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발] 조직 변화 모형에 따른 유한킴벌리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들어가는 말
1. 기업 선정 동기
Summary _조직 변화 관련
1. IMF 이전
2. 긴박감 조성 및 혁신 경영 추진
3. 비전 창조
4. Empowerment 및 비전 실행을 위한 전략 실행
5. 단기적 성과를 위한 계획 수립 및 실현
6. 피드백 및 제도화
Summary _변화에 대한 성과 측면
1. 재무적 성과
2. Quality of Work Life
3. 기타 성과
OD Implication
1. 성공요인 및 시사점
2. Discussion & Question
- 본문내용
-
들어가는 말
세계시장은 전에 없이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경쟁의 수위는 숨 막힐 지경에 이르렀다. 어느 기업이든 예측할 수 없는 시장전망과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상상 이상의 노력을 하고 있다. 하지만 오늘의 1등 기업이 내일의 시장에 남아있을지 누구도 예측할 수 없다. 다만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내일 시장에 살아남아 있는 기업은 변화와 혁신에 준비된 조직을 갖춘 기업임이 틀림없다는 점이다. 어제의 위기를 뒤로하고 살아남은 기업들의 사례를 살펴보고 분석하면서, 변화에 따른 기업의 반응을 알아보고 이에 대한 시사점을 찾아보려고 한다.
1. 기업 선정 동기
수많은 기업이 변화와 혁신을 외치며 실천하고 있다. 이와 같은 조직 외․내부적 개발에 있어서 더욱 주목받는 기업이 있다. 국내 경기가 호황일 때부터 미래를 대비한 변화를 준비하였고, IMF 위기 중에 감원 없는 구조조정을 단행했던 기업이다.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로 더욱 잘 알려진 유한킴벌리가 바로 그 혁신과 변화의 주인공이다.
1) Planned Change
유한 킴벌리는 이미 IMF 이전에 빠르게 변화하는 경제상황을 예측하고 지속적으로 변화를 시도해왔다. IMF 이후에는 감원 없는 구조 조정으로 많은 기업인들의 우려와 불식을 걷어내고 매출액, 순이익, 시장 점유율 모든 부분에서 더 나은 성과를 보여주었다. 그 중심에는 4조 2교대 근무, 학습조직 등이 있다. 변화에 대해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전략을 세우고 이를 조직 전체로 적용시켜 나가는 과정에서, 유한킴벌리는 그 대응 과정의 탁월함을 보여주었다.
2) 변화의 제도화 및 지속 발전
IMF라는 특수한 위기 상황은 위기에 앞서 진행되어 왔던 기업의 변화노력을 보다 가속시켰다. 최초 계획 및 이미 실행하고 있었던 생산부분의 혁신과 변화는 물류, 영업, 개발, 등등 다른 부서로 전파되었고 이제는 그러한 노력의 결과로 전파에 그치는 것이 아닌 하나의 기업 문화로 자리 잡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많은 기업과 경영자, 정부 부처기 이를 벤치마킹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경제] 재고자산 평가방법 비교
- 2024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자소서
- 「성공창업전략」융합 아이템 제안서(중간고사 과제물 - (택시 + 카풀) 어플리케이션)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조직경영]롯데호텔 조직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
- (성적A)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 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이더(EIDER) 환경 분석과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