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인재관리] 삼성의 인적자원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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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핵심인재에 관하여
1. 핵심인재의 정의
2. 핵심인재의 기준



Ⅱ.핵심인재의 확보와 유지가 경쟁력을 좌우하는 시대
1. 왜 지금 핵심인재가 필요한가?
2. 기업은 핵심인재를 어떻게 관리하는가?
3. 기업의 인재관리상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4. 외국의 사례와 우리기업의 대응방향



Ⅲ. 사례
-핵심인재를 확보 및 양성/관리하기 위한 삼성의 노력
1. 인재전략 사장단 워크숍 개최 (2002. 06. 11)
2. 삼성네트웍스, 인재양성 프로그램 CDP 운영(2002. 07. 25)
3. 아하-삼성 컨퍼런스 개최 (2002. 10. 24~25)



Ⅳ.특별부록) 삼성의 특별한 인사제도
세계 일류기업으로의 도약 "SAMSUNG"

본문내용
기업들마다 핵심인재에 대한 정의가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핵심인력이란 ꡒ기업의 핵심역량의 유지, 강화에 꼭 필요하며, 기업의 부가가치 창출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인력, 또는 향후 핵심기능을 수행할 것으로 예상되는 양성인력ꡓ을 의미한다. 이러한 인력들은 기업이나 직종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전체인력의 5~20% 정도를 차지한다.
각 기업들마다 핵심인재를 관리하고 유지하는 방식에는 매우 많은 차이가 있으나, 대체로 다음 3가지 분야로 요약할 수 있다. 인재의 효과적 획득을 위한 확보관리, 우수인재의 이탈을 막고 계속해서 기업에 남아 공헌하도록 하는 유지관리, 우수인력의 퇴직관리 등이 그것이다. 또 우수인재의 확보와 유지를 위한 수단적 측면에서는 특별보상제도, 직무자율성 강화, 동기부여 등 일하는 여건의 최적화, 부단한 전문역량 강화 및 경력개발에 대한 지원 등을 들 수 있다.
일반적으로 각 기업들이 채택하고 있는 인재의 확보 및 유지방안은 특별보상 및 혜택의 제공이라 할 수 있다. 여기에는 우수인재의 시장가격과 내부보상수준과의 차이를 해소하기 위한 사이닝 보너스(Signing bonus;연봉계약시 시장가격과의 차이를 보전하기 위해 별도의 추가보너스를 지급), 리텐션 보너스(Retention bonus;우수인재의 유지를 위해 일반직원과 달리 추가적 보너스를 별도로 지급), 주식가치 상승에 따른 추가적 보상을 제공하는 스톡옵션(Stock Option), 그리고 플렉시블 타임(Flexible time)제 등이 포함된다.
그러나 이러한 제도를 도입한 기업에서조차 여전히 인재
참고문헌
삼성네트웍스, 인재양성 프로그램 CDP 운영- 안길섭기자(news)
매일경제/주간매경 (www.mk.co.kr)
http://www.samsung.co.kr/
LG 그룹 (www.lg.co.kr)
삼성전자 (www.sec.co.kr)
삼성경제연구소-「핵심인제 확보․양성 전략」, 김은환, 한창수
삼성경제연구소-「기업핵심 인력의 유출과 대책」이정일, 태원유
인사평가제도길잡이 - 신정식 저 ( 한국경영개발협회 )
http://www.slsf.or.kr/ 삼성 이건희 장학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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