 무엇을 측정할 것인지 결정 한다.
프로세스 측정지표를 설정하고, 그것이 목표에 부합되는지 검토한다.
3단계 : 누구를 벤치마킹 할 것인지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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